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 (빅 데이터에서 찾아낸 70억 욕망의 지도)
여기에 당신의 욕망이 보인다 (빅 데이터에서 찾아낸 70억 욕망의 지도)
저자 : 송길영
출판사 : 쌤앤파커스
출판년 : 2012
ISBN : 9788965701194

책소개


빅 데이터를 모르고 비즈니스를 논하지 말라!

소셜 빅 데이터를 통해 미래를 보는 새로운 눈을 제시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소셜미디어 전문가인 저자는 빅 데이터 분석이 어떤 효용이 있으며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설명하면서 자동차, 전자, 식음료, 패션, 제약, 병원, 미디어, 홈쇼핑 등 산업의 전 분야를 망라한 국내 실제 빅 데이터 분석사례 20여 건을 천일야화처럼 끊임없이 풀어놓는다. 아울러 선거와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 셀러브리티의 이미지 변화 등, 우리 삶 전반에 투영된 대중의 생각과 불만, 욕망을 데이터에서 뽑아내 해석하는 법을 설명한다.

최근의 빅 데이터 열풍은 세상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듯이 거세지만, 저자는 데이터 자체만으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잘라 말한다. 그가 10여 년간 소셜미디어를 분석하면서 깨달은 것은, 데이터가 아니라 그 안에 숨은 사람의 욕망을 보는 데 집중해야 한다는 것. 기업의 핵심역량이란 결국 ‘고객을 어떻게 이해하는가’이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고 ‘빅 데이터’ 기법 자체에만 경도된다면 빅 데이터 또한 돈만 잡아먹고 사라지는 한때의 유행이 될 뿐이라고 경고한다.

데이터는 대중의 마음을 알고자 하는 독자라면, 이 책에서 빅 데이터를 어디까지 활용할 수 있는지 생생히 목도할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최신의 분석사례를 통해 2012년 현재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와 문화, 비즈니스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를 전체의 시각에서 조망하는 지적 즐거움도 덤으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관련영상 보러가기▶

목차


프롤로그 | 사람의 마음을 읽다

1. Future @ Now
일상이 모여 미래가 된다


우울증 치료제는 주말에 판다
미래는 이미 현재에 존재한다
누구나 현인(賢人)이 되는 세상이 온다
‘문제’가 먼저다
질문을 하라
빅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IT 전문가에게 드리는 제언 | 또 다시 기회를 날릴 것인가

2. Understanding ‘Why’
현상에 숨겨진 이유를 읽다


정보의 비대칭이 깨지고 있다
‘반영(reflect)’에서 ‘형성(shape)’으로
‘왜’ 구매하는가
시장의 ‘빈곳’을 알려준다
문제해결 메시지를 찾는다
새로운 시장을 발견한다
반걸음 앞선 제품 개발
제품이 아니라 시장을 본다
선입견을 버리면 답이 나온다
마케터에게 드리는 제언 | 시장이 아닌 사람을 보라

3. Finding Opportunity
흐름을 읽어 가능성을 찾다


시장을 넘어 사회를 보다
정서의 변화를 읽다
소비자가 아니라 사람이다
정서의 지도를 그리다
미래는 지금도 합의되고 있다
빅 데이터 분석가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 질문을 연습하자
빅 데이터 도입을 고민하는 CEO에게 |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문화를 만들자


에필로그 | 코끼리는 잊지 않는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