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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와 언어이론 (소쉬르에서 촘스키까지)
언어와 언어이론 (소쉬르에서 촘스키까지)
저자 : 김진우
출판사 : 한국문화사
출판년 : 2014
ISBN : 9788968171727

책소개

이 책의 주된 목적은 그래서 구조주의적 언어이론과 생성주의적 언어이론을 심층적으로 비교해서 과연 생성주의가 주도권을 잡고 있는 지금의 언어학을 최선의 과학적 언어학으로 볼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또한 촘스키의 언어학이 오늘날 인문학 전체를 이른바 언어학적 전환의 시대에 들어서게 만든 원인을 알아내는 방법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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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서평

서문

언어이론을 일단 하나의 과학으로서의 언어학의 정체와 그것에 대한 연구방법을 논의하는 이론으로 치자면, 이것에 대한 연구나 논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20세기 초에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이 탄생되면서 부터였다. 그가 언어이론이라는 술어를 쓰지는 안했지만, 언어연구에 있어서의 공시성 대 통시성이나 랑그와 빠롤의 구분을 주장하고 나선 것은 분명히 언어이론 연구의 시발이나 다름이 없었다.
현대 언어학의 역사는 곧 언어이론에 대한 연구의 역사였다는 사실은 그 후 그의 언어사상을 이어받은 예름슬레브나 마르티네등의 주장에 의해서 더욱 확실해졌다. 예컨대 전자는 자기가 창안한 언리학이야말로 역사상 최초의 제대로 된 언어이론을 기반으로 한 언어학이라고 내세웠고, 후자는 자기가 개발한 음운이론과 언어적 경제성의 이론, 언어조직의 동력성 이론, 일반적 통사이론, 조어의 재구이론 등이 중추가 되는 기능언어학이 바로 최선의 구조주의 언어학이라고 주장했었다. 결국 이들은 언어이론이라는 신 개념을 도입하여 구언어학과 신언어학을 차별화하는데 성공했던 것이다.
그런데 마치 역사의 반복성을 드러내려는 듯이 이런 식으로 언어이론의 장을 이용한 사람은 촘스키였다. 그는 처음부터 구조주의적 언어이론의 한계성을 극복하는 것이 곧 진정한 의미에서 언어학을 과학화하는 길이며,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결국에 경험주의적 언어관이나 언어연구법을 버리고서 이성주의적 언어관이나 언어연구법을 채택해야 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하여 그가 구체적으로 제안한 언어연구법이 바로 가설형성법이었는데, 결과적으로 이것의 과학성을 익히 실증하게 된 것이 최소주의 이론으로 불리는 그의 특이한 보편문법이론이었다. 아울러 그는 오직 철저하게 형식주의적인 특성을 갖춘 언어연구법만이 최선의 과학적 연구법이 될 수 있다는 원칙도 고수했다.
이렇게 보자면 현대 언어학의 발전사는 구조주의 대 생성주의 간의 언어이론적 논쟁에서 생성주의가 궁극적 승리자로 판명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가 있다. 이 책의 주된 목적은 그래서 구조주의적 언어이론과 생성주의적 언어이론을 심층적으로 비교해서 과연 생성주의가 주도권을 잡고 있는 지금의 언어학을 최선의 과학적 언어학으로 볼 수 있는가를 확인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또한 촘스키의 언어학이 오늘날 인문학 전체를 이른바 언어학적 전환의 시대에 들어서게 만든 원인을 알아내는 방법이기도 했다.
그러나 인간의 언어는 다면적 기구이기에 촘스키의 생성주의적인 통사론적 언어이론만이 유일한 언어이론으로 군림할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한 진리였다. 우선 이런 분석을 하다보니까 자동적으로 문제점으로 부상하게 된 것이 의미론과 화용론을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의 문제였다. 특히 언어능력과 언어사용 간의 엄격한 구분을 내세워온 지금까지의 언어학이 과연 언어연구의 주된 대상이 문법조직으로부터 의미조직이나 화용적 원리로 바뀐 다음에도 그대로 존속할 수 있을 지가 커다란 관심거리가 되지 않을 수 없었다.
또한 언어연구의 역사는 학문의 역사만큼이나 오래 되었기에, 지금 논의되는 언어이론의 실체는 그것을 지난날의 언어이론들과 연결시켰을 때만 제대로 밝혀질 수 있다고 보는 것이 맞는 생각이었다. 이렇게 되면 결국에 언어이론 연구나 이론언어학은 한 단계 더 고차원적으로 이론화된 언어학사의 모습을 띠게 되어서, 언어학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다시 말해서 이론 언어학의 탄생으로 언어학을 하나의 과학적 학문으로 만들려는 작업이 훨씬 용이해질 것이 분명했다.
끝으로 나는 이번에도 이런 전문적인 책의 출판을 흔쾌히 승낙해주신 김진수 사장님께 깊은 사의를 표하고 싶다. 길게는 그의 이런 배려가 우리나라의 언어학 발전에 큰 기여를 하게 될 것으로 믿는다.


2014년 10월 1일
저자

책속으로 추가
1) 현실과 목표 간의 괴리
그의 언어관이나 언어연구관의 이와 같은 이중성이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는 것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고 볼 수가 있는데, 그 중 첫 번째 것은 다른 학문과 마찬가지로 언어학도 결국에는 준엄한 현실적 상황과 원대한 궁극적 목표 사이에서 하염없이 몸부림 칠 수밖에 없는 학문이라는 사실이다. 예컨대 그의 경우를 살펴볼 것 같으면 그가 이제부터는 마땅히 새로운 언어이론대로 언어를 연구를 해야 한다고 주장은 하면서도, 어떻게 그것이 바로 언어의 두 가지 특성인 인간성과 보편성을 밝히는 길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고 있다.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그가 내세운 언어학은 ?언어는 형식이지 내용이 아니다.?라는 구호 아래 언어의 음운구조를 밝히는 일마저도 제대로 마치지 못하고서 학문적 운명을 다했다.
이런 의미에서 보자면 70여 년 전에 과학적 언어이론의 대표이론으로 등장했던 그의 언어이론과 지금의 언어학계를 주도하고 있는 Chomsky의 언어이론 사이에는 의미 있는 상사성이 있는 것 같다. 물론 Chomsky가 언어의 음운구조가 아니라 그것의 문법구조를 구명하는 일을 언어학의 기본 과제로 삼은 데다, 연구방법도 자료수집과 분류작업과 같은 귀납적인 것 대신에, 최소의 자료로서 원리나 이론을 설정하게 되는 가정 설정법을 쓰는 식으로 해서, 언어학의 수준을 한 차원 높였다는 것은 틀림이 없는 사실이다. 그리고 지난 5,60년 동안에 그와 그의 학파가 거두어들인 연구업적은 양과 질 모두에 있어서 언어학의 역사상 최고의 것이라는 것도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렇지만 그의 언어이론은 준엄한 현실적 상황과 원대한 목표 사이에서 헤매고 있다는 점에 있어서는 70여 년 전에 나왔던 Hjelmslev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큰 의미에서는 그러니까 오늘날의 Chomsky의 언어연구는 그 옛적의 Hjelmslev의 그것을 되풀이하고 있다고 볼 수가 있는데, 바로 이런 역사적 사실이 과학적 언어학의 태생적 한계성을 가장 웅변적으로 드러내주고 있는지도 모른다. 결국에 이들 두 이론 모두는 언어학을 아무리 과학화한들 언어의 실체나 본질을 알아내는 일은 지금으로는 상상도 할 수 없을 만큼 힘들고 원대한 일이라는 진리가 바뀔 수 없다는 사실을 실증하고 있는 것이다.
Hjelmslev의 언리학의 역사는 기껏 해봤자 몇 년에 불과한 데 반하여 Chomsky의 생성문법학의 그것은 5,60년이나 되어서 그런지 과학적 언어연구의 태생적 한계성을 더욱 신빙성 있게 확인시켜주는 쪽은 후자의 경우이다. Chomsky는 처음부터 과학적 언어연구는 마땅히 개별언어를 기술하는 일은 언어 전체에 적용되는 보편적 원리나 이론을 모색하는 일의 기초 작업에 불과하다는 입장에서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었다. 예컨대 그 (1965)는 그의 언어이론의 서설서 겸 표준이론서라 할 수 있는 ?통사 이론의 양상(Aspects of theory of Syntax)?에서 ?비록 큰 규모에서의 기술적 적절성도 결코 접근하기 쉬운 것이 아니지만, 언어이론의 생산적 발달을 위해서는 이 보다 더 높은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다 심오한 질문들을 명석하게 형성해볼 수 있으려면 언어의 ?습득모형?, 즉 언어학습이나 문법구축의 이론의 수립이라는 추상적인 문제를 고려하는 것이 유용하다. 분명히 어느 한 언어를 배운 어린이는 어떻게 문장이 형성되고 쓰이며, 이해되는가를 결정짓게 되는 규칙체계에 대한 내적인 표현체를 발달시켰을 것이다.?와 같은 말을 하고 있다. (pp.24~25)
그런데 언어에 대한 그의 야망에 찬 기도는 그 후 더 근원적이고 궁극적인 차원의 것으로까지 변신이 되었다. 2000년대에 이르러서의 그가 지향하는 언어학은 일종의 생물언어학이다라는 선언이 바로 그것의 증거이다. 그 동안에 그가 언어연구의 이름 밑에서 해온 일은 크게 형식주의적 원리에 따른 최선의 언어 기술법을 개발하는 일과 언어적 지식이나 능력의 원천을 밝히는 일의 두 가지였는데, 이들 두 가지 모두가 처음에 내세워진 고정된 언어이론이 아니라 그때 그때 내세워진 새로운 언어이론에 의해서 추진되어왔다는 것이 그의 언어연구의 가장 큰 특징이었다. 예컨대 그의 언어기술의 모형은 처음에는 표준이론적인 것이 최근에는 최소주의적인 것으로 바뀌었고 , 또한 그의 언어철학은 처음에는 내재적 언어 습득론이었던 것이 최근에는 생물 언어학론으로 바뀌었다.
물론 그의 언어학을 깊게 천착한 사람은 우선 문장을 생성하는 규칙에는 병합의 규칙 한 가지뿐이라는 그의 최소주의적 언어이론이 그런 규칙에는 다양한 구구조 규칙과 변형규칙이 있다는 표준이론적 언어이론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다른 것이라는 사실에 놀라기 마련이다. 그러나 그런 사람은 인간의 언어는 곧 그의 정신체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유일한 창인데다가 그들은 모두 두뇌에 생물학적 기저를 가지고 있는 것이기에 결국에는 ?언어/ 정신/ 두뇌?와 같은 복합어의 실체를 밝히는 것을 언어학의 궁극적 과제로 삼아야 한다는 그의 최근의 생물언어학적 전향 앞에서 더 크게 놀라기 마련이다.
그의 이런 발상법은 언어학을 일종의 인간학으로 보려고 했던 Hjelmslev의 그것을 방불케 한다. 그러나 두 사람의 발상법 간에는 하나같이 적어도 당분간은 그것의 타당성의 실증되기 어려운, 하나의 야망일 따름이라는 데 더 중요한 공통점이 있다. 예컨대 Hjelmslev는 분명히 언어학의 두 단계 작업 중 첫 번째 것도 다 완성시키지 못하고 그것에서 손을 떼었다. 그리고 현재로서는 그 누구도 Chomsky의 ?언어/ 정신/ 두뇌?와 같은 언어이론을 익히 실증할 수 있는 만큼 심리학적 내지는 생물학적 연구가 진전이 될 수 있을는지 예측할 수 없다. 이런 의미에서 볼 때 언어학의 역사는 되풀이 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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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정보

차례
서문 v

제1장 언어이론 연구의 필요성

1.1 언어이론의 다양성 3
1) 현실과 목표 간의 괴리 5
2) 언어의 다면성 8
3) 견해의 상이성 10
1.2 언어이론의 역사성 15
1) 문법학의 역사 18
2) 내재이론 27
1.3 주도 이론의 확인과 평가 38
1) 문법이론의 근간적 위상 39
2) 보편성의 구명 48
(가) 역사 언어학 48
(나) 음운론 54
1.4 형식주의의 양면성 63
1) 이득성 63
2) 한계성 69
(가) 형식의미론 71
(나) 화용론 75

제2장 언어이론의 네 가지 특징

2.1 광의적 정의 대 협의적 정의 80
2.2 과학성의 극대화 89
2.3 보편성의 추구 100
1)음소 105
2) 계열적 및 통합적 관계 108
3) 보편문법 111
2.4 인간본성의 탐구 126
1) Saussure의 구조주의 127
2) Chomsky의 생성주의 132

제3장 Saussure의 언어이론

3.1 확고한 위상 142
1) 여섯 가지의 쟁점 142
2) 이론적 적합성 148
3) 언어적 가치의 기준 152
4) 그의 언어이론의 영향력 154
(가) 직접적인 영향 157

(나) 간접적인 영향 162
3.2 그의 책의 분석 169
1) 이중적 기능의 2분법 171
2) 비체계성과 난해성 176
3) 총괄성 184
3.3 언리학 195
1) 두 가지 특징 196
2) 실례 206
3.4 구조주의의 장래 212
1) 고전적 이론으로의 승화 212
2) Barthes와 Harris의 기호이론 233
(가) Barthes의 기호이론 234
(나) Harris의 기호이론 242

제4장 Chomsky의 언어이론

4.1 패러다임 전환에 대한 상반된 견해 257
1) 경험주의의 폄훼 261
(가) 역사적 사실 261
(나) 심리학의 동향 264
2) 언어이론의 신개념 268
(가) 상징성 268
(나) 메타이론적 탐구 270
(다) 특이성 272

3) 계승성 273
4.2 보편문법 이론 278
1) 중핵적 언어기구로서의 문법 279
2) 표준이론의 수립 285
(가) 문법의 자율성 287
(나) 초기이론 294
(다) 문법모형과 문장 분석법 299

3) 원리와 매개변인의 이론으로의 전환 305
(가) 격상된 언어이론 306
(나) 문법모형과 기술법 324
i) 문법모형 324
ii) 기술법 327
4) 최소주의이론으로의 낙착 331
(가) 이론적 특징들 331
(나) 문법모형과 기술법 354
i) 문법모형 355
ii)기술법 359

제5장 언어이론 연구의 발전 방향 (I): 수평적 확장

5.1 언어이론의 두 가지 개념 364
5.2 태생적 한계성 377
1) 응용언어학 379

2) 관련학문 388
5.3 인지 언어학 401
1) Langacker의 인지문법론 404
2) Talmy의 인지의미론 409
3) Lakoff의 은유이론 414
5.4 의미론 419
1) 어휘의 기본성 422
2) 문장 의미론의 한계성 424
3) 수사학의 수용 426
4) 언어와 사고체계의 불가분성 429
5) 경험주의적 언어습득론 433

제6장 언어이론 연구의 발전방향 (Ⅱ) : 수직적 연결

6.1 광의의 언어이론 연구 438
1) 문법학 439
2) 언어철학과 수사학 447
6.2 전통문법의 위상 452
1) 고전적 언어사상 453
2) 가장 오래된 문법 454
3) 학교문법 455
4) 기본 개념의 공급원 456
5) 과학주의의 표방 460

6.3 언어의 변화성 465
1) 주제 465
2) 학풍 469

6.4 이론언어학의 필요성 475
1) 언어학 사료학과 언어학사와의 관계 477
2) 이 학문에서 다루어질 주제 479
3) 기여성 487

참고문헌 4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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