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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의 역사화해와 역사교육(양장본)
독일의 역사화해와 역사교육(양장본)
저자 : 한운석
출판사 : 신서원
출판년 : 2008
ISBN : 9788979400786

책소개


이 책은 우리 분단사의 비교준거로서 동서독의 독일정책, 곧 독일의 통일과 분단의 문제에 대한 정책의 변천사를 개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독일과 한국분단사의 상이점을 밝히고 있다. 또한 저자가 지난 5년간 한반도 문제와 동아시아 지역의 역사화해에 관심을 두고 독일로부터 교훈을 얻고자 쓴 글들을 담고 있다.

저자는 특히 전후 초기의 과거청산이 철저하지 못했던 원인들, 각 점령지역들 사이의 탈나치화 작업의 차이, 사회 각 집단들과 정치세력들 사이의 과거청산 작업에 대한 태도에서의 차이들, 과거청산에 대한 여론의 동향, 과거청산에 대한 여론의 변화를 가져온 역사적 계기들, 동서독일의 분단이 어떻게 역사적 기억을 상이하게 각인했는지, 그리고 통일 후 나치 과거청산과 독일인의 기억문화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에 대해 규명하고자 시도하였다.

목차


책머리에

I. 독일의 과거청산

1. 독일의 나치 과거청산(1945~2000): 한계와 성과
1. 머리말
2. 정치적 숙청시도로서의 탈나치화
3. 나치범죄자들에 대한 사법적 청산
4. 나치 및 전쟁피해자들에 대한 배상
5. 나치독재와 전쟁에 대한 기억
6. 맺음말

2. 구동독의 독재에 대한 사법적 청산
1. 머리말
2. 구동독의 과거를 둘러싼 사회적 담론
3. 호네커시대의 국가안전부와 사법부를 통한 정치범 탄압과 정치재판
4. 사통당 독재의 인권침해 유형들
5. 사통당 독재의 인권침해에 대한 형사소추의 특징
6. 평가
7. 맺음말
II. 분단과 갈등으로부터 화해로

3. 대결과 공존을 거쳐 통일로
1. 냉전의 시기(1950년대)
2. 긴장완화와 새로운 독일정책의 모색(1960년대)
3. 서독의 새로운 독일정책과 동독의 대응(1970년대)
4. 계약공동체의 발전(1980년대)
5. 동독의 평화혁명과 전환기의 통일정책(1989/1990년)
6. 맺음말

4. 동독과 북한 당 지도부의 민족정책 비교
1. 머리말
2. 동독 사통당의 통일정책
3. 동독과 북한 당 지도부의 민족정책 비교
4. 맺음말

5. 서독좌파의 평화운동과 중립화통일론
1. 머리말
2. 전후 좌파의 평화 및 통일담론
3. 1980년대 초 평화운동의 배경
4. 1980년대 초 평화운동의 독일정책 관련담론
5. 중립화통일론과 국가연합안

6. 북한과 동독역사학의 민족사 인식의 변화비교
1. 머리말
2. 동독역사학의 민족사 인식의 변화
3. 북한역사학의 민족사 인식의 변화
4. 비교

7. 구동독 역사교육에서의 민족문제와 민족사
1. 머리말
2. 구동독(DDR) 역사교육과 정당화 기능
3. 사통당정권의 민족문제 인식의 변화와 역사교육
4. 동독역사학의 민족사 인식의 변화와 역사과목 교육과정
개혁을 둘러싼 담론
5. 맺음말

III. 평화를 위한 역사교육

8. 폴란드-독일, 한국-일본 사이의 사회문화적 교류의 비교
1. 머리말
2. 사회문화적 교류의 기초여건 비교
3. 사회문화적 교류의 현황 비교
4. 한-일 사회문화적 교류를 위한 제언

9. 폴란드-독일 공동역사교과서
1. 머리말
2. 역사화해를 위한 새로운 역사과목 부교재
3. 독일-폴란드 공동역사교과서
4. 맺음말

10.독일의 지리교과서 및 역사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분석
1. 머리말
2. 독일의 지리 및 역사교육체계
3. 독일 지리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주제별 서술경향 분석
4. 독일 지리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에 대한 종합적 비판
5. 독일 역사교과서의 한국관련 내용주제별 분석과 그 평가
6. 요약 및 정책적 제언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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