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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신의 식탁 (우리는 식탁 앞에서 하루 세번 배신당한다)
배신의 식탁 (우리는 식탁 앞에서 하루 세번 배신당한다)
저자 : 마이클 모스
출판사 : 명진출판
출판년 : 2013
ISBN : 9788976777355

책소개


오랜 시간 거대 가공식품 기업의 음모를 추적하고
과학적인 검증을 거친 탐사 저널리즘의 완결판!!


퓰리처상 수상자이자 〈뉴욕 타임스〉의 스타 기자 마이클 모스는 오랜 시간을 발로 뛰어 가공식품 대기업의 내부 고발자를 만나 인터뷰하고, 기밀 서류를 입수하고, 수십 년 전의 기록부터 책이 출간되기 직전까지 해당 기업들의 생생한 정보를 압축했고 과학적인 검증 작업을 거쳤다. 그는 이 책에서 가공식품 기업의 음모와 그들이 우리의 입맛을 어떻게 길들여 자신들의 주머니를 채우는지를 낱낱이 고발한다. 그리고 그들이 만든 가공식품에 길들여진 사람들의 몸이 어떻게 무너지고 있는지 이야기한다.

이미 미국에서 출간 즉시 아마존 베스트셀러 종합 1위에 오를 만큼 2013년 상반기 미국 독서계에서 열풍을 일으킨 화제작이기도 하다. 이 책은 ‘설탕으로 배신하다’ ‘지방으로 배신하다’ ‘소금으로 배신하다’라는 세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공식품 기업의 핵심 재료를 주제로 장을 구성했으며, 각 글에서는 우리가 일상에서 먹는 음식이 어떻게 조작된 것인지를 자세하게 알려준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가공식품들의 배신을 알고 나면 불편함을 넘어 충격을 받을 것이다. 가공식품은 모두의 건강과 직결되어 있으며, 아이들의 미래가 걸린 중대한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런 만큼 식료품 하나를 고르는 데에도 더 신중해지는 일상의 변화를 실천하게 될 것이다.

목차


프롤로그 그들의 음모를 추적하라
식품 업계의 대기업 비밀 회동 / 국가적인 질병, 비만과 식품 기업은 무관한가? / 소금, 설탕, 지방 그리고 광고 / 비만 문제를 둘러싼 업계의 반응 / 식품 기업 비밀 회동이 갖는 의미 / 정교하게 설계한 가공식품, 안전한가? / 미국의 정부 기관은 왜 가공식품 기업을 통제 않는가? / 식탁을 점령하기 위한 무기, 소금·설탕·지방

part 1. 설탕으로 배신하다
1. 아이들의 본능을 악용하다

식품 기업만 아는 진짜 미각 지도 / 인류는 처음부터 단맛에 끌렸다 / 식품 기업이 좋아하는 설탕의 과학 / 맛의 비밀을 파헤치는 연구소 / 아이들이 더 쉽게, 더 많이 먹는다 / 가장 완벽한 맛, 지복점 / 어린이 실험으로 제품의 기준을 찾다 / 미각으로 쾌감 얻는 기술 / 어린이가 주 고객인 식품일수록 더 달다 / 설탕, 사회문제로 떠오르다 / 설탕은 인공 물질이 아니다, 하지만 식품 기업의 당은 나쁘다 / 갈증과 허기를 부르는 탄산음료 / 식품 기업이 만든 사회문제, 비만

2. 무엇이 소비자를 갈망하게 만드는가
셀러브리티들이 열광한 음료, 닥터 페퍼 / 시장 점유율 위해 제품군 확장하다 / 수학과 심리학으로 역전을 노리다 / 소금·설탕·지방으로 제품 재단하기 / 기존의 맛 허물고 기회 잡은 맥스웰 하우스 / 프레고, 건더기로 소비자 잡다 / 스파게티 소스에서 토마토 다음은 설탕 / 닥터 페퍼가 영리하게 이용한 벤즈알데히드

3. 소비자들의 공통 심리, 편의성에 주목하다
가공식품의 산 역사, 클라우지와의 인터뷰 / 편의성이라는 만능 첨가물 / 최초로 설탕 코팅 시도한 포스트 / 제너럴 푸즈, 다양한 모양의 시리얼로 승부하다 / 포스트 복제품으로 역전한 켈로그 / 식품에 편의성을 더하다 / 시민단체, 편의성에 제동 걸다 / 주부의 마음을 사로잡는 가상 인물 / 가공식품의 새로운 공식, 데우고 담기

4. ‘든든한 아침’이라 불리는 시리얼의 진실
소화불량에 도전한 켈로그 / 켈로그의 첫 시리얼 / 켈로그 형제의 분열은 설탕 때문이었다 / 마케팅 천재 포스트와 허위 광고 / 온 가정의 식탁 점령한 시리얼 제조사 빅3 / 시민 단체가 FDA 대신 가공식품을 위협하다 / 시리얼 광고에 제동을 걸다 / 점유율 대결의 결과는 더 저렴한 가격과 비슷한 맛 / 전통 허물고 일어선 켈로그 / 켈로그의 실패작 / 정말로 ‘그것’으로 아침을 먹으면 성적이 오를까?

5. 더 많이, 더 넓게 점유하라
코카콜라, 수비와 공격을 동시에 / 점령하라, 파병지부터 야구장까지 / 코카콜라의 진짜 고객은 중독된 사람 / 코카콜라, 어린이, 그리고 비만 / 오랜 라이벌, 코카콜라와 펩시 / 쉽게 승복하지 않는 정신 / 코카콜라, 싸워 이길 것을 강조하다 / 탄산음료에서도 일등 공신, 설탕 180 1등 비결은 맛의 균형과 로고 / 코카콜라의 경쟁 상대는 그들의 지난 실적 / 코카콜라는 소비자 맞춤 전략을 세운다 / 편의점의 내부 구조는 식품 기업이 결정한다

part 2. 지방으로 배신하다
1. 소비자를 식감으로 홀리다

혀를 즐겁게 하는 건 설탕만이 아니다 / 지방은 마약만큼 중독성이 강하다 / 유니레버, 음식 중독을 연구하다 / 유니레버가 만든 아이스크림 행복론 / 마케팅을 위한 단어, 저지방 / 네슬레가 사랑한 재료, 지방 / 고지방 식품에서 지방 함량을 느끼지 못하는 이유

2. 가공식품의 공식, 편의성과 맛
크래프트가 가공식품에 적극 반영한 요소는 편의성 / 가공 치즈의 유행은 우연이 아니다 / 가공 치즈와 전통 치즈의 차이 / 소비자는 왜 우유보다 치즈에 관대한가? / 마케팅의 열쇠는 대량 소비자들의 기호 / 가공 치즈 식품이 다양해진 건 경쟁 과열 때문이다 / ‘어떻게’ 먹을 것인지 광고를 통해 알려주는 이유 / 여성들과 교류하는 ‘그녀’를 앞세우다 / 지방이 느껴지지 않는 건 전략이다

3. 자신들이 만든 덫에 걸려든 식품 기업
크래프트는 왜 비만 해결에 앞장섰나? / 과식 유도에 스스로 제동 건 크래프트 / 왜 흡연이 식욕을 억제한다고 했을까? / 틈새시장 공략한 필립모리스 / 대중에게 고개 숙인 필립모리스 / 만든 사람은 먹지 않는 가공식품 / 영양 성분 표기를 개선한 크래프트 / 비만 퇴치에 열 올렸던 크래프트의 슬럼프 / 100그램 단위 포장으로 위기에 대처하다 / 허쉬가 만든 거부할 수 없는 매력 / 퇴색된 비만 퇴치 캠페인

Part 3. 소금으로 배신하다
1. 사람들은 왜 고혈압의 원인에 스스로 중독될까?

고혈압의 주범은 소금 속 나트륨 성분 / 우리는 어디서 소금을 가장 많이 섭취할까? / 편리한 음식일수록 소금 양이 많다 / 소금 전문가가 말하는 소금의 영향 / 짠 음식을 탐식하는 건 정말로 본능일까? / 가공식품은 뇌에서 마약처럼 작용한다 / 짠맛 중독은 학습된 것이다 / 소금은 설탕과 지방보다 힘이 세다 / 정말로 나트륨에서 벗어날 수 없는가?

2. 원하는 것인가, 조작된 것인가?
카길, 가공식품에 걸맞는 소금을 만들다 / 소금으로 공룡 기업된 카길 / 심장마비, 뇌졸중, 사망을 예방하기 위한 정책 / 염화칼륨은 소금 대용품 자격이 있을까? / 가공식품의 맛과 식감은 소금이 좌우한다 / 소금 함량을 두고 대치한 미국 정부와 가공식품 기업 / 켐벨, 짠맛을 포기하지 못하다

3. 국민 여러분 죄송합니다
핀란드가 심혈관계질환 발생률 1위였던 이유 / 오랜 역사를 가진 식재료가 더 위험하다? / 저염 식품 표기를 위해 몸부림 치는 기업들 / 맛의 황금비율은 상황에 따라 변한다 / 구매력이 가장 높은 세대의 성향과 기호를 파악하다 / 펩시코의 노하우를 과자 마케팅에 접목하다 / 도리토스, 치토스를 만든 프리토레이의 소금 해결책 / 세대 별 맞춤 전략으로 공략하 다 / 가공식품 기업을 위해 보고서를 쓴 심리학자 / 다섯 단어로 전 세계에 감자칩 열풍을 불게 하다 / 감자칩은 사탕과 디저트류에 비할 수 없다

에필로그 우리는 값싼 가공식품의 덫에 걸려 있다
네슬레는 스위스 은행처럼 식품을 찍어낸다 / 네슬레의 실험실에서는 무엇을 연구하나 / 편리한 음식은 건강을 담보로 한다 / 식품 기업이 만드는 특수영양식은 안전한가? / 모든 가공식품 기업은 소금, 설탕, 지방을 포기할 수 없다 / 경쟁하느라 식품의 본질을 잊은 기업들 / 과식하는 습관은 약물중독과 같다 / 소아 비만과 체력, 기억력 저하는 어디에서 오는가? / 가공식품의 포장지는 좋아 보이는 성분 하나만 강조한다 / 이 책이 당신에게 방어를 위한 최소한의 무기가 되기를

미주에 덧붙여
미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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