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대학교육의 새로운 도전
대학교육의 새로운 도전
저자 : John Biggs
출판사 : 경북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7
ISBN : 9788971802144

책소개


이 책은 2003년에 John Biggs가 쓴 『Teaching for Quality Learning at University』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다. 원래 Biggs의 이 책은 1999년에 제1판이 발행되었으나 그 이후 대학 교육환경이 급격하게 변함에 따라, 이론적·실제적으로 그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많은 부분에서 내용을 수정·보완하여 제2판으로 출간한 것이다. 책의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 책은 한마디로 대학에서 학생들의 질 높은 학습을 보장하기 위하여 대학 교수들이 학생들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탐구하고 있다.

목차


1. 대학 수업의 변화
2. 교수 조정을 통한 학습 구성:구성주의적 조정
3. 교육과정의 목표 수립과 명료화
4. 효과적인 교수 단계 설정
5. 좋은 수업:원리와 실제
6. 대형강의의 질을 향상시키기
7. 외국인 학생들 가르치기
8. 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한 평가Ⅰ:원칙
9. 학습의 질을 높이기 위한 평가Ⅱ:실제
10. 정보공학이 아닌 교육공학 활용하기
11. 조정된 교수의 사례
12. 반성적 교수자
13. 반성적 기관:질 향상을 통한 질 보증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