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저자 : 쉬셴장
출판사 : 리드리드출판
출판년 : 2018
ISBN : 9788972773207
책소개
하버드의 가장 큰 경쟁력은 1분이다
애플의 CEO 팀쿡은 새벽 4시면 일어나서 메일을 보내고 헬스장으로 나가 아침 운동을 시작한다. 테슬라 모터스의 CEO이자 미국 혁신의 아이콘인 엘론 머스크는 주 1백 시간 업무를 하면서도 육아에 소홀하지 않는다. 세계 최고의 부자 빌 게이츠는 분 단위로 시간 계획을 세우며 업무에 집중하는 반면 건강한 수면과 좋은 아이디어를 위한 장기간의 휴식을 취하는 데도 시간을 아끼지 않는다.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출퇴근에 허비하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자신의 집을 회사 근처로 옮기고 일에 집중한다.
성공한 CEO의 하루는 일종의 시간과의 전쟁이다. 수많은 업무 보고서와 이메일을 처리하고 가장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함과 동시에 가정과의 균형과 미래를 위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하루 24시간이 모자랄 듯하다. 그러나 그들은 마치 평범한 사람들이 3일을 살 듯 하루 24시간을 활용한다.
“시간은 남에게 빌릴 수도, 돈을 주고 살 수도, 저장해 두었다가 꺼낼 쓸 수도 없다”, “시간은 가장 진귀한 자원이다.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면 그 어떤 것도 관리할 수 없다”고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한 피터 드러커는 일을 잘하기 위한 5가지 방법 중에 맨 처음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그만큼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일에서 성공하는 것은 물론 개인 생활의 수준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대학평가기관인 영국 타임스 고등교육(THE) 매거진이 미국 경제지 포천이 선정한 ‘글로벌 500’ 기업의 CEO 학력을 조사한 ‘모교 지수’를 산출한 결과 하버드 대학교가 1위에 올랐다. 또한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경영대학원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arvard Business School, HBS) 졸업생의 평균 연봉은 전 세계 경영대학원 중에 가장 높다. 하버드 대학교 신입생들과 MBA 수업에서 가장 먼저 가르치는 것이 바로 시간관리라는 것은 이러한 결과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
최고의 대학에서는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올해로 382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세계 최고의 명문 하버드 대학. 47명의 노벨상 수상자, 32명의 국가수반(존 F. 케네디, 조지 부시, 시어도어 루스벨트, 버락 오바마 등), 48명의 퓰리처상 수상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배출한 곳. 마이크로소프트 CEO 빌 게이츠, 페이스북의 CEO 마크 저커버그와 COO 셰릴 샌드버그, 골드만삭스그룹 CEO 로이드 블랭크페인 등, 가장 많은 CEO와 대통령,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세계 최고의 대학 하버드 출신들의 하루를 지배하는 것은 “신은 시간을 아끼는 사람을 맨 앞에 둔다”는 말이다.
시간의 소중함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가장 먼저 배우는 하버드 학생들은 졸업 후 전 세계 모든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인재로 성장한다. 왜냐하면 하루가 24시간으로 이루어져 있듯이 업무를 하거나 휴식을 취하거나 일상적인 일을 하는 것까지 사람들이 하는 모든 일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1세기 최고의 문명의 이기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많은 것들을 가져다주었다. 편리한 일상, 빠른 업무 처리,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 전 세계 사람들과의 연결과 소통 등 스마트폰은 전례 없는 속도로 일을 처리하며, 그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편리하고 빠른 도구를 가지고, 심지어 인공지능이 많은 것들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환경 속에서 사람들은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기는커녕 점점 더 시간에 쫓기고 허덕인다. 휴대폰이 우리에게 유일하게 줄 수 없는 것이 바로 더 많은 시간이다. 시간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은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다. 하루 24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신의 선물이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어떤 사람은 늘 시간이 모자라고 어떤 사람은 2배의 인생을 사는 듯 효율적인 하루를 보낸다.
목차
프롤로그 하버드 학생들의 꿈을 이루는 도구, 시간관리
Part 1 무엇이 당신의 시간을 빼앗는가?
업무과부하
업무위임과 권한부여의 효과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고 하면, 일을 더 망칠 수 있다
내일, 또 모레로 미루는 습관
통제 불가능한 시간
불필요한 출장
불확실한 목표
시간낭비를 부르는 메일 확인
쉬기 전에 버려지는 시간을 계산하라
시간사용 일지 만들기
Part 2 효율적인 시간관리 목표를 정하라
자신의 가치 알기
목표를 정했다면 일단 행동으로 옮겨라
목표 설정하는 방법
마인드맵을 이용한 목표 구체화
실현 가능한 목표 세우기
목표를 파트별로 나누는 방법
적당하게 어려운 목표를 기준으로 삼아라
‘중요한 것’과 ‘급한 것’에서 우선순위를 정하는 원칙
진행상황에 따른 목표 수정
단계별 목표 실현
파레토법칙을 이용한 시간관리
Part 3 나만의 시간관리표를 만들자
시간관리에 도움이 되는 수단
시간계획 짜기
일상생활의 시간관리 법칙
나만의 시간관리 리스트 작성
매일 시간을 대하는 태도
제대로 못 하는 것보다 거절하는 것이 낫다
최적의 업무시간 알기
효율적인 업무에 집중한다
잘못을 인정하고, 완벽주의와 작별하라
Part 4 권한부여와 업무위임은 더 효율적으로 시간을 이용할 수 있다
자신의 역할 제대로 이해하기
업무위임의 기능 이해하기
직원의 능력에 따른 업무위임
‘역 업무위임’의 상황 방지
업무위임을 잘하면 시간관리에도 효율적이다
업무위임 후 평가하기
준비를 확실하게 한 다음 업무위임을 하자
효율적인 업무위임의 원칙과 방법
업무위임의 순서
업무위임 과정 통제와 감독
Part 5 업무시간관리 장애극복
좋지 않은 업무환경을 어떻게 헤쳐 나갈 것인가
어수선한 업무공간 정리
사장의 생각 읽기
업무간소화
명확한 팀 목표설정하기
방향이 불분명한 업무지시
아이젠하워의 원칙을 이용한 시간관리
미루는 습관 버리기
다른 사람의 힘 빌리기
확실한 시간관리 방법 찾기
Part 6 효과적으로 업무효율을 높이는 시간관리 방법
효율적인 전화사용
시간을 절약하는 메일 사용법
인터넷으로 빠르게 정보 얻기
교묘하게 시간을 절약하는 소통방법
업무를 나눌 때의 원칙과 기본 구조
적절하게 자투리시간 이용하기
회의 효율 높이기
새로운 시간대 만들기
Part 7 업무와 일상생활의 균형 맞추기
업무태도 바꾸기
개인생활 정리하기
업무와 휴식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
좋은 컨디션 유지하기
잠과 밤샘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
감정 컨트롤
가족과 많은 시간 보내기
휴식시간 잘 보내기
스트레스 해소
판권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