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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연구 (플라톤과의 대화)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 연구 (플라톤과의 대화)
저자 : 손병석
출판사 : 한국문화사
출판년 : 2019
ISBN : 9788968177323

책소개


이 책은 고대 정치철학의 이론적 깊이를 심화시키고 그 지평을 확대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플라톤의 정치철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철학에 대한 국내에서의 관심과 연구는 부족하거나 불충분하게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본 연구는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로 이어지는 일련의 정치철학 내지 실천철학의 지형도를 완성시키는데 도움을 줌으로써 국내에서의 고대 정치철학의 수준을 한 단계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이를 통해 중세의 정치철학뿐만 아니라 근대 정치철학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현대 사회의 다양한 정치, 사회적 문제, 예컨대 개인주의와 공동체주의의 조화 문제, 부의 분배를 둘러싼 분배적 정의의 문제, 제도적 원리와 시민성의 우선성 문제, 자유와 평등의 조화 문제, 시민교육의 방향성 등과 같은 민주주의 사회에서의 다양한 가치의 충돌이나 대립을 지혜롭게 조화시킬 수 있는 비판적 안목을 확립하는데 하나의 참고점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학술-교양서’로서의 역할에 부응하는 계몽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참된 시민 교양서는 얕은 지식이나 표현만 화려한 수사적 기술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가능한 정확하고 천착된 그리고 무엇보다 반성적 사고를 통한 문제의식에 근거해서 쓰여져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은 결론 부분에서도 강조했지만 오늘날에도 적실한 메시지를 담고 있기 때문에 대학 교양강좌서 및 교육방송 참고자료로도 적극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머리말

서론

제1부 인간과 폴리스: 『정치학』 1권
제1장 인간과 폴리스(Polis)의 관계
1. 플라톤의 기술적 폴리스관
2.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적 폴리스론
1) 폴리스는 자연적 존재다
2) 폴리스는 본성상 개인에 우선한다

제2장 노예제의 정당성
1. 고대 그리스 노예제와 아테네 민주주의
2. 플라톤의 노예관
3. 아리스토텔레스의 노예관
1) 본성상의 노예(ho physei doulos)
2) 몇 가지 아포리아들(aporiai)
3) 노예와 튀모스(thymos)의 관계

제3장 여성의 평등권 문제
1. 플라톤의 여성관 검토
2. 아리스토텔레스의 여성관

제4장 가정경영술과 부의 문제
1. 플라톤의 부에 대한 견해
2. 아리스토텔레스의 경제관
1) 부획득술의 두 종류
2) 부에 기반한 덕 활동: 자유인다움과 관대함

제2부 최선정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정치학』 2권
제5장 플라톤 이상국가 비판
1. 단일성과 자족성의 관점에서 본 플라톤 공유제의 문제점
2. 처자공유제 비판
3. 재산공유제에 대한 비판
4.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안: 사적 소유, 공동 이용
5. 플라톤의 가능한 반론과 아리스토텔레스 비판의 타당성

제6장 최선정체론과 세 종류의 현실정체
1. 팔레아스와 힙포다모스, 그리고 솔론의 최선정체론
2. 최선의 현실정체들: 스파르타, 크레테, 카르케돈

제3부 정체와 시민, 그리고 정치적 정의: 『정치학』 3권
제7장 정체(politeia)와 시민(polits)
1. 정체(politeia)와 시민(polits)의 관계
2. 플라톤의 시민관
3.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민에 대한 정의

제8장 좋은 인간과 훌륭한 시민의 동일성 문제

제9장 정체분류와 정치적 정의(politikon dikaion)
1. 정체분류와 그 기준: 플라톤과 트라시마코스의 통치술 비판
2. 분배적 정의의 가치(axia)와 정체의 목표(telos)

제10장 최고통치권 분배와 민주정의 우월성 논증
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민주정에 대한 견해
2. 플라톤의 민주주의론
3. 아리스토텔레스의 민주주의론
1) 문제제기
2) 데모스와 소수의 정치적 판단의 우월성 문제: 『정치학』 3권 11장을 중심으로
3) 1인의 통치와 법의 통치: 3권 15장을 중심으로

제4부 현실정체 분석: 『정치학』 4권~6권
제11장 정치학의 연구과제와 혼합정(politeia)
1. 정치학 연구의 4가지 분야
2. 아리스토텔레스의 혼합정(politeia)에 대한 견해
1) 혼합정체의 정의(定義)와 이해의 어려움
2) 왜 혼합정이 매력적인 정체인가
3) 중산정을 최선정체로 볼 수 있는가

제12장 스타시스(stasis)론 분석
1. 아리스토텔레스의 스타시스(stasis)론
2. 플라톤의 정체변화론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비판

제13장 정체의 보존방법과 참주정
1. 정체의 보존과 플라톤의 참주정 비판
2.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른 참주정의 두 가지 보존방법

제5부 최선정체론: 『정치학』 7권~8권
제14장 아리스토텔레스의 바람에 따른 폴리스(kat’ euchn polis)
1. 두 가지 구성요소: 운(tych)과 이성
2. 최선의 정체와 최선의 삶
1) 정치적 삶과 철학적 삶의 관계
2) 최선국가의 질료적 구성요건

제15장 최선정체의 시민교육론
1. 공교육(h koin paideia)의 필요성
2. 여가(schol)와 음악(mousik) 교육

제16장 아리스토텔레스의 ‘바람에 따른 폴리스’는 어떤 정체인가
1. 최선정체에 관한 해석들
2. ‘바람에 따른 폴리스’에 대한 검토
3. 여가(schol)와 철학교육의 가능성
4. 정치적 자연주의에 근거한 자연적 귀족정
5. ‘바람에 따른 폴리스’는 최선의 정체가 될 수 있는가

결론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학』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가
부록 / 아리스토텔레스 정치철학의 근현대 정치철학에의 영향사적 개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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