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프로파간다와 음악 (나치 방송 정책의 낭만적 모더니즘)
저자 : 이경분
출판사 : 서강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09
ISBN : 9788972731559
책소개
라디오와 나치 선전 정책의 방정식을 푼다
히틀러에게 괴벨스가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인식되는 것처럼, 나치의 선전 정책에 라디오는 꼭 필요한 도구였다고 밝히는 책이다.라디오는 감정이나 온기가 없는 차가운 기계로 정보와 메시지를 전달하는 훌륭한 도구이다. 이러한 기계가 음악나라 독일에서 어떠한 효과를 가져왔는지를 분석하고 있는 이 책은 당시 라디오 음악 프로그램을 분석함으로써 나치 제국의 음악정책을 면밀히 해부하고 있다.
총 6장으로 방송국의 나치화과정, 라디오 음악 정책의 변천과정, 나치 방송의 특징, 예술음악과 오락음악 방송에서의 정책 비교, 라디오와 음악을 결합한 나치 선전정책 등의 내용을 다루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제1장 독일 제국 방송국의 나치화 과정
1. 적극적인 수신기 보급의 이유는 무엇인가?
2. 괴벨스의 독일 제국방송국 장악 과정
3. 단일 여론 형성의 도구로서 라디오 방송
4. '독일 민족공동체'의 우월한 음향적 이미지를 과시하는 라디오
제2장 라디오 음악 방송 정책의 소사(小史)
1. 나치 라디오 방송은 음악을 위한 매체인가?
2. 초기 실험 단계: 1933년
1) '민족의 시간' 프로그램의 개시
2) 1933년 새 프로그램의 편성과 실험적 시행착오
3. 고급문화를 전면에 내세우다: 1934년
1) 방송을 “문화의 도구”로 삼다: '고급문화'의 과시
2) 나치 방송의 국제적 영향력
4. 안정기: 1935~1938년
1) 더 넓은 대중층을 위하여
2) 평화로운 올림픽의 해 1936년과 유대인에 대한 테러의 해 1938년
5. 전쟁 상황에 따라 변하는 음악 방송 정책: 1939~1945년
1) “명랑함은 전쟁에 필수조건”: 1940년 6월 9일 전쟁 상황에 맞는 방송 개편
2) 1942년 2월 방송 프로그램 재편: 더 세분화되는 음악 프로그램
3) 전쟁 도구로서 선전 방송
6. 독일 제국 방송의 종말
제3장 나치 독일 방송의 특징
1. 라디오 시그널 톤의 정치적 의미
1) 새로운 시그널 톤
2) 시그널 톤의 음악적 특징
3) 승리의 팡파레
2. 오락성은 '나치 방송'의 특징인가?
1) 성공적인 오락 프로그램
2) 오락성과 이데올로기의 대립
3)「독일 군대를 위한 소망 콘서트」프로그램이 사라진 이유
3. 나치 프로파간다 방송의 원칙
1) 대중적 청취자를 겨냥함
2) 신뢰받는 느낌의 원칙
3) 알기 쉬움의 원칙 또는 방송 프로그램의 규격화
4) “끼워 듣기 효과”의 원칙
5) 부분으로 전체 의도를 알지 못하게 하는 원칙: “프로파간다는 최고의 예술”
4. 전쟁 시기의 나치 방송과 BBC 방송
제4장 나치 방송에서 클래식음악의 역할
1. 나치 제국의 세련된 음향적 이미지를 위하여
2. 독일 민족의 우월성, 강인함의 상징으로서 베토벤 음악
3. 천재 컬트와 히틀러 신화를 위하여: 바그너 음악
1) 나치 내부의 바그너 비판
2) 히틀러의 바그너 사랑
4. 그 외 예술음악: 종교성의 이미지 바하와 헨델, 그리고 모차르트
1) 바흐와 헨델의 이용 가치
2) 모차르트의 선전 가치
제5장 라디오 방송에서 재즈음악의 비중과 역할
1. 제2차 세계대전 전까지의 재즈 방송 정책
1) 나치 집권 초기의 재즈 탄압
2) 재즈음악 핍박의 이유
3) 방송에서의 재즈음악 금지
4) 독자적인 '독일 재즈'의 끊임없는 시도
2. 제2차 세계대전 시기 방송에서 재즈음악과의 타협과 선전 도구로서의 재즈
1) 독일 국내 방송에서의 공식적 금지와 실제적 타협 사이에서
2) 적국에 대한 나치의 대(對)외국 방송: 재즈를 전투적 도구로
3) 군인 방송: 싸우는 군인들의 욕구에 따른 재즈음악의 허용
3. 재즈의 금지와 허용으로 본 나치의 방송 정책
제6장 나치 방송 음악 정책의 '낭만적 모더니즘' 또는 '모더니즘적 낭만주의'
1. 나치즘과 모더니즘은 관계있는가?
1) 의도된 모더니즘인가, 우연적인 모더니즘인가 또는 모더니즘과 반모더니즘의 공존인가
2. 나치의 반(反)모더니즘적 음악문화 정책
1) 아방가르드 음악의 핍박과 왕성한 음악 행사
2) 모더니즘 음악의 허용은 예외적인 현상인가?
3) 반모더니즘적 음악 정책 또는 현대음악을 배척한 이유
3. 나치 방송 정책의 '낭만적 모더니즘' 또는 '강인한 낭만주의'
1) 이데올로기적 무기로서의 '낭만주의'
2) 민족공동체의 상상을 위한 전략으로서의 '낭만적 모더니즘'?
부록: 나치 제국의 방송 연대표
참고문헌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