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EBS 다큐프라임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저자 : EBS MEDIA|정영미
출판사 : 경향미디어
출판년 : 2015
ISBN : 9788965181484
책소개
일본 최고의 오피니언 리더
1천 명을 배출해 낸 독서법, 슬로리딩
슬로리딩은 천천히 읽고, 깊게 생각하고, 크게 깨닫는 힘을 갖게 한다
슬로리딩은 한 권의 책으로 다양한 활동을 하며 깊이 있게 읽는 독서법이다. 한 권의 책을 천천히 시간을 들여 읽으면 실제로 열 권, 스무 권을 읽은 것 못지않게 많은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천천히, 하나하나 곱씹어서 완벽하게 이해하고 분석하며 내 것으로 만든 지식을 갖게 되면 그것을 통해 미처 다 읽지 않아도, 보지 않아도 알게 되는 것들이 생긴다.
슬로리딩은 책을 읽으며 스스로 다양한 생각을 하게 만들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쏟아 내게 한다. 그 과정에서 생각의 힘이 길러진다. 그 결과 슬로리딩을 하는 아이는 독서습관과 독서태도가 달라져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알아서 해답을 찾게 된다. 배움은 강요하여 머리에 구겨 넣는 과정이 아니라 미처 몰랐던 것을 능동적으로 알아 나가는 즐거운 놀이와 같은 과정이 된다. 그러다 보니 공부도 두려워하지 않게 된다.
슬로리딩을 하는 과정에서 아이는 수직적인 지식 쌓기가 아닌, 수평적으로 다양한 지식을 찾는 것을 즐기면서 ‘공부하는 인간’, ‘생각하는 인간’,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제대로 표현하는 인간’으로 자랄 수 있다.
목차
프롤로그 세상의 중심에서 슬로리딩하라
제1장 슬로리딩에 주목하다
새로운 책읽기, 슬로리딩
책읽기는 모든 공부의 시작이다
공부 잘하는 아이 & 공부 못하는 아이
공부 잘하는 아이는 많아도 똑똑한 어른은 없다
세계 제일의 교육열, 그런데 노벨상 수상자는 없다
하나를 통해 열을 알게 하는 책읽기
천천히, 천천히 읽기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 공부
반복 학습을 통한 완벽한 공부
창의력과 상상력, 생각의 힘을 키우는 슬로리딩
슬로리딩, 어떻게 할 것인가?
조선의 슬로리딩
일본의 슬로리딩
제2장 학교 슬로리딩, 6개월의 기적
왜 학교 슬로리딩을 해야 하는가? 57
‘국어’의 배신을 막아라
다독, 읽었지만 모른다
공부의 재미를 익히게 하라
학교 슬로리딩 실험의 구조와 방법
한 학기 동안 한 권의 책으로 통합 수업하다
소설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
학교 슬로리딩의 3가지 원칙
학교 슬로리딩의 긍정적 변화
책을 읽고 싶다는 절실한 마음을 갖다
생각을 말하다, 그리다, 노래하다
생각의 이유를 찾아가는 아이들
제3장 학교 슬로리딩의 3가지 방법
스스로 질문하며 직접 답을 찾는 책읽기
책을 읽는 새로운 방법
‘단어 찾기’의 2단계 수업
파생독서
알고, 생각하고, 토론하라
책에 대한 관심이 자발적 독서로 이어지다
오감으로 읽고 오감으로 표현하는 책읽기
그림으로 읽기
성독, 소리 내어 읽기
체험하며 읽기
영상으로 표현하기
꼬리에 꼬리를 물고 생각을 넓혀 가는 책읽기
생각과 생각을 연결하다
글로 풀어내는 생각
독서 클럽
제4장 엄마와 함께하는 슬로리딩
엄마 슬로리딩의 기본 원칙
엄마 책, 아빠 책, 내 책
책과 일상을 합체시켜라
좋아한다면 집중하라
세상의 모든 놀이는 책으로 통한다
초등학생 독서 습관 4가지 유형
책보다 게임을 사랑하다-재미추구형
어려운 책은 싫다-유아독서형
책은 성공의 도구-의무독서형
본 것은 많지만 아는 것은 없다-허당독서형
엄마 슬로리딩 방법들
부록 엄마 슬로리딩 실천 편
초등 1~2학년 : 『가방 들어 주는 아이』
초등 3~4학년 : 『자전거 도둑』
초등 5~6학년 : 『몽실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