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나무 쉽게 찾기
나무 쉽게 찾기
저자 : 윤주복
출판사 : 진선출판사
출판년 : 2004
ISBN : 9788972214144

책소개

야외에서도 편하게 가지고 다닐 수 있는 나무도감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하여 계절마다 자연의 모습이 바뀐다. 숲을 이루고 있는 나무들도 계절에 따라 꽃이 피고, 열매를 맺고, 단풍이 들고, 또 낙엽이 떨어진 앙상한 모습으로 계속해서 제 모습을 바꾸기 때문에 한 나무를 보고도 무슨 나무인지 제대로 알기 어렵다.

이 책은 식물생태사진가인 저자가 들려주는 초보자도 나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책으로,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나무와 외국에서 들여와 심어지고 있는 나무를 포함해 총 612종의 나무를 한 권에 담았다. 각 나무마다 그 나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와 구별하기 어려운 나무들의 차이점을 실어 나무를 쉽게 찾을 수 있고, 각 나무의 특징을 한눈에 알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본문은 꽃을 중심으로 계절에 따라 꽃 색깔을 보고 찾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하지만 1년 중 꽃이 피는 기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꽃이 피지 않은 나무를 만나도 잎을 보고 나무를 찾을 수 있도록 '잎 모양으로 나무 찾기' 코너를 따로 실었다. 나무의 모습은 꽃, 열매와 씨, 수형, 나무껍질, 잎, 잔가지와 겨울눈 등 각 기관을 자세히 실어 나무를 정확하게 찾을 수 있도록 하였으며, 어려운 식물학 용어를 가능한 쉽게 풀어써 이해를 돕고 있다. 부록으로 꽃, 잎, 열매, 겨울눈 등 나무의 구조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를 실었다. 전체컬러.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사회 전반적으로 자연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각종 야외 활동이 많아지면서 자연 관련 도감이 사람들의 관심을 얻기 시작했다. 하지만 기존에 출간된 자연 도감들은 부담스러울 정도로 큰 크기와 무게, 비싼 가격 등으로 경쟁력을 갖지 못한 게 사실이다. 이에 도감의 내용을 충실하게 담고 있으면서 야외에서도 편하게 휴대할 수 있고,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책을 새롭게 출간했다. 《나무 쉽게 찾기》는 우리나라에서 자라고 있는 나무들의 생태를 식물생태사진가의 손과 눈을 빌려 3,700여 컷의 생생한 사진으로 담은 책이다. 총 612종의 나무를 한 권에 수록했으며, 나무의 모양, 잎, 꽃, 열매와 씨, 나무껍질, 잔가지와 겨울눈 등 나무의 모든 정보가 한눈에 들어온다. 계절에 따라 나무에 핀 꽃 색깔만 보고도 무슨 나무인지 쉽게 알 수 있도록 본문을 ?봄꽃?과 ?여름?가을꽃?으로 나누고, 다시 ?붉은색, 노란색, 흰색, 녹색? 4가지 색깔로 나누어 편집했다. 그러나 나무는 꽃을 피우고 있는 기간이 짧아서 실제 야외에 나가 보면 꽃이 피지 않은 나무를 만날 때가 많다. 이때는 ?잎 모양으로 나무 찾기?를 펼쳐 보면 금방 무슨 나무인지 알아낼 수 있다. 《나무 쉽게 찾기》는 무엇보다 각각의 나무가 가지고 있는 특징과 비슷한 나무들끼리 구분할 수 있는 부분을 디테일하게 촬영함으로써 한 번 보고 덮는 책이 아닌, 실제 산과 들에서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이다. 이 밖에도 어려운 식물 용어는 최대한 쉬운 단어로 풀어써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해당 식물의 특징은 한눈에 살필 수 있도록 색깔 글자로 표기했다. 부록편에는 꽃의 구조, 꽃차례, 잎의 구조, 잎 모양, 열매, 겨울눈, 식물 용어 해설 등 기본적인 식물학 정보도 풍부하게 실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차례
잎 모양으로 나무 찾기

여름, 가을
부록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