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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을 이기는 설명의 힘 (유혹하지 않고도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술)
설득을 이기는 설명의 힘 (유혹하지 않고도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술)
저자 : 리 레피버
출판사 : 미디어윌
출판년 : 2013
ISBN : 9788964711026

책소개


어떻게 설명해야 하는가?

일상에서 우리는 꽤 자주 누군가에게 설명을 한다. 엄마는 아이에게 편식을 하면 안 되는 이유를, 의사는 환자에게 치료 방법을, 직장인은 상사에게 기획 아이디어를, 기업가는 투자자에게 프로젝트의 전망을 설명한다. 설명하는 일이 이렇게 일상적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설명 방법을 따로 배우고 익히려 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림, 운동과 마찬가지로 설명 역시도 갈고닦으면 훨씬 더 잘해낼 수 있다. ‘설명 컨설팅’이라는 분야를 만든 커먼크래프트의 창업자 리 레피버는 ‘제대로 설명하는 기술’을 소개하며,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려준다.

사람들은 흔히 성과를 내거나 협상에서 이기기 위해서 상대방을 설득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상대의 심리를 분석하고 화려한 화술을 통해 상대를 유혹하는 법을 배워왔다. 그러나 이 책은 성급한 설득보다 명쾌한 설명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고 얘기한다. 제대로 된 설명은 남을 더 잘 이해시키는 데서 그치지 않고 상대의 마음에 확신을 준다. 설명을 잘한다면 상사로부터 자신의 일의 가치를 인정받을 수도 있고, 투자자로부터 신규 프로젝트의 투자를 얻어낼 수도 있다. 다시 말해, 원하고자 하는 바를 얻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설명이다.

《설득을 이기는 설명의 힘》에서는 설명을 제대로 하지 못하여 좋은 아이디어가 상대방에게 이해되지 못하고 사장(死藏)되는 것을 ‘설명의 문제’라고 부른다. 이런 설명의 문제는 가정, 학교, 직장 등 일상에서 흔히 발생하며, 여기에는 다양한 원인이 존재한다. 가장 흔한 것으로는 상대방의 이해도나 지식수준을 잘못 추정하기 때문이다. 상대방도 나만큼 알고 있을 거라는 추정이 설명을 실패하게 만들며, 설명자 자신이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설명하는 경우에도 문제가 발생한다. 상대를 이해시키기보다 자기의 지식을 드러내는 데 치우치는 경우나 전후 맥락 없이 설명하는 경우에도 설명은 실패한다. 저자는 이런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여 각각에 맞는 해결책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한국의 독자들에게
프롤로그_ 세상은 ‘설득’이 아니라 ‘설명’을 원한다
들어가기 전에

Part 1 계획하기

Chapter 01 설명에도 잘하는 기술이 따로 있다

Chapter 02 당신은 제대로 설명하고 있을까
설명인 척하지만 설명이 아닌 것들│‘설명’이란 무엇일까│훌륭한 설명은 공감대에서 나온다│설명, 과학과 예술의 기로에 서다│관찰은 새로움을 보게 한다│성공적인 설명의 힘│설명은 사실을 알기 쉽게 묶는 것이다│설명은 ‘왜?’에 대한 답이다│설명은 상대방의 호기심을 부른다

Chapter 03 당신의 설명이 실패하는 이유
청중에게 확신을 주지 못했을 때│청중의 상황을 잘못 추정했을 때│청중에게 낯선 어휘를 사용할 때│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채 설명할 때│지식을 드러내는 데 치우칠 때│맥락을 놓치고 접근할 때│요약

Chapter 04 훌륭한 설명은 계획에서 나온다
일상적이면서 위험한 ‘설명의 문제’

Part 2 아이디어 묶기

Chapter 05 아이디어를 분류해서 묶기
그들만의 리그에서 나와라│무엇을 분류하고 묶어야 할까

Chapter 06 맥락
아이디어는 맥락 안에서 살고 있다│맥락으로 초보자를 이해시켜라│맥락은 동의를 구하는 과정이다│사람들의 고민 속에 맥락이 있다│“저 기분 나도 알지!”를 공략하라│설명 단계 저울과 맥락│요약

Chapter 07 스토리
스토리텔링과 사실 말하기│스토리텔러가 되어야만 할까│커먼크래프트는 삶을 이야기한다│인물을 활용해 집중시키기│스토리는 사실을 잘 설명하기 위한 옷이다│설명에서의 스토리 구성 방식│스토리텔링이 통하지 않는 경우들│의인화를 활용한 스토리텔│설명 단계 저울과 스토리│요약

Chapter 08 연결 고리
낯선 것을 익숙한 것으로 연결하기│기존의 것에 덧붙이기와 새롭게 정의하기│연결 고리 찾기는 비유이다│커먼크래프트의 설명과 연결 고리│설명 단계 저울과 연결 고리│요약

Chapter 09 서술
‘웹브라우저’를 어떻게 설명할까│설명은 요리 레시피가 아니다│설명 단계 저울과 서술│요약

Chapter 10 단순화
전문 지식을 초보자에게 설명하기│단순화의 6가지 가이드라인

Chapter 11 제약
커먼크래프트의 설명과 제약│아이디어 죽여 설명 살리기│요약

Chapter 12 설명 대본 준비하기
커먼크래프트의 설명 대본 작성 과정│1단계: 핵심 발견하기│2단계: 연구와 발견│3단계: 설명 대본 집필하기

Chapter 13 사례로 보는 설명 대본 집필 과정
설명의 문제 발생│1단계: 핵심 발견하기│2단계: 연구와 발견│3단계: 설명 대본 집필하기

Part 3 프레젠테이션하기

Chapter 14 아이디어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완성된다

Chapter 15 커먼크래프트가 가르쳐준 것들
커먼크래프트의 시작│커먼크래프트의 10가지 설명 비법

Chapter 16 매체 선택이 설명의 효과를 좌우한다
설명 매체, 어떻게 선택할까│활용할 매체의 종류와 특성│구체적인 프레젠테이션 플랫폼│레코딩과 유통 방법│제약이 선택을 돕는다│요약

Chapter 17 시각 자료는 좋은 촉매이다
시각 자료 활용하기│댄 로암의 6×6 법칙│1. ‘누가’, ‘무엇을’의 문제│2. ‘얼마나 많이’의 문제 │3. ‘언제’의 문제│4. ‘어디서’의 문제│5. ‘어떻게’의 문제│6. ‘왜’의 문제│커먼크래프트가 보여준 시각적 은유│시각 자료의 단순화 작업│인포그래픽│디지털 시각 자료 만들기│요약

Chapter 18 최고의 매체를 찾아라
엠마와 카를로스. 그후의 이야기

Chapter 19 이제 제대로 설명할 수 있다
설명 전문가로서의 새로운 인생

커먼크래프트 설명 동영상 링크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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