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상상력으로 교육에 말 걸기 (공간.시간.소리.색채에 관한 교육학적 성찰)
상상력으로 교육에 말 걸기 (공간.시간.소리.색채에 관한 교육학적 성찰)
저자 : 송순재
출판사 : 아침이슬
출판년 : 2011
ISBN : 9788964291160

책소개


이 책은 대표적인 대안교육 이론가인 저자가 그동안 「우리교육」 「좋은 교육」 등에 단편적으로 발표해왔던 글들을 각 주제별로 모아 대폭 수정 보완한 것이다. 교사들과 모임을 함께하면서 ‘교사로 산다는 것’과 ‘학교를 단위로 한 변화란 무엇인가?’라는 화두에 집중해온 저자의 교육학적 고민과 생각의 지평이 어디까지 확대되고 심화되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수많은 국내외의 사례와 동서고금의 문헌, 다양한 문화 예술 장르를 종횡으로 넘나들면서 각 주제와 관련시켜 교육적으로 성찰해보아야 할 것들은 무엇인가, 교육의 근본 과제는 무엇인가를 다시금 생각하게 만든다.

목차


첫째마당 공간
삶의 근본 조건으로서의 공간
집이라는 공간
학교공간 건축을 둘러싼 이야기 셋
학교공간의 교육학적 조성을 위한 제안
상상력이 살아있는 학교 공간
부록 1 지체장애의 한계를 넘어서
부록 2 학교공간 건축에서 고려할 사항들

둘째마당 시간
인간, 시간적 존재
삶의 계획으로서의 시간과 희망
학교교육 현장에서 시간이라는 문제

셋째마당 소리
소리, 모든 생명체가 저마다 내는 목소리
소리―가르침과 배움의 자리에서
소리 없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넷째마당 색채
색채에 의한 세계 경험
색채가 존재하는 이유―괴테의 색채론과 교육적 함의
슈타이너의 색채론과 교육적 함의
색채 체험과 표현을 통한 내면의 형성
우리 색은 어디에?―교육적 물음으로서
잃어버린 진실―종교적 색채와 빛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