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행복 이노베이션
행복 이노베이션
저자 : 심윤섭
출판사 : 동아일보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70905518

책소개


경영 컨설턴트·'행복 이노베이션' 창시자 심윤섭이 제안하는 '나와 회사가 함께 행복해지는 46가지 방법'을 담은 책. 이 책은 경영자와 직원이 모두 행복해야 이윤 창출, 목표 달성, 경쟁 우위 등 기업이 원하는 것을 이노베이션을 달성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오늘날 우리 한국기업의 리더들이 놓치고 있는 많은 빈틈과 공간들을 지적하면서, 글로벌 경쟁시대에 진정으로 추구해야 할 리더십의 가치와 실질적인 방법론을 알려준다.

또한 이노베이션의 시작은 ‘나’를 알고, 우리 ‘조직문화’를 아는 것임을 강조하면서, 별책 부록으로 우리 조직의 건강 상태와 문제점을 체크해 볼 수 있는 《조직문화 자가진단 노트》를 제공한다.

목차


목차
추천사
프롤로그 행복한 직장생활을 할 권리

1부 행복한 직장생활 & 꿈의 실현
01 먹고살기 위해 다녀야 하는 직장
02 조직문화부터 바꿔라
03 리더가 변화의 첫 단추를 끼워라
04 굿바이 테일러리즘
05 왜곡된 테일러리즘 사례

2부 왜 이노베이션인가?
01 변화는 존재의 이유다
02 결정하고 행동하라
03 직원들은 답을 알고 있다
04 이노베이션에 대한 3가지 오해
05 왜 CEO가 먼저 실행해야 하는가?

3부 이노베이션의 걸림돌 20가지
01 문화파괴자 CEO
02 통제 지향적 조직문화
03 CEO의 즉흥적인 목표 설정
04 수치경영 만능주의
05 마케팅은 죽고 세일즈만 있는 조직
06 잘못된 인재 채용 관행
07 조직의 자기 중심적 사고
08 능력은 작고 의욕만 큰 사람
09 복지부동 정치꾼 생쥐
10 선수보다 코치가 많은 조직
11 권한은 없고 책임만 있는 조직
12 일일 업무일지 쓰는 회사
13 무임 승차자
14 어설픈 비전과 인센티브의 유혹
15 허접한 회의 문화
16 빨래 비틀기식 경영
17 시스템에 대한 환상
18 카리스마 중독증
19 How를 달라는 빈정거림
20 기업가 정신의 부재

4부 불행한 디스트럭션 & 행복한 이노베이션
01 CEO의 도덕적 해이
02 오리지널이 없는 회사의 최후
03 믿지도 맡기지도 않는 CEO
04 고객은 두 번째, 직원이 첫 번째-사우스웨스트 항공사
05 극단적 자율과 최상의 퍼포먼스-브라질 셈코
06 1년에 180일 놀고도 돈 잘 버는 회사-일본 미라이 공업

5부 리더를 위한 이노베이션 9가지
01 내 탓이오, 내 탓이오
02 우뇌는 독창성, 좌뇌는 일관성
03 구체적인 포상의 원칙
04 반대 의견을 즐겁게 들어라
05 “나를 따르라”고 외치지 마라
06 유쾌한 인생 상담자가 돼라
07 열정적인 학습자가 돼라
08 직원에게 물어라
09 더 줄 방법을 찾아라
10 지휘자는 직접 연주하지 않는다

6부 직원들을 위한 이노베이션 7가지
01 나만의 성공 스토리를 써라
02 Show를 하라!
03 이기적인 성취보다 함께했지만 실패하는 편이 낫다
04 죽은 듯 살지 말고 일을 주도하라
05 포기하는 습관부터 버려라
06 열정과 몰입을 체험하라
07 미련하게 참지 마라

7부 행복 이노베이션 액션 플랜
01 관리에서 창조로
02 참여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03 질책은 인색하게, 보상은 풍족하게
04 먼저 믿고 맡겨라
05 평범한 인물을 특별한 인재로!
06 충성을 강요하지 마라
07 평균 근속연수를 늘려라
08 무임 승차자를 제거하라
09 관리자에서 존경받는 리더로
10 기업의 목표와 직원의 꿈을 일치시켜라

8부 행복 이노베이션 & 새로운 탄생
01 다 주고도 남는 장사
02 최상의 전략은 조직문화 이노베이션
03 이노베이션의 궁극적 목표
에필로그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