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리부팅 바울 (권리 없는 자들의 신학을 위하여)
저자 : 김진호
출판사 : 삼인
출판년 : 2013
ISBN : 9788964360668
책소개
바울과 기독교를 동일시 하도록 전개되었던 기독교의 바울 수용사를 접고 기독교 이전의 바울, 곧 기독교가 아직 세상에 존재하기 전에 실존 했던 인물 바울의 활동을 현장 신학적 관점에서 들여다본 책이다. 바울에 대한 재해석의 대열에 가담한 대표적 학자인 김창락의 연구를 재해석하고 계승했다. 저자는 김창락의 바울 재해석이 기존의 주류 그리스도교의 바울 이해나, 그리스도교 비판가들의 바울비판, 그리고 바울을 재해석 하고자 했던 여러 논의를 '리부팅'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대개 바울에 대한 재해석들은 바울을 로마제국 전체와의 구도속에서 보고자 했다. 그것은 고전적인 바울 연구들이 바울을 유대교와의 대립구도에서 보았던 것과는 다른 관점이나, 이런 논쟁은 모두 바울의 서신들이 담고 있는 투쟁현장을 제대로 조명하지 못한것이다. 저자는 그리스도교 공동체 내부의 기득권자들인 유대인들에 대해 비해 비기득권자들을 옹오하려는 것이 바울의 투쟁현장임을 밝혀내고, 고전적인 바울 해석과 최근의 바울 재해석을 리부팅하는 김창락의 견해를 계승 보완하면서, 1세기 지중해 지역 대도시들 한 가운데서 활동했던 바울이라는 인물을 읽는다. 이는 지금까지의 연구사에서 다뤄지지 않은 ‘낯선 바울’의 이야기를 다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글머리 ‘낯선 바울’ 바울을 리부팅하다
제1장 ‘낯선 바울’에게 묻다-이력서
제2장 낯선 바울에게 ‘전향’에 대해 묻다-전향사
제3장 낯선 바울, 낯선 도시에서 길을 잃다-『빌립보서』 읽기
제4장 낯선 바울이 말하는 ‘몸의 부활’ 정치학-『데살로니가전서』 읽기
제5장 낯선 바울의 타자의 정치학-『고린도전서』 읽기
제6장 낯선 의인론이 내게 말을 걸다 1-『갈라디아서』 읽기
제7장 낯선 의인론이 내게 말을 걸다 2-『로마서』 읽기
제8장 의인론과 종말론, 그 낯선 만남
덧붙이는 글 ‘죄론’과 시선의 규율 권력-바울의 ‘옷 입음’ 레토릭을 중심으로
맺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