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애도를 위한 독서치료
애도를 위한 독서치료
저자 : 임성관
출판사 : 시간의물레
출판년 : 2021
ISBN : 9788965113478

책소개


‘애도’는 사람의 죽음을 슬퍼하고 안타까워 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그런데 최근에는 반려 동물들도 가족과 똑같이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범위를 넓혀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다시 정의를 해보자면 ‘죽음을 슬퍼하고 안타까워하는 마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 과정이나 방법이 개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다만 필요한 만큼 충분히, 자신이 원하는 방법으로 애도 과정을 거쳐서 마음에 상처가 남지 않게 해야 한다는 것은 모두에게 바랄 수 있는 덕목이다. 그러나 이 또한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이야기는 아니다. 그래서 필자는 독서치료전문가로서 문학작품을 바탕으로 애도가 필요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다음과 같이 모색해 보았다.

우선 첫 번째 장에서는 ‘애도에 대한 이해와 독서치료’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애도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독서치료와의 관련성에 대해 정리했다. 이어서 두 번째 장에는 애도가 필요한 사람들에게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 네 개를 개발해 제시했다. 그 가운데 첫 번째 프로그램은 부모와 사별한 아동을 대상으로 ‘심리 적응 능력 향상’을 돕는데 목표를 두었고, 두 번째는 반려동물과 사별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회복 탄력성’을 높여 주는데 목표를 두었다. 이어서 세 번째는 자녀와 사별한 부모들의 ‘심리 회복’에 초점을 두었고, 마지막 네 번째는 배우자와 사별한 노인을 대상으로 ‘현실 적응력’을 높여드리고자 하였다.

설명을 한 바와 같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대상을 다양하게 구분 지었는데, 사실 그 프로그램들이 특정 대상만을 위한 것은 아니다. 즉 반려동물과 사별하는 사람이 청소년만은 아니기 때문에, 해당 프로그램에서 선정된 문학작품이나 활동을 약간씩 수정한다면 아동이나 성인 혹은 노인을 대상으로 확장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더불어 각 프로그램들은 참여 대상과 종합목표가 다르지만, 결국 사별에 대한 애도를 한다는 측면에서의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세부목표를 공통적으로 적용하면서 문학작품 및 활동 선정에서의 차이를 두었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문학작품은 그림책을 위주로 선정해, 참여자들이 미리 읽어오는 부담을 줄이는 대신 세션 중 함께 읽고 바로 작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목차


들어가기

애도에 대한 이해와 독서치료

첫 번째 애도
부모와 사별한 아동의 심리 적응 능력 향상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두 번째 애도
반려동물과 사별한 청소년의 회복 탄력성 증진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세 번째 애도
자녀와 사별한 부모의 심리 회복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네 번째 애도
배우자와 사별한 노인의 현실 적응을 위한 독서치료 프로그램

나가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