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포스트-옴시대 일본 사회의 향방과  스피리추얼리티 (옴 사건,일본교,네오-내셔널리즘)
포스트-옴시대 일본 사회의 향방과 스피리추얼리티 (옴 사건,일본교,네오-내셔널리즘)
저자 : 박규태
출판사 : 한양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5
ISBN : 9788972184713

책소개


국내 연구자의 시선으로 들여다본 이웃나라 일본,
[옴 진리교] 사건 이후의 현대 일본 사회를 말하다

이 책은 1995년의 충격적인 [옴 진리교] 사건을 전후하여 일본 사회의 표면에 돌출하기 시작한 문화적·종교적 네오-내셔널리즘의 다양한 표상들을 ‘스피리추얼리티’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일본인론이라든가 ‘일본교’ 담론 등과 결부해 분석한 것이다.

이 스피리추얼리티라는 말은 현대 일본 사회의 새로운 트렌드를 표상하는 대표적인 키워드 중 하나이다. 이 말은 일본 내외에서 사람들의 시선을 종교 문제로 향하게 만든 옴 사건 이후 2000년대를 지나면서 종교계와 학계뿐 아니라 대중문화·의료·간호·윤리·교육 등 일본 사회 각 분야에서 폭발적으로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다.

현재는 어느 정도 일단락된 듯한 감이 있지만, 이른바 스피리추얼리티 붐으로 불리는 이 광범위한 현상 및 그것에 관한 다양한 스피리추얼리티 담론은 “현대 일본의 총체적인 문화적·지적 풍경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그럼에도 한국 학계에서 이에 대한 이해와 학문적 설명은 거의 다루어지지 않은 채 미지의 영역으로 남아 있다. 이런 인식이 이 책을 집필하게 된 기본 동기라 할 수 있다.
_머리말 중에

목차


머리말

제1장 현대 일본 사회의 종교 지형 : 종교붐·‘정신세계·’ 신영성운동·신신종교
제2장 [옴 진리교]사건과 ‘내 안의 옴 진리교’
제3장 ‘옴 문제’와 무라카미 하루키의 『IQ84』
제4장 프레?스피리추얼리티 : 일본적 영성
제5장 스피리추얼리티란 무엇인가
제6장 영성적 지식인과 스피리추얼리티
제7장 스피리추얼리티 담론과 종교 담론
제8장 대중문화와 스피리추얼리티
제9장 일본교와 스피리추얼리티 : 모든 일본인은 일본교도이다?!
제10장 네오?내셔널리즘과 신신종교 : 보수 우경화 현상의 종교적 밑그림
제11장 [행복의 과학]과 네오?내셔널리즘
제12장 희망의 스피리추얼리티 : 종교·탈원전·공공성

맺음말

후기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