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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정복 2 (SDK 2.3 진저브레드를 적용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최고의 바이블)
저자 : 김상형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년 : 2011
ISBN : 9788979148176
책소개
개정판에서는 1판에서 다루지 못했던 고급 기술과 최신 버전의 새로 추가된 기능을 대부분 포함하여 양적으로 성장하였고, 예제와 설명을 섬세하게 가다듬어 질적으로도 향상되었다. 책은 안드로이드에 처음 입문하시는 분과 현장에서 실무를 담당하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쓰여진 초중급서다. 입문서의 소임에 맞게 안드로이드에 대한 소개와 개발툴 설치부터 친절하게 설명하며 예제 작성 및 관리법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입문자는 첫 장부터 순서대로 읽고 실습을 진행하시면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에 쉽게 익숙해질 수 있다. 중반 이후에는 실무 개발에 필요한 고급 기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여 실제 개발에 바로 응용할 수 있다.
개정판에서는 예제를 더욱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으며 변화된 환경을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새로운 예제를 추가하였다. 모든 예제를 통합 예제로 묶어 한 번의 설치만으로 안드로이드의 기술을 일목 요연하게 살펴보고 분석할 수 있도록 하였다. 1판에서 지적된 오탈자와 잘못된 내용을 바로 잡음은 물론 문장과 삽화를 간단 명료하게 다듬어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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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7장. 고급 그리기
필터로 여러 가지 효과를 구현하는 방법과 좌표 공간을 조작함으로써 출력을 원하는대로 조작하는 변환 기법을 소개한다. 서피스 뷰는 백그라운드 스레드에서 그리기를 수행함으로써 출력 품질을 극적으로 향상시키는 기법이다.
17-1. 필터
17-2. 변환
17-3. SurfaceView
18장.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으로 동적인 화면을 구성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레이아웃 애니메이션은 리스트 뷰의 개별 항목들을 애니메이션하는 기법이다.
18-1. 애니메이션
18-2. 레이아웃 애니메이션
19장. 파일
프로그램이 생성한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저장하는 기술에 대해 소개한다. 대용량의 정보는 파일에 저장하며 설정 상태 등의 정보는 프레프런스에 영구 저장한다. 자주 변경되는 정보는 SQLite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며 CP를 통해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해 본다.
19-1. 파일 입출력
19-2. 프레퍼런스
20장. CP
SQLite 데이터베이스에 정보를 영구적으로 저장 및 관리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CP를 통해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정보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해 본다.
20-1. SQLite
20-2. CP
21장. 네트워크
모바일 네트워크를 통해 웹 서버나 웹 서비스에 접속하여 통신하는 방법을 알아 본다. 웹 통신의 기본 포맷인 XML을 파싱하여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해 본다.
21-1. 인터넷
21-2. XML
22장. 서비스
서비스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이다. 사용자와 상호작용없이 배경에서 지속적으로 실행되는 데몬 제작 방법에 대해 실습하고 데몬이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낼 수 있는 통지와 알람 등의 기술을 익힌다.
22-1. 통지
22-2. BR
22-3. 서비스
23장. 제스처
사용자의 터치 입력을 논리적으로 해석하는 제스처 기법과 여러 손가락의 입력을 동시에 받아 들여 고수준의 명령으로 해석하는 멀티 터치 기법에 대해 소개한다.
23-1. 제스처
23-2. 멀티 터치
24장. 맵 서비스
안드로이드의 대표적인 기능인 지도 서비스에 대해 연구한다. 위치 제공자로 현재 좌표를 알아내고 좌표의 변화를 인식하는 방법을 소개하며 맵뷰로 현재 위치를 표시하거나 맵뷰 위에 추가 정보를 표시하는 오버레이를 연구한다.
24-1. 위치 제공자
24-2. 맵뷰
24-3. 오버레이
25장. 멀티미디어
오디오, 비디오를 재생 및 녹화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안드로이드가 미디어를 관리하는 방법을 연구하고 미디어 DB로부터 원하는 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카메라는 렌즈로부터 입수된 영상을 파일로 저장하는 장치이다.
25-1. 오디오
25-2. 비디오
25-3. 미디어 DB
25-4. 카메라
26장. 하드웨어
센서를 통해 모바일 장비의 이동을 인식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하드웨어의 전원을 관리하는 방법과 시스템 설정을 조사 및 변경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26-1. 센서 관리자
26-2. 센서 활용
26-3. 전원 관리
26-4. 시스템 설정
27장. 전화
전화를 거는 방법과 메시지를 보내고 받는 방법을 연구한다. 모바일 장비의 주소록 데이터베이스를 액세스하는 방법과 통화 및 메시지 기록을 관리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27-1. 음성 통신
27-2. 메시지
27-3. 주소록
28장. 앱위젯
앱위젯은 홈 화면에서 실행되는 조그만 프로그램이다. 앱위젯의 동작 방식에 대해 연구해 보고 두 개의 실습 예제를 작성한다.
28-1. 앱위젯
28-2. 앱위젯 실습
29장. 마켓
완성된 예제의 속성을 정리하고 서명을 작성하여 프로그램의 제작자를 밝히는 방법을 알아본다. 최종 릴리즈된 프로그램을 마켓에 등록하여 사용자들에게 배포하는 방법도 소개한다.
29-1. 릴리즈
29-2. 마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