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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휴머니즘의 유래와 도래
저자 : 신승환
출판사 : 서강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20
ISBN : 9788972733669
책소개
근대성을 감내하면서 극복하는 길, 탈근대의 철학이 모색해야할 새로움은 인간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서 시작될 것이다. 그것은 지난 300년에 걸친 서구 철학의 한계를 극복 하고 새로운 체제를 이끌어내는 노력과 함께 한다. 그 계기와 실마리를 여기서는 서구 휴머니즘을 넘어서는 그 이후의 인간 이해를 통해 찾고자 한다. 이러한 인간 이해의 새 로움을 여기서는 탈근대적 인간상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 탈근대적 인간이해를 위 해 이 책은 우선적으로 포스트휴머니즘의 유래와 도래에 대한 논의를 펼쳐가고자 한다.
목차
포스트휴머니즘의 유래와 도래 1
1. 휴머니즘의 기원 2
2. 포스트휴머니즘 담론의 현재 8
제1장 휴머니즘의 유래와 특성 13
1. 휴머니즘의 기원 14
1) 휴머니즘은 무엇을 말하는가/14
2) 헬레니즘 시기 휴머니즘의 기원/17
2. 휴머니즘의 발흥과 내용 20
1) 르네상스 시기의 휴머니즘/20
2) 휴머니즘의 철학/24
3. 근대 계몽주의와 휴머니즘 27
1) 독일 계몽주의의 휴머니즘 수용/27
2) 반휴머니즘적 인간이해/31
3) 휴머니즘의 인문주의/34
4. 휴머니즘과 인간의 역할 - 일 개념 38
1) 일과 인간-헬레니즘 시대/38
2) 그리스도교 휴머니즘에서의 일/42
3) 계몽주의 시대 노동의 탄생/46
4) 산업혁명과 노동/51
제2장 현대문화의 특성 59
1. 현대문화의 특성 60
1) 4차 산업혁명 담론/60
2) 4차 산업혁명의 문화적 상황/63
3) 4차 산업혁명의 특성/67
2. 산업 발달의 역사 73
1) 산업혁명의 시대/73
2) 4차 산업혁명의 시대사적 특성/76
3. 기술의 본질과 이해체제의 전환 79
1) 현대 기술의 본질/79
2) 기술 이해의 전환/85
3) 일 개념의 변화와 노동의 소외/88
4. 자연이해의 변화와 생태위기 92
1) 생태계 위기/92
2) 생태계 위기와 통합 생태학/96
3) 생명과 생명과학/102
5. 자본주의와 현대문화 104
1) 후기 자본주의 사회/104
2) 자본주의의 기원과 특성/108
3) 자본주의를 넘어서/116
제3장 포스트휴머니즘에 대한 고찰 123
1. 트랜스휴머니즘과 포스트휴머니즘 124
1) 트랜스휴머니즘의 등장/124
2) 트랜스휴머니즘의 특징/127
3) 포스트휴머니즘의 갈래와 내용/134
2.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 139
1)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은 무엇인가/139
2) 비판적 포스트휴머니즘의 전개/144
3. 탈근대성 담론과 포스트휴먼 148
1) 포스트휴먼적 상황/148
2) 포스트휴먼 담론의 탈근대성/149
3) 포스트휴먼적 인간의 현재/153
4. 생명과학 문화와 포스트휴머니즘 155
1) 현대의 생명과학과 인간 생명/155
2) 포스트휴먼 인간 생명의 형이상학/159
5. 정보기술 문화와 포스트휴머니즘 162
1) 정보기술 문화 -디지털 시대/162
2) 디지털 시대의 문화 변화/168
3) 의사소통 체계의 디지털화 /171
4) 디지털 시대 인문학의 변화/175
6. 생태위기와 인간 존재의 가능성 178
1) 현재의 생태위기/178
2) 생태위기와 삶의 전환/180
3) 통합생태론 /184
제4장 탈근대적 인간이해찰 191
1. 탈근대적 문화 상황과 해체 담론 192
1) 탈근대적 철학 담론/192
2) 이성중심주의 해체와 휴머니즘 극복/196
3) 근대성 비판과 현대문화/199
2. 생명성의 포스트휴먼 202
1) 포스트휴먼과 현대의 생명이해/202
2) 포스트휴먼의 생명성/206
3. 탈존적 인간으로서 포스트휴먼 211
1) 탈존 개념/211
2) 탈존적 인간/216
4. 포스트휴먼의 영성 221
1) 현대문화에서의 영성 담론/221
2) 새로운 영지주의적 현상/225
3) 내재적 초월의 영성/231
5. 포스트휴먼 시대의 일 개념 235
1) 제4차 산업혁명과 노동 개념/235
2) 후기 산업사회와 노동의 종말/239
3) 포스트휴먼 사회와 제3부문의 노동/243
4) “일” 개념의 새로운 정립/247
제5장 포스트휴먼 문화와 인문학 251
1. 인문학과 인문교육 252
1) 인문학의 현재/252
2) 인문교육의 현재성 /255
3) 한국의 인문학과 인문교육/257
2. 인문학의 터전으로서 “현재” 260
1) 인문학의 특성/260
2) 현재를 성찰하는 인문학/262
3. 포스트휴먼 시대와 인문학의 지향성 265
1) 포스트휴먼 시대의 인문학의 특성/265
2) 포스트휴먼 인문학의 내용/268
3) 포스트휴먼 인문학의 지향성/272
4. 포스트휴먼 시대의 인문학의 변화 278
1) 포스트휴먼 인문학과 대학/278
2) 포스트휴먼 인문학의 내용/283
5. 생명성의 인문학 286
1) 생명성의 의미/286
2) 생명성의 인문학/289
3) 영성 인문학과 교육/291
맺음말 296
주제색인 311
인명색인 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