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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오네스코의 연극적 상상력 (이오네스코 고유의 극적 테크닉과 상상력 해부)
이오네스코의 연극적 상상력 (이오네스코 고유의 극적 테크닉과 상상력 해부)
저자 : 박형섭
출판사 : 한국문화사
출판년 : 2016
ISBN : 9788968173257

책소개


『이오네스코의 연극적 상상력』은 외젠 이오네스코가 쓴 대부분의 희곡과 극작술에 대해 기술한 연구서다. 이오네스코는 부조리 연극의 창시자로 현대 연극무대에 변화를 가지고 왔다. 그것은 희곡의 글쓰기 방식에서 비롯된다. 그의 거부와 반항의 정신은 부조리한 세계에 대한 성찰의 산물이다. 그의 희곡은 반(反)연극, 극중극, 자아의 극, 순수 드라마 등으로 일컬어지는 형식탐구의 현장이다. 그는 끊임없이 새로운 글쓰기와 무대기술에 도전했다. 그의 여정은 초창기 험준한 아방가르드의 세계였지만 오늘날 ‘고전주의’로 통한다. 아방가르드는 자유정신이다. 예술품은 어떤 구속도 없이 자유롭게 창조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에 대한 미학적 판단은 후세의 몫이다. 또한 이오네스코의 희곡은 문학뿐 아니라 인간적 사유 전체에 영향을 미쳤다. 그것을 바라보는 관점 역시 관찰자의 자유로운 시각에 달렸다. 결국 이 책의 탐구 작업은 극작가로서 이오네스코의 예술 창조적 이념, 특히 연극적 상상력으로 수렴된다.

목차


머리말
차례
프롤로그 삶과 꿈 혹은 유희

1장 유년기, 이중 문화의 경험

1-1. 샤펠-앙트네즈와 부쿠레슈티
1-2. 청년 시인의 고뇌 : 문학적 견습
1-3. 부정의 글쓰기 : 『거부』와 『위골리아드』

2장 몽환의 무대

2-1. 『대머리 여가수』 혹은 언어 유희
2-2. 『수업』 혹은 지적 폭력
3-3. 『자크 혹은 복종』 그리고 베이컨과 달걀
2-4. 『의자들』과 부재
2-5. 『의무의 희생자』 혹은 존재 조건1
2-6. 『아메데』 혹은 시체와 버섯
2-7. 『새로운 세입자』와 가구들
2-8. 『알마의 즉흥극』 혹은 비평의 패러디
2-9. 『무보수 살인자』 혹은 악(惡)
2-10. 『코뿔소』 혹은 변신의 드라마
2-11. 『공중 보행자』 혹은 이카로스의 꿈
2-12. 『왕은 죽어가다』 혹은 “거대한 허무”
2-13. 『갈증과 허기』 혹은 절대에 대한 욕망
2-14. 『살인놀이』 혹은 파국(破局)
2-15. 『막베트』 혹은 권력의 최후
2-16. 『대단한 소란!』 혹은 난장(亂場)
2-17. 심층자아를 좇는 여행

3장 상상력의 해부

3-1. 인물의 창조
3-2. 공간의 상징성
3-3. 시간의 가역성(可逆性)
3-4. 웃음의 미학
3-5. 물질 이미지와 상상력
3-6. 추상연극 혹은 순수 드라마
3-7. 자유주의 정신

에필로그 추방의 연극을 위하여
-참고문헌
-외젠 이오네스코(1909-1994) 연보
-이오네스코의 작품 연대기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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