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건축미학
저자 : 파나요티스A.미헬리스
출판사 : 까치
출판년 : 2007
ISBN : 9788972914204
책소개
유능한 건축가이자 탁월한 미학자인 미헬리스의 『건축미학』은 예리한 통찰력으로 건축의 실제와 미학의 이론이라는 두 영역을 아우르면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예술로서의 건축을 분석함으로써 건축에 대한 미적 경험을 이론적으로 종합하고 있다.
총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건축의 출발점인 자연과 사회에 대한 고찰에서 시작하여(제1부: 사회와 건축), 건축이 예술로 발전한 단계를 분석하고(제2부:예술의 여러 법칙과 건축), 건축미학의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미학 일반과의 관계를 짚어본 다음(제3부:미와 건축), 20세기의 건축과 도시를 비평적으로 진단했다(제4부:현대 건축).
목차
머리말ㆍ에티엔 수리오
초판 서문
2판 서문
3판 서문
I. 사회와 건축
제1장 사회와 예술
1. 예술 작품의 정의
2. 예술 작품의 형태
3. 건축 작품의 형태
4. 예술 작품의 사회적 목적
5. 사회와 예술가
제2장 조직과 컴포지션
1. 유기적 컴포지션의 원리
2. 형태론적 컴포지션의 원리
3. 미적 소통의 원리
제3장 형식주의와 개혁
1. 내용과 형식의 분리
2. 개성적인 음조
II. 예술의 여러 법칙과 건축
제1장 리듬
1. 예술의 메커니즘
2. 리듬과 양식화
3. 시간의 리듬적 질서
4. 공간의 리듬적 질서
5. 리듬의 척도
6. 리듬의 양상
제2장 조화
1. 조화의 저으이
2. 조화의 주관적 요소들
3. 조화의 객관적 요소들
4. 조화의 방법에 대한 역사적 탐구
5. 조화의 여러 체계
6. 조화의 여러 체계에 대한 비판
제3장 척도
1. 척도의 결정
2. 외척도-비례적
3. 내척도-모듈
4. 절대 척도-이성
제4장 컴포지션의 변증법
1. 컴포지션의 목적
2. 변증법의 메커니즘
3. 컴포지션과 독창성
제5장 형태
1. 건축 형태의 결정
2. 건축 형태론의 여러 요소
3. 소재 구성의 여러 법칙
4. 기술적 형태론과 건축적 형태론
5. 닫힌 형태와 열린 형태
6. 세계와 장식
7. 정적 형태와 동적 형태
8. 공간적 형태와 시간적 형태
9. 훙요의 순간
10. 공간
11. 빛과 색채
^III. 미와 건축
제1장 자연과 예술
1. 자연에 대한 성찰
2. 예술에서의 모방
3. 건축에서의 모방
제2장 미적 판단
1. 건축에서의 미적 판단과 그 중요성
2. 미적 판단의 생리학
3. 미적 판단의 심리학
4. 미적 판단의 정신성
제3장 예술 작품
1. 예술 창조의 정의
2. 내용과 형식의 일치
3. 예술 작품의 상징성
4. 예술 작품의 개연성
5. 영감의 작품
제4장 착시와 교정
1. 착시의 정의
2. 착시의 이론
3. 고전예술의 착시교정 (파르테논)
4. 착시와 투시도법에 의한 교정의 심리학
5. 결론
제5장 미와 그 표현
1. 미적 가치의 정의
2. 건축미
3. 미적 범주
4. 미학의 중요성
IV. 현대 건축
제1장 국제건축의 모더니즘
1. 모더니즘의 원인과 동기
2. 모더니즘의 원리들
3. 새로운 건축 원리의 사회적 적용
4. 새로운 건축 원리의 예술에의 적용
제2장 신재료와 그 형태론
1. 기술적 국제주의와 예술적 국제주의
2. 새로운 기술적 가능성의 미학
주
역자 후기
인명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