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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민수 연출미학
저자 : 김숙현
출판사 : 현대미학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77272132
책소개
1970년대 한국 현대극의 발전에 있어서 연출가 안민수의 역할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그는 이른바 ‘창조적 연출가’의 한 상(像)을 제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대본 분석과 해체작업, 그것의 시, 공간화 작업에 있어서 탁월한 연출가적 기량을 발휘하면서 순수연극의 이상을 극도로 밀고 갔기 때문이다.
셰익스피어 《리어왕》, 오태석의 《태》, 뷔흐너의 《보이첵》, 유치진의 《소》(유인형과 공동연출), 셰익스피어 햄릿의 한국적 번안 《하멸태자》, 자작 대본 연출작업 《초혼》, 《길》 등 그의 1970~1980년대 연출작업은 서양 고전의 재해석과 번안, 국내 창작 희곡의 본격적 연출작업, 실험적 텍스트 작업에 이르기까지 두루 걸쳐 있다. 그 속에서 그는 ‘현대연극에서 연출가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라는 근본적 물음을 스스로에게 집요하게 던지고 있다. 『드라마센터의 연출가들』(2005)로 1970년대 격변기의 한국연극의 한 모습을 밝히고자 애쓴 저자는 이 책에서 다시 한번 그 중심에 섰던 연출가의 창조적 연출미학을 관련 자료를 곁들여 정밀히 분석해놓았다.
목차
책머리에
Ⅰ. 1970년대 한국연극의 사적 배경
1. 70년대 한국연극과 드라마센터
2. ‘창조적 연출가’의 등장과 안민수
Ⅱ. 안민수 연출활동의 행보
1. 제1기 : 《리어왕》에서 《하멸태자》까지
2. 제2기 : 《초혼》에서 《길》까지
Ⅲ. 안민수 연출미학과 그 원리
1. 순환, 반복과 변주
2. 전체예술(composite art)로서의 연극
3. 동서양 연극의 습합(習合)
4. 강한 부정을 통한 긍정
5. 압축의 양식미
6. 심신여일(心身如一)의 배우 관(觀)
Ⅳ. 《하멸태자》를 중심으로 한 연출기법의 실제
1. 텍스트의 창조적 해석
2. 공동 창조작업
3. 우주 운행 원리를 환기시키는 무대 행동선
4. 순환과 대비의 빛과 소리
5. ‘관객이 존재하는 가운데’의 무대
Ⅴ. 안민수 연출미학의 연극사적 위상
부록―1) 《하멸태자》대본
2) 《길》대본
3) 인터뷰 전문(총 5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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