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한국 시가의 유형적 성격과 작품 전개 구도
한국 시가의 유형적 성격과 작품 전개 구도
저자 : 전재강
출판사 : 새문사
출판년 : 2015
ISBN : 9788974114626

책소개


저자는 시가의 각 갈래가 가지는 유형적 성격에 대한 관심과 작품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새롭게 하고자 『한국 시가의 유형론적 성격과 작품 전개 구도』를 집필하였다.

우리 문학사에서 가장 우리다운 모습을 보여 주는 한국 시가는 국문학 연구의 가장 이른 시기부터 관심을 끈 분야이다. 저자는 시가 연구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기존 자료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였다.

책 전체는 두 개의 부로 구성되어 있다. 한국 시가의 유형과 관련된 논의를 주로 한 제1부에서는 향가, 경기체가, 가사, 시가 전반에 대한 관심을 구체적 연구로 구현해 보였으며 제2부에서는 새로운 논의의 필요성이 두드러진 것으로 판단되는 한국 시가의 중요 작품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였다.

책의 곳곳에서 시가 하위 갈래에 대한 논의를 구체적인 특정 관점에서 진행하고, 더 나아가 중요한 시가 작품의 성격을 다양한 문맥과 기준에서 따져 봄으로써 각 시가 작품이 가진 핵심적 성격을 밝히고자 한 저자의 노력이 묻어난다.

목차


[ 제1부 ] 한국 시가의 유형적 성격
1. 향가와 관련 설화의 서정적·서사적 자아의 입장
1) 향가와 배경 설화의 거리
2) 부재와 존재의 시·공간 구조
3) 서정적·서사적 자아의 입장과 매개항
4) 서정적·서사적 자아의 지향과 향가의 주제 양상
5) 서정적 자아와 서사적 자아

2. 불교 경기체가의 구조와 성격
1) 불교 경기체가
2) 불교 경기체가의 구조
(1) 문맥 구조 (2) 이념 구조
3) 불교 경기체가의 성격
(1) 서사적 성격 (2) 서정적 성격
4) 불교 경기체가의 구조와 성격

3. 가사의 서정성
1) 가사의 서정
2) 서정의 성격
(1) 서정적 자아와 지향 (2) 서정적 자아와 의식
3) 서정표현의 방법
(1) 음운, 어휘적 측면 (2) 통사, 전개적 측면
4) 장르 성격과 표현 방법

4. 시가의 유형적 성격과 역사적 변천
1) 시가 유형
2) 유형적 성격
3) 역사적 변천
4) 성격과 변천

5. 시가 문학에 대한 또 다른 연구 시각
1) 시가 문학과 연구 시각
2) 문예 이론의 기본적 입장
3) 시가 문학 연구의 실제
(1) 고대와 삼국시기의 문학 (2) 고려시기 문학
(3) 15~16세기 문학 (4) 17세기 문학
(5) 18세기 문학 (6) 19세기 후반기~20세기 초의 문학
4) 시가 문학 연구의 이념성

[ 제2부 ] 한국 시가의 작품 전개 구도

1. [보현시원가]에 나타난 시적 자아의 성격
1) [보현시원가]
2) 목소리의 성격
3) 지향 의도의 성격
4) 표현 방식의 성격
5) 목소리의 의도와 표현 방식

2. [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의『 역경(易經)』적 이해
1) [용비어천가]와『 역경』
2) [용비어천가]의『 역경』적 이해를 위한 단서
3) 중천건괘와 인물 성격의 일반화
4) 육십사괘와 사건 진행의 구체화
5) 일반화와 구체화의 길항 관계

3. [용비어천가]에 나타난 유교이념과 표현 현상
1) [용비어천가]와 유교 이념
2) 유교적 세계관과 이원적 천명사상
(1) 유교적 세계관 (2) 이원적 천명사상
3) 이념적 지향성과 문학적 표현 현상
(1) 이념적 지향성 (2) 문학적 표현 현상
4) 이념과 표현의 관계

4. [월인천강지곡]의 서사적 구조와 주제 형성의 다층성
1) [월인천강지곡]
2) 서사적 구조
(1) 행과 장의 구조 (2) 장 배열의 원리
3) 주제 형성의 다층성
4) 구조와 주제

5. 권섭 시조에 나타난 산수의 다층적 성격
1) 권섭 시조
2) 이념과 풍류 공간으로서의 성격
(1) 이념 공간으로서의 성격 (2) 풍류 공간으로서의 성격
3) 현실과 초월 공간으로서의 성격
(1) 현실 공간으로서의 성격 (2) 초월 공간으로서의 성격
4) 공간의 다층적 성격

6. [석존일대가]의 표현구조와 장르성격
1) [석존일대가]
2) 층위별 표현 구조
(1) 문맥 층위의 서술 구조 (2) 단락 층위의 전개 구조
3) 중층적 장르 성격
(1) 서사성 (2) 희곡성
4) 표현과 갈래

7. 한용운 시조의 내면 세계와 표현 미학
1) 한용운 시조
2) 한용운 시조의 내면세계
(1) 이념의 진폭 (2) 현실의 풍경
(3) 일상의 그림
3) 한용운 시조의 표현 미학
(1) 어휘의 선택 (2) 시상의 전개
(3) 수사의 구사
4) 한용운 시조의 세계와 미학

참고문헌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