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근대를 만난 동아시아 회화 (동아시아 회화 연구를 위한 새로운 모색)
근대를 만난 동아시아 회화 (동아시아 회화 연구를 위한 새로운 모색)
저자 : 한정희|이주현|박효은|장준구|최경현
출판사 : 사회평론
출판년 : 2011
ISBN : 9788964354322

책소개


왜 동아시아 회화인가

표지에 실린 낭세녕(郎世寧)의 〈취서도(聚瑞圖)〉는 동양화일까, 서양화일까? 언뜻 봐서는 바로 답이 떠오르지 않는다. 백자병에 낟알이 달린 조와 연꽃이 동양화의 정취를 물씬 풍기고 있다. 한편 꽃과 꽃병을 그렸다는 점에서 서양의 정물화를 연상시키기도 한다. 동양과 서양의 화법이 한데 어우러져 신비로운 아름다움을 뿜어내는 이 작품은 서양화법이 동아시아에 전해지면서 만들어진 걸작이다.

이 책에서 한·중·일의 16~20세기 회화는 서양화법과 여성이라는 주제로 비교연구된다. 그리고 기존 회화사 연구에서 볼 수 없었던 이러한 독특한 시도를 통해, 우리는 이미 알고 있던 그림조차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목차


서문

명 말기에 전래된 기독교 미술과 그 양상 - 한정희
17세기 중국 회화에 미친 서양의 영향 - 박효은
파신파(?y?의 초상화 연구: 증경의 제자들을 중심으로 - 장준구
강희?옹정?건륭 연간의 궁정회화와 서양화법 - 최경현
모모야마시대와 에도시대 초기 화단에 끼친 서양의 영향 - 홍상희
에도 후기의 서양미술 인식-아키타 난가 연구 - 강민기
청대의 미인 이미지 고찰 - 박청아
중국 근대 여성화가 반옥량(1899-1977)의 회화·누드화를 중심으로 - 이주현
20세기 초 한국 부인초상화의 제작 - 문선주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