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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
저자 : 임운학
출판사 : 시간의물레
출판년 : 2010
ISBN : 9788965110040

책소개


고도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는 오늘날 스포츠 시장 속에서 자신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종목, 선수정보, 관심분야, 그리고 외국의 정보까지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 속에서 소비자들은 원하는 정보를 얻어 시간과 금전을 투자하여 즐기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가 발전하여 하나의 큰 스포츠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 책은 이렇게 확대되어 가는 스포츠 시장속에서 스포츠 마케팅이 어떻게 나아가야 할 지를 설명하고 시장원리에 의해서 생겨난 지식 후발형 학문인 스포츠 마케팅을 알기 쉽게 정리해 보여주고 있다.

목차


제1장 스포츠의 기초이론
Ⅰ. 스포츠의 정의 및 유사개념
Ⅱ. 체육

제2장 스포츠산업마케팅
Ⅰ. 스포츠산업의 정의 및 개념
Ⅱ. 스포츠산업의 분류와 규모
Ⅲ. 스포츠시설업
Ⅳ. 스포츠용품업
Ⅴ. 스포츠산업의 주역
Ⅵ. 스포츠산업의 특성과 미래 성장가능성

제3장 스포츠 마케팅의 개요
Ⅰ. 마케팅의 정의
Ⅱ. 스포츠 마케팅의 출현과 필요성
Ⅲ.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과 정의
Ⅳ. 스포츠와 마케팅 4P’s 전략

제4장 스포츠 제품
Ⅰ. 스포츠 제품
Ⅱ. 스포츠 제품의 특성
Ⅲ. 스포츠 제품으로서 프로스포츠
Ⅳ. 스포츠 제품의 수명주기
Ⅴ. 스포츠 제품믹스와 개발과정
Ⅵ. 스포츠 소비자의 혁신과 확산
Ⅶ. 스포츠 제품의 특징적 구조

제5장 가격 전략
Ⅰ. 가격의 이해
Ⅱ. 스포츠 제품의 가격결정
Ⅲ. 스포츠 제품의 고정비용과 변동비용
Ⅳ. 가격결정 전략의 기본구조
Ⅴ. 신제품 가격결정 전략
Ⅵ. 신제품 가격결정 사항

제6장 스포츠 마케트와 소비자
Ⅰ. 스포츠 마케트의 구성원과 특성
Ⅱ. 스포츠 소비자
Ⅲ. 스포츠 소비자 행동의 의사결정과정
Ⅳ. 스포츠 소비자의 의사결정 구조
Ⅴ. 스포츠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제7장 스포츠 서비스 마케팅
Ⅰ. 스포츠 서비스의 이해
Ⅱ. 서비스 품질
Ⅲ. 서비스와 고객만족

제8장 스포츠 스폰서십
Ⅰ. 스포츠 스폰서십의 정의
Ⅱ. 스폰서십의 출발
Ⅲ. 스포츠 스폰서십의 발전과정
Ⅳ. 스포츠 스폰서십 시장
Ⅴ. 스포츠 스폰서십의 시장과 효과
Ⅵ. 스폰서 획득의 매니지먼트 과정

제9장 스포츠 브랜드 마케팅
Ⅰ. 브랜드의 정의와 이미지 및 기능
Ⅱ. 스포츠 제품 브랜드와 인지도
Ⅲ. 스포츠 브랜드 정책과 전략
Ⅳ. 스포츠 브랜드명과 브랜드권한
Ⅴ. 스포츠 브랜드 육성전략

제10장 스포츠와 광고
Ⅰ. 광고의 이해
Ⅱ. 광고의 종류
Ⅲ. 새로운 광고유형
Ⅳ. 광고모델의 개념과 효과
Ⅴ. 광고모델의 유형
Ⅵ. 스포츠 스타 모델의 속성
Ⅶ. 스포츠선수보증광고
Ⅷ. 스포츠에서 TV를 이용한 효과적 광고
Ⅸ. 스포츠 관련 광고현황
Ⅹ. 스포츠 스타 모델의 광고효과

제11장 스포츠와 매스미디어
Ⅰ. 매스미디어와 스포츠 마케팅
Ⅱ. 스포츠 이벤트와 TV방송 중계권
Ⅲ. 스포츠 중계와 TV 영상기술 혁신
Ⅳ. 유니버설 억세스권(Universal right of Access)

제12장 스포츠 에이전트
Ⅰ. 프로스포츠와 에이전트
Ⅱ. 스포츠 선수 상품화와 에이전트
Ⅲ. 스포츠 선수의 매니지먼트와 에이전트 업무
Ⅳ. 스포츠 에이전트의 빚과 그림자
Ⅴ. 국내.외 스포츠 에이전트 현황
Ⅵ. 스포츠 에이전트 계약상의 분쟁

제13장 스포츠클럽의 경영
Ⅰ. 스포츠클럽의 역사
Ⅱ. 스포츠클럽 경영의 중요성
Ⅲ. 스포츠클럽 경영과 유형
Ⅳ. 스포츠클럽 경영과 수익창출
Ⅴ. 성장하는 유럽 축구클럽시장
Ⅵ. 스포츠클럽 관계자의 가치교환
Ⅶ. 미래 스포츠클럽 경영

제14장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Ⅰ. 스포츠 이벤트
Ⅱ. 이벤트의 효과 및 평가
Ⅲ. 스포츠 이벤트의 정의
Ⅳ. 스포츠 이벤트의 목적
Ⅴ. 스포츠 이벤트의 기능
Ⅵ. 스포츠 이벤트의 발전방향

제15장 스포츠 관광 마케팅
Ⅰ. 관광의 개념
Ⅱ. 스포츠관광의 유래와 개념
Ⅲ. 해양스포츠 관광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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