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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철학인가 (철학이 희망이다)
저자 : 강대석
출판사 : 중원문화
출판년 : 2013
ISBN : 9788977289758
책소개
<왜 철학인가?>와 <철학특강> 이 책들은 그 동안 대학교 강단에서 “철학이란 인간이 지혜를 모아 자유롭고 정의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사회적 발전과정의 산물이다”라는 유물론적 입장의 강대석 전교수의 철학관과 “철학을 한다는 것은 세계를 스스로 사유할 수 있는 정신적 무기를 갖추는 과정이다”라는 김종엽박사의 관념론적 철학관의 지상대결이라고 할 수 있겠다.
유물론과 관념론의 대결이 공개적으로 우리 땅에서 최초로 벌어진 이번 대결은 늦게나마 우리 철학계뿐만아니라 모든 강단학문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두 철학자의 세계관 속에는 인류를 사랑하고 전인류에게 인간의 행복을 선사하려고 부단하게 노력하고 있음을 확연하게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모두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유물론과 관념론의 대결이 공개적으로 우리 땅에서 최초로 벌어진 이번 대결은 늦게나마 우리 철학계뿐만아니라 모든 강단학문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두 철학자의 세계관 속에는 인류를 사랑하고 전인류에게 인간의 행복을 선사하려고 부단하게 노력하고 있음을 확연하게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모두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알라딘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왜 철학인가?』와 『철학특강(김종엽박사의)』 이 책들은 그 동안 대학교 강단에서 “철학이란 인간이 지혜를 모아 자유롭고 정의로운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사회적 발전과정의 산물이다”라는 유물론적 입장의 강대석 전교수의 철학관과 “철학을 한다는 것은 세계를 스스로 사유할 수 있는 정신적 무기를 갖추는 과정이다”라는 김종엽박사의 관념론적 철학관의 지상대결이라고 할 수 있겠다.
유물론과 관념론의 대결이 공개적으로 우리 땅에서 최초로 벌어진 이번 대결은 늦게나마 우리 철학계뿐만아니라 모든 강단학문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두 철학자의 세계관 속에는 인류를 사랑하고 전인류에게 인간의 행복을 선사하려고 부단하게 노력하고 있음을 확연하게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모두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유물론과 관념론의 대결이 공개적으로 우리 땅에서 최초로 벌어진 이번 대결은 늦게나마 우리 철학계뿐만아니라 모든 강단학문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두 철학자의 세계관 속에는 인류를 사랑하고 전인류에게 인간의 행복을 선사하려고 부단하게 노력하고 있음을 확연하게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우리 모두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 머리말 : 철학은 희망을 주어야 한다
1. 철학, 과학, 종교, 예술의 관계 · 10
2. 유물론과 관념론의 차이 · 19
3. 존재와 변화 · 24
4.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과 인간의 영혼 · 32
5.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 · 41
6. 플라톤의 이데아론과 이상국가론 · 55
7. 유물론과 관념론을 조화시키려 한 아리스토텔레스 · 68
8. 쾌락과 행복의 관계 · 84
9. 중세의 보편논쟁과 교리 · 98
10. 진리의 순교자 브루노 · 107
11. 베이컨과 자연의 지배 · 114
12. 영국 경험론의 출발과 종말 · 122
13. 인간은 생각하므로 존재하는가? · 130
14. 라이프니츠와 낙천주의 · 142
15. 스피노자의 범신론과 괴테 · 151
16. 종교적 관용과 휴머니즘 · 160
17. 문명의 진보와 인간의 불행 · 187
18. 칸트와 독일관념론의 출발 · 204
19. 헤겔과 역사철학 · 218
20. 철학자의 애인은 자연이다 · 231
21. 참된 철학은 세계를 변화시킨다 · 248
22. 성(性)의 형이상학 · 286
23. 니체와 ‘초인’ · 307
24. 야스퍼스와 철학적 신앙 · 333
25. 사르트르와 인간의 자유 · 358
26. 실증주의와 분석철학 · 370
27. 실용주의의 정체 · 398
◈ 맺는 말 · 432
◈색인 · 438
1. 철학, 과학, 종교, 예술의 관계 · 10
2. 유물론과 관념론의 차이 · 19
3. 존재와 변화 · 24
4.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과 인간의 영혼 · 32
5.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 · 41
6. 플라톤의 이데아론과 이상국가론 · 55
7. 유물론과 관념론을 조화시키려 한 아리스토텔레스 · 68
8. 쾌락과 행복의 관계 · 84
9. 중세의 보편논쟁과 교리 · 98
10. 진리의 순교자 브루노 · 107
11. 베이컨과 자연의 지배 · 114
12. 영국 경험론의 출발과 종말 · 122
13. 인간은 생각하므로 존재하는가? · 130
14. 라이프니츠와 낙천주의 · 142
15. 스피노자의 범신론과 괴테 · 151
16. 종교적 관용과 휴머니즘 · 160
17. 문명의 진보와 인간의 불행 · 187
18. 칸트와 독일관념론의 출발 · 204
19. 헤겔과 역사철학 · 218
20. 철학자의 애인은 자연이다 · 231
21. 참된 철학은 세계를 변화시킨다 · 248
22. 성(性)의 형이상학 · 286
23. 니체와 ‘초인’ · 307
24. 야스퍼스와 철학적 신앙 · 333
25. 사르트르와 인간의 자유 · 358
26. 실증주의와 분석철학 · 370
27. 실용주의의 정체 · 398
◈ 맺는 말 · 432
◈색인 · 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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