서브메뉴

본문

창의적인 콘텐츠 기획의 8가지 비밀
창의적인 콘텐츠 기획의 8가지 비밀
저자 : 홍경수
출판사 : 한국콘텐츠진흥원
출판년 : 2010
ISBN : 9788964061268

책소개

창의적인 콘텐츠가 엄청난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키며, 시청자들을 집결시키는 승자독식의 특성이 강화되는 시대인 만큼, 콘텐츠의 중요성은 더할 나위 없다. 그렇다면, 문제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새롭게 만들어내는 기획력이다.



본서는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 꼭 알아야할 미디어 론과 콘텐츠 이론을 비롯하여, 인문학적 토양인 스토리텔링, 수사학, 시학 그리고 재매개론에 이르기까지 미디어 이론과 인문학을 두루 섭렵한다. 또한 창의적인 생각을 배양하는 생각도구 방법론과, 케이스 스터디법, 그리고 필자의 독자적인 견해인 ‘사람이 콘텐츠다’는 주장을 통해서 기획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미디어가 급변하고 있다.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새로운 미디어들이 속속 등장한다. 어제의 뉴미디어는 더 이상 뉴 미디어가 아니다. 미디어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뉴미디어 시대에도 여전히 중요한 것은 미디어와 콘텐츠다. 특히 킬러 콘텐츠가 미디어를 살리는 역할을 하는 시대이다. 창의적인 콘텐츠가 엄청난 파급효과를 불러일으키며, 시청자들을 집결시키는 승자독식의 특성이 강화되는 시대인 만큼, 콘텐츠의 중요성은 더할 나위 없다. 그렇다면, 문제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새롭게 만들어내는 기획력이다. 본서는 콘텐츠를 기획하기 위해 꼭 알아야할 미디어 론과 콘텐츠 이론을 비롯하여, 인문학적 토양인 스토리텔링, 수사학, 시학 그리고 재매개론에 이르기까지 미디어 이론과 인문학을 두루 섭렵한다. 또한 창의적인 생각을 배양하는 생각도구 방법론과, 케이스 스터디법, 그리고 필자의 독자적인 견해인 ‘사람이 콘텐츠다’는 주장을 통해서 기획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는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제1장 미디어는 무엇인가?
1. 미디어는 중간자이다
2. 미디어는 메시지다
3. 미디어는 거울이다
4. 미디어는 인간의 확장이다
5. 미디어는 마사지다
6. 핫미디어와 쿨미디어
- 더 생각해 볼 문제
- 참고도서

제2장 콘텐츠란 도대체 무엇인가?
1. 커뮤니케이션에서의 콘텐츠
2. 콘텐츠의 종류
3. 콘텐츠가 왕이다
4. 콘텐츠와 미디어의 헤게모니 다툼
5. 콘텐츠의 특성
6. 콘텐츠 마케팅 불변의 법칙
- 더 생각해 볼 문제
- 참고도서

제3장 문제는 스토리다
1. 왜 스토리, 스토리텔링인가?
2. TV는 음유시인이다
3. 서사의 구조
4. 플롯이란?
5. 콘텐츠와 스토리
6. 스토리텔링의 요소
- 더 생각해 볼 문제
- 참고도서

제4장 이야기의 부리, 수사학
1. 수사학의 유래
2. 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
3. 콘텐츠와 수사학
4. 은유라는 수사학
5. 대중문화의 수사학
- 더 생각해 볼 문제
- 참고도서

제5장 창작의 기초, 시학
1.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2. 모방론
3. 아리스토텔레스의 플롯론
4. 롱기누스의 ‘숭고’ 시학
- 더 생각해 볼 문제
- 참고도서

제6장 창조의 출발, 재매개
1. 재매개의 전략
2. 재매개의 3차원
3. 방송콘텐츠와 재매개
- 더 생각해 볼 문제
- 참고도서

제7장 창의적인 생각도구
1. 시작하기
2. Scamper 기법
3. 생각 끌어내기
4. 기타의 발상법
5. 놀이의 4요소
- 더 생각해 볼 문제
- 참고도서

제8장 케이스 스터디접근법
1. 소셜
2. 커뮤니티
3. 글로벌
- 더 생각해 볼 문제
- 참고도서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