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자연의 저주 (명.청 시대 장강 중류 지역의 개발과 환경)
저자 : 정철웅
출판사 : 책세상
출판년 : 2012
ISBN : 9788970138244
책소개
수백년 전 중국 장강이 들려주는 경이롭고 위험한 이야기
중국 장강(長江) 중상류 지역을 중심으로 중국 명·청 시대의 환경사를 다루며, 환경 문제가 한 사회의 의식과 제도가 환경과 바람직한 관계를 정립하지 못할 때마다 발생했던 역사적 현상임을 드러낸 책이다. 명·청 시대 인구 증가에 대비해 개발이 진행된 후 환경 문제가 발생하게 된 장강 중류 일대는, 자연과 인간의 상호작용을 대표적으로 보여준다. 저자는 수천년 간 고요했던 이곳의 숲과 강이 개발을 통해 어떻게 파괴되었는지, 지역 환경이 어떻게 변화했으며 이 환경 변화로 인해 인간과 동물의 삶 그리고 양자의 관계가 어떻게 변했는지 등을 살펴본다.
인간의 개발에 자연도 침묵으로 대응하지는 않았다. 이러한 자연의 공격에 맞서 인간은 다시 다시 사회를 조직하고 거대한 인적·물적 자원을 투여하는 등 끊임없이 대응해야 했다. 저자는 이것을 '인간이 초래한 자연의 저주'라고 표현한다. '저주'라는 표현에 이미 인간의 시선에서 자연을 규정한 인위적인 자연관이 내포되어있지만, 그 인위적 행위의 많고 적음이 바로 인간에 대한 자연의 태도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그리고 수백 년 전 명·청 시대 사람들은 지금의 우리처럼 '인위적'인 자연관을 가지고 있었다. 그 결과 자연 환경의 파괴 속도는 폭발적으로 빨라졌고, 환경 아고하로 자연게 자체가 개편되었다.
저자는 철저하게 사료에 근거해 환경문제의 실체를 드러낸다. 중국 지방지와 개인 문집, 구미어로 된 다양한 연구서와 논문 자료들을 인용하며 그 학문적 열정과 연구의 치밀함을 확인하게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저자는 현실 문제를 과거에 투영하는 역사적 방법론을 제시한다. 인간의 행위에 침묵하지 않았던 자연의 반응을 보며, 우리는 자연의 근본적인 실체에 대해 더욱 깊은 통찰을 하게 될 것이다.
목차
서문
서론 환경사의 정의와 연구 현황
1. 환경사란 무엇인가?
2. 중국 역사 속의 환경문제와 환경사 연구 경향
3. 연구 지역의 범위
1장 자연과 인간
1. 자연
2. 인구와 인구 이동
2장 개발
1. 국가 권력과 소수민족 지역의 환경
2. 산악 지역의 개발
3. 광산 개발
4. 수리시설과 환경
3장 자연의 역습
1. 자연의 훼손
2. 환경 악화와 산악 사회
3. 동식물의 변화
4장 환경 의식
1. 명ㆍ청 시대의 환경관
2. 명ㆍ청 시대의 환경 보호
결론 자연은 정말 인간을 저주했을까?
표ㆍ지도ㆍ그림 목록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