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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로서의 연극연구 (새로운 연구방법과 연구분야의 모색)
퍼포먼스로서의 연극연구 (새로운 연구방법과 연구분야의 모색)
저자 : 김용수
출판사 : 서강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7
ISBN : 9788972733256

책소개


현대학문은 소위 ‘연행적 전환(performative turn)’이라 일컫는 새로운 학술적 패러다임의 시대를 맞이했다. 1990년대에 연극학을 중심으로 형성된 퍼포먼스 연구가 2000년대 이후 연극은 물론 거의 모든 예술과 인문학과 사회과학 분야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것이다. 이제 문화적 표현의 핵심적 매체는 언어나 문자가 아닌 퍼포먼스로 간주된다. 이렇게 함으로서 퍼포먼스 연구는 언어에 인식론적 특권을 부여했던 서구문화의 전통을 극복하고, 신체적 행위와 체험의 중요성을 학술적으로 새롭게 인식시키는 계기를 마련한다.

이에 따라 오늘날 예술, 인문학, 사회과학에서 퍼포먼스의 개념을 접하지 않고는 어떤 주제도 다루기 힘든 상황에 왔다. 이렇게 다양한 학문들이 참여하다보니 퍼포먼스 연구는 학제적 성격의 학문으로 진화되었다. 따라서 퍼포먼스 연구는 단일한 체계로 통합되거나 정리될 수 없는 면이 있다. 그러함에도 불구하고 퍼포먼스 연구는 다양함 속에서도 통일성을 갖는다.

지적 배경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상이한 분야들의 학자들은 지식의 주된 원천을 퍼포먼스 즉, 행위에 두는 것이다. 이런 입장에 기초하여 필자는 퍼포먼스 연구의 체계적 접근을 시도해보았다. 그것은 다분히 필자의 학문적 관심사에 따라 연극연구에 도움이 되는 방향에서 퍼포먼스 연구의 체계를 정리한 것이다. 이런 접근은 연극뿐 아니라 사회와 문화의 연극적 현상을 탐구하는데도 도움이 되도록 했다. 그 결과는 연극학의 학술적 지평을 연극에 한정하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문화적 퍼포먼스로 확산하는 것이었다.

위와 같은 목적을 위해 본 저술이 다루는 내용은 총12장으로 구성되었다. 1장은 퍼포먼스 연구의 이론과 개념들을 소개하며, 2장부터 11장까지는 그와 같은 이론과 개념들을 도입하여 연극의 다양한 측면을 새로운 시각에서 고찰할 뿐 아니라, 3개의 장을 영화와 TV드라마 그리고 사회 속의 퍼포먼스를 탐구하는데 할애하였다.

목차


책머리에
1장 퍼포먼스로서의 연구

1. 퍼포먼스 연구의 정체성
1.1. 퍼포먼스 연구의 정의
1.2. 퍼포먼스의 뜻
1.3. 복원된 행동
1.4. 퍼포먼스로서(As Performance)의 접근
1.5. 체험의 해석학
1.6. 비언어적 상징의 탐구
1.7. 인간적?·?문화적 정체성
2. 리미널리티로서의 퍼포먼스
3. 사회극과 연극
4. 의례의 퍼포먼스
5.놀이로서의 퍼포먼스
5.1. 놀이의 뜻
5.2. 놀이의 유형
5.3. 놀이문화
6. 사회적 퍼포먼스
7. 문화적 퍼포먼스
2장 연극공간 퍼포먼스의 이론적 분석틀
1. 서론
2. 연극공간의 분석틀
2.1. 연극경험의 공간
2.2. 공간의 경험방식
2.3. 공간의 경험의미
3. 결론
3장 연극공간의 퍼포먼스
1. 서론
2. 광장의 퍼포먼스
2.1. 광장과 ‘장소 특징성(site-specificity)’
2.2. 퍼포먼스와 장소의 관계
2.3. 광장에서의 관람 경험 방식
3. 극장의 퍼포먼스
3.1. 극장의 사회적?·?정치적 퍼포먼스
3.2. 극장의 미학적?·?철학적 퍼포먼스
4. 결론

4장?복원된 행동과 연극
1. 서론
1.1. 문제 제기
1.2. 퍼포먼스/복원된 행동/집단적 기억
1.3. 연구문제
2. 물도리동과 전통 복원
2.1. 무속적 공포의 삶
2.2. 무속적 신비주의
2.3. 욕정과 힘의 다툼
3. 무엇이 될 고 하니 전통 복원
3.1. 원한의 삶
3.2. 폭력과 애욕의 삶
3.3. 허튼 광대놀이
4. 오구 - 죽음의 형식 전통 복원
4.1. 신명나는 죽음
4.2. 탈선의 유쾌함
4.3. 속물주의의 승리
5. 결론
5장?리미널리티로서의 연극
1. 서론
1.1. 전이체험의 과정
1.2. 놀이의 전이체험
1.3. 웃음의 용어 정의
2. 양주별산대 웃음의 전이체험
2.1. 익살 → 위기 → 회복의 전이체험 2.1.1. 파계의 놀이
2.2. 익살 → 조롱 → 포용의 전이체험
2.3. 위기 → 회복의 전이체험
3. 결론

6장 사회극과 연극
1. 사회극과 도식적 내러티브
2. 분단의 사회극과 원한의 도식
2.1. 원령의 도식
2.2. 해한의 도식
2.3. 미해결의 원한 도식
3. 분단의 사회극과 죽음의 도식
3.1. 죽음의 도식
3.2. 구국의 희생 도식
3.3. 피해의 죽음 도식
3.4. 순교적 피해의 도식
4. 결론

7장 사회극의 영화적 변용
1. 서론
2. 위험사회로서의 분단
3. 분단영화의 퍼포먼스
4. 결론

8장?역사극의 퍼포먼스
1. 서론
2. 역사극의 퍼포먼스 분석틀
2.1. 사료 선택
2.2. 연극적 구성
2.3. 잉여기억
2.4. 역사극의 효과
3. 사육신과 태
3.1. 사료 선택
3.2. 심미적 재구성
3.3. 잉여기억
3.4. 집단적 정체성
4. 게사니와 갑오세
4.1. 사료의 선택
4.2.심미적 재구성
4.3. 잉여기억
4.4. 집단적 정체성
5. 결론

9장?문화적 기억의 퍼포먼스
1. 문화적 기억과 연극
2. 원한의 삶과 죽음
2.1. 원한의 삶과 진혼
2.2. 원령의 한풀이
2.3. 살아있는 원령
3. 신명의 삶
3.1. 화합의 신명
3.2. 탈선의 신명
3.3. 난장의 신명
4. 고통 속의 해학
4.1. 고통을 덮는 해학
4.2. 고통을 드러내는 해학
5. 결론
10장 사회적 퍼포먼스
1. 사회적 퍼포먼스와 연극
2. 사회적 의례(Social Ritual)
3. 저항의 퍼포먼스 4. 결론

11장 문화적 퍼포먼스로서의 TV 드라마
1. 서론
2. 응답하라 1988의 극적인 가공
2.1. 내러티브 전략
2.2. 정서적 기억
2.3. 퍼포먼스
3. 결론
12장 맺는 말
각 장의 인용문헌
전체 인용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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