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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의 이해
저자 : 김중효|유철우|이희정
출판사 : 계명대학교출판부
출판년 : 20150826
ISBN : 9788975857232
책소개
이 책은 공연예술전반에 대한 이야기에서부터 연극, 무용, 오페라, 뮤지컬을 각 장별로 나눠 누구나 쉽게 공연예술의 세계를 이해하고 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공연예술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용어와 상식을 부록으로 첨가하였다. 이를 통해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연극, 무용, 오페라, 뮤지컬에 대한 이해가 높아지길 기대하며, 아울러 공연예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감상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 있는 좋은 도구로 이 책이 사용되어지길 기대한다.
목차
책머리에 10
제1장 공연예술이란 무엇인가
1. 삶과 공연예술 20
2. 공연예술의 정의와 종류 25
3. 공연예술의 특성과 양식 27
4. 공연예술의 역사 34
4-1. 고대 그리스 시대 35
4-2. 고대 로마 시대 41
4-3. 중세 시대 43
4-4. 르네상스 45
4-5. 엘리자베스 시대 48
4-6. 영국 왕정복고기 52
4-7. 프랑스 신고전주의 54
4-8. 18세기 낭만주의 58
4-9. 19세기 사실주의 61
4-10. 현대의 공연예술 64
5. 한국 공연예술의 역사 70
6. 공연예술의 전망 87
제2장 연극이란 무엇인가
1. 연극의 기원과 발전 95
1-1. 연극의 기원 95
1-2. 연극의 발전 95
2. 연극의 특성 102
2-1. 연극이란 무엇인가 102
2-2. 연극과 환영 105
3. 연극의 장르 107
3-1. 비극 107
3-2. 희극 113
3-3. 희비극 117
3-4. 실험연극 122
4. 연극 언어 127
4-1. 연극언어란 무엇인가 127
4-2. 언어적 공연과 비언어적 공연 129
5. 무대의 종류 131
5-1. 프로시니엄 무대 132
5-2. 돌출 무대 132
5-3. 원형 무대 133
6. 희곡의 구조 134
6-1. 드라마 134
6-2. 희곡의 관습과 구조 137
7. 연극의 인적요원 143
7-1. 극작가 143
7-2. 연출가 144
7-3. 연기자 147
7-4. 디자이너 148
8. 연극의 제작과정 153
제3장 무용이란 무엇인가
1. 무용의 정의 165
2. 무용의 발생 171
2-1. 본능설 172
2-2. 모방설 173
2-3. 유희설 174
2-4. 종교설 174
3. 무용의 목적 176
3-1. 미의 조성을 위한 목적 176
3-2. 오락 추구를 위한 목적 176
3-3. 실용적 목적 177
3-4. 예술무용의 궁극적 목적 178
4. 무용의 기능 181
4-1. 종교적 제의 181
4-2. 사회적 의식 182
4-3. 구애의 수단 182
4-4. 예술 183
4-5. 교육 184
4-6. 치료 185
4-7. 대중적 연희와 사교 185
5.무용의 유형 186
5-1. 발레 187
5-2. 현대 무용 188
5-3. 한국 무용 189
5-4. 대중음악춤 190
5-5. 사교춤 192
5-6. 오락적 무용 193
5-7. 종족무용 193
6. 무용의 창작과정 및 감상법 194
6-1. 창작의 기반 195
6-2. 작품 효과 요소 201
6-3. 무용 감상법 206
7. 무용 감상 후 비평문 쓰기 210
7-1. 무용비평의 교육적 효과 210
7-2. 창조적, 비평적 사고과정으로서의 무용비평 211
8. 최근 세계 무용계의 동향 213
9. 무용 작품 해설 215
9-1. 발레 작품 알기 215
9-2. 현대무용 작품 알기 223
9-3. 한국무용 작품 알기 226
제4장 오페라란 무엇인가
1. 오페라의 어원과 구성 232
1-1. 오페라의 어원 232
1-2. 종합예술인 오페라 233
1-3. 오페라의 음악적 구성요소 233
1-4. 오페라 가수의 음역 236
2. 오페라의 역사 237
2-1. 오페라의 발생과 기원 237
2-2. 17세기 오페라 239
2-3. 18세기 오페라 245
2-4. 19세기 오페라 247
2-5. 20세기 오페라 254
3. 나라별 오페라 장르와 그 특징 257
3-1. 이탈리아 257
3-2. 독일 259
3-3. 프랑스 261
3-4. 영국 264
4. 유명한 작곡가들과 그의 작품들 265
4-1. 모차르트 265
4-2. 로시니 279
4-3. 도니제티 281
4-4. 베르디 285
4-5. 비제 292
4-6. 마스카니 294
4-7. 레온카발로 296
4-8. 푸치니 298
제5장 뮤지컬이란 무엇인가
1. 뮤지컬이란 308
1-1. 뮤지컬의 정의 308
1-2. 뮤지컬과 오페라의 구분 309
1-3. 뮤지컬 발생 이전의 뮤지컬과 비슷한 공연형태들 310
1-4. 뮤지컬의 구성별 분류 313
2. 뮤지컬의 역사 315
2-1. 미국 최초의 뮤지컬 315
2-2. 20세기 뮤지컬의 발전 316
3. 뮤지컬 음악의 형식 322
3-1. AABA(대중가요 형식) 322
3-2. ABAC(공연음악 형식) 322
3-3. 독창부와 코러스의 결합 형식 322
3-4. 기타형식 323
4. 동양의 뮤지컬 323
4-1. 인도 323
4-2. 중국 324
4-3. 일본 325
4-4. 한국 326
5. 유명 작곡가, 대본가와 그들의 작품들 327
5-1. 어빙 벌린 327
5-2. 제롬 컨 328
5-3. 조지 거슈인 329
5-4. 콜 포터 329
5-5. 리챠드 로저스와 오스카 해머스타인II 330
5-6. 래너드 번스타인 336
5-7. 존 캔더 337
5-8. 스테판 손트하임 338
5-9. 앤드류 로이드 웨버 339
5-10. 클로드 미쉘 쇤베르크 - 알랭 부브릴 354
5-11. 디즈니의 뮤지컬 359
5-12. 그 밖의 주목할 만한 뮤지컬들 361
6. 뮤지컬의 미래 374
부록: 알아두면 좋은 공연용어와 상식 380
참고문헌 및 기타 자료 395
찾아보기 3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