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경영학 무작정 따라하기
저자 : 미야자키 데츠야
출판사 : 길벗
출판년 : 2009
ISBN : 9788975608537
책소개
‘직장인이라면 꼭 읽어야 할’이라는 콘셉트 아래 경영학과 기업 활동의 전반적인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 책이다.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과 의욕충만 신입사원에게는 경영학의 기초를 알려주고, 조직의 리더가 될 베테랑 직장인은 다시 한 번 기초를 복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경영학 비전공자가 머리가 지끈거리도록 두꺼운 「경영학 원론」을 읽지 않더라도 경영학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필요한 경우 도표를 그려 넣는 등의 친절한 구성을 취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경영학을 이해하고 실천하고 회사가 경영되는 원리를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첫째마당 이것이 바로 경영학이다!
01 경영학, 어디에 쓰는 물건인고?
이익을 얻기 위해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을 결합하고 조정하는 과정 : 경영
경영학의 궁극적 목적, 내외부 고객의 만족
「잠깐만요」 기업의 4가지 사회적 책임
02 경영학은 실용학문!
명분을 중시하는 독일 vs 실용 · 실천을 중시하는 미국
최소 투입으로 최대 산출을 고민하는 학문 : 경영학
「잠깐만요」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03 회사의 종류
소규모 가정경제에 적합한 개인사업자
자금의 조달방법, 책임범위에 따라 구분되는 회사의 종류
주식회사보다 좀 더 자유로운 경영이 가능한 유한회사
「잠깐만요」 주식회사를 만드는 데 1원이면 충분하다?!
04 소유와 경영의 분리
회사의 업무를 수행하는 경영진 : 이사
「잠깐만요」 노동자보다 경영자를 중시한 경제학자가 원래는 공산주의자?
점차 발언권이 세지는 회사의 소유주 : 주주
회사의 경영을 감시한다 : 감사
「잠깐만요」 이제는 고객만족경영이 최우선 과제!
05 회사는 누구의 것인가?
기업은 개인의 사유물이 아닌 공적 도구
갈수록 중요해지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잠깐만요」 글로벌 비즈니스 시대의 국제표준, ISO
이윤추구와 사회적 책임을 동시에 생각하라
06 착한 기업이 살아남는다!
현상적 기업가치와 본질적 기업가치
기업 가치경영과 관련된 기본용어들
인터넷 시대에 더욱 중요해진 가치경영
둘째마당 알기 쉬운 경영관리이론
07 생산성 향상에 주목한 테일러주의와 포드 시스템
경영에 과학적 관리를 도입한 테일러
노동자의 태업을 막기 위한 표준과업 설정
노동성생산을 높이기 위한 차별적 성과급제와 기능별 직장제
컨베이어 벨트로 대량생산 시스템을 구축한 포드
대량생산 시스템과 인간의 기계부품화
「잠깐만요」 테일러주의와 포드 시스템을 고발한 찰리 채플린
08 경영자의 관리능력에 주목한 파욜, 과정관리론
최고경영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조직관리론
「잠깐만요」 모든 일에는 부서가 있어야 한다! PDCA 사이클
09 역시 관건은 사람의 마음! 호손 실험과 인간관계론
직업조건보다는 인간관계가 능률향상에 더 도움이 된다
직원들의 사적인 모임에 주목하라
10 인간의 욕구도 진화한다! 매슬로의 욕구단계론
하위욕구가 충족되면 상위욕구로 발전한다
「잠깐만요」 진화하는 인간의 욕구, 진화하는 시장의 트렌드
11 경영학의 성선설 vs 성악설, 맥그리거의 X-Y이론
「잠깐만요」 X-Y에서 한걸음 더 나아간 Z이론, W이론
12 동기를 불러일으켜라! 허즈버그의 2요인 이론
직무불만족에 영향을 주는 위생 요인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동기부여 요인
13 조직은 어떻게 운영되고, 어떻게 의사결정을 하는가?
높은 효율을 이끌어낼 수 있는 조직 형태 관료제
조직은 협동시스템, 유효성 · 능률에 의하여 결정된다
인간은 제한된 합리성으로 행동한다
「잠깐만요」 막스 베버의 카리스마론
14 때론 독재도 필요한 법! 레빈의 리더십론
서번트 리더십, 군림하지 말고 무조건 섬겨라!
「잠깐만요」 서번트 리더십의 5가지 키워드
15 업무효율성 강화를 위한 PDCA 사이클과 BSC
구체적인 계획, 실행, 검토, 개선의 과정 - PDCA 사이클
조직의 전략과 비전을 파급시키는 도구 - 균형성과표(BSC)
셋째마당 인재를 기르는 경영조직과 인사관리
16 조직이란 무엇일까? 직능부제와 사업부제의 차이
개인보다 힘이 센 조직
조직에 자율적인 책임과 권한을 주는 사업부제
「잠깐만요」 '경영의 신'이라 불린 마츠시타 고노스케
17 조직이 커질수록 꼭 필요한 권한위임
큰 조직은 권한위임이 있어야 효율적으로 관리 가능
결정적 순간에 꼭 필요한 권한위임
「잠깐만요」 위기에 빠진 스칸디나비아 항공사를 구한 MOT 혁신
18 공식 조직과 비공식 조직
공식 조직 vs 비공식 조직
조직구성원의 사기진작에 도움이 되는 비공식 조직
주의해야 할 비공식 조직의 역기능
「잠깐만요」 즐겁고 유쾌한 기업문화가 성공한다! 펀경영
19 회사는 어디까지나 일이 중심! 직능별 조직 - 조직의 종류①
20 중소기업은 속도가 최고! 라인 조직 - 조직의 종류②
21 속도와 효율을 동시에 잡는다! 라인&스태프 - 조직의 종류③
「잠깐만요」 일 중심으로 헤쳐모여! 팀제와 팀경영
22 내부의 경쟁기업, 사업부제 조직 - 조직의 종류④
23 기업 안의 또다른 기업, 컴퍼니 제도 - 조직의 종류⑤
「잠깐만요」 한국 출판조직의 새바람 임프린트
24 효율을 위한 2소속 2상사, 매트릭스 조직 - 조직의 종류⑥
25 전략만을 위한 조직재편, SBU
「잠깐만요」 사업단위 재편성의 성공사례, 인텔의 센트리노 모바일
26 등급제도와 인사평가
「잠깐만요」 BSC, 매출만이 아닌 횸티프레이 성과 측정
27 점점 다양해지는 근로시간제
법정근로시간
근로효과를 높이기 위한 변형근로시간제
「잠깐만요」 근로기준법도 피해가는 변형근로시간제
근로자 스스로 근로시간을 관리하는 유연시간제
성과만 도출한다면 시간 사용은 개인의 자유!
넷째마당 납기는 생명, 품질은 자존심! 생산관리
28 제조업의 기본, 생산계획
29 어떤 제품을 어떻게 얼마나 만들 것인가? 생산형태
수주 시기에 따른 분류
생산흐름에 따른 분류
제품의 종류와 생산량으로 분류
재고부담과 인력의 낭비를 줄이는 도요타의 칸반 시스템
「잠깐만요」 최종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흐름을 관리하는 SCM
30 어떤 기계로 어떤 작업을 할 것인가? 작업조직
31 효율적인 생산활동을 위한 작업관리
작업의 단순화, 표준화를 통해 작업효율 상승
기업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한 프랭크 길브레스
「잠깐만요」 능률학자 길브레스와 「열두 명의 웬수들」
32 보이지 않는 생산, R&D와 이노베이션
제품뿐만 아니라 생산공정, 새로운 기술도 R&D의 대상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이노베이션
「잠깐만요」 PC 판매방식의 새바람, 델 컴퓨터이 BTO 이노베이션
33 기업과 사회를 위한 지속가능 경영(CSR)
환경친화기업 보고서, CSR 리포트
일정 규모를 넘어선 조직에게 CSR은 필수
34 품질관리가 최우선 과제! TQC(종합적 품질관리)
품질경영, 고객이 만족할 제품을 경제적으로 생산하는 것
일본제품이 국제경쟁력을 갖게 된 계기, CWQC
최고경영자부터 종업원 전원의 역량 집중, TQM
「잠깐만요」 마른 수건도 쥐어짜라! 식스시그마
다섯째마당 신규사업과 혁신을 위한 경영전략
35 환경 분석과 PEST 분석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PEST 분석의 4가지 요인
36 우리 회사를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포스 - 5F 분석
「잠깐만요」 대체제와 보완재
「잠깐만요」 인기짱! 경영학의 대표 구루 마이클 포터
37 숨어 있는 약점을 찾아라! 가치사슬 분석
발목을 잡고 있는 지점을 찾아라
38 전방위적인 주제파악이 경쟁력을 만든다! SWOT 분석
39 깨물어도 덜 아픈 손가락을 찾아라! ABC 분석
「잠깐만요」 파레토의 법칙 vs 롱테일 법칙
40 항상 새로운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앤소프의 성장 벡터
41 시장조사에 돈을 아끼지 말라! 마케팅 리서치
여섯째마당 소비자의 마음을 훔치는 마케팅 전략
42 시장이라고 다 같은 시장이 아니다! 시장세분화
43 평균에는 영혼이 없다! 타게팅
44 우리 회사의 브랜드를 고객의 마음속에! 포지셔닝
45 남들과 뭐라도 달라야 살아남는다! 차별화 전략
「잠깐만요」 소비를 자극하기 위한 기업의 고의적인 진부화 전략
46 마케팅에서 반드시 고려해야 할 4P와 4C
4P는 판매자의 관점, 4C는 구매자의 관점
「잠깐만요」 사람만이 희망이다! - 스타벅스와 5P 마케팅
47 신제품 하나가 출시되기까지! - 제품과 브랜드
제품의 수명을 전략적으로 관리하라
신제품 개발과정
신뢰도가 높은 브랜드가 경쟁에 유리
「잠깐만요」 브랜드의 기원은 낙인? 위스키의 술통?
48 모든 새로운 것은 반드시 낡은 것이 된다! PLC와 PLM
대박 이후를 대비하라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라
49 별을 보며 돈나무를 키워라! PPM
50 주먹구구는 물러가라! 가격전략
원가중심 가격결정
가치중심 가격결정
신제품 가격전략
51 돈 안 들이는 광고가 최고! 프로모션과 PR
일곱째마당 다양한 마케팅의 종류와 물류
52 기존고객 하나, 열 신규고객 안 부럽다! 관계 마케팅
53 고객과의 관계가 곧 우리 회사의 자산! DB 마케팅
54 진화하는 인터넷, 진화하는 마케팅! 웹2.0 마케팅
55 마케팅이 장사에만 필요하다고 생각하면 오산! 사회적 마케팅
비영리조직 마케팅
사회적 마케팅
소사이에탈(societal) 마케팅 : CSR 마케팅
「잠깐만요」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카드의 똑똑한 기부 마케팅
56 제품의 이동경로를 전략적으로 관리하라! 물류
57 고무사슬을 쇠사슬로! SCM
「잠깐만요」 DBR 이론이란?
「잠깐만요」 깨진 유리창 하나가 대들보를 부순다! 깨진 유리창 법칙
여덟째마당 재무관리를 알면 경영이 보인다!
58 대차대조표와 손익계산서
기업의 재무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대차대조표
기업의 수익과 비용을 비교하는 손익계산서
59 현금 흐름표
60 자금계획과 자금운용
61 손익분기점
62 경영분석을 위한 4가지 지표 - 수익성, 생산성, 안정성, 성장성
수익성/생산성/안정성/성장성
63 진흙 속의 진주를 찾는 M&A
우호적 M&A와 적대적 M&A
M&A의 4가지 목적
적대적 M&A의 표적이 되는 기업의 4가지 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