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기억의 치유 (치유를 위한 기도와 고해성사)
기억의 치유 (치유를 위한 기도와 고해성사)
저자 : 데니스 린|마태오 린
출판사 : 성바오로
출판년 : 2016
ISBN : 9788980158829

책소개


내 안에 남아 나를 괴롭히는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서 상처를 준 사람을 용서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진정한 용서를 과연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깨닫기도 어렵고 하기는 더욱 어렵기만 하다. 치유의 과정은 숨겨진 것을 발견하도록 훈련하는 과정이라기보다 성령께서 치유하기를 원하시는 아픈 기억들을 의식으로 끌어올려주시도록 의탁하는 과정이다. 그리고 치유의 핵심은 과연 내가 진심으로 치유되기를 원하는가에 있다.

고해성사와 기억의 치유에는 세 가지 기본 단계가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다. 1단계는 ‘하느님께 감사드리기’, 2단계는 ‘그리스도께서 치유해 주시기를 원하는 것을 고백하기’, 3단계는 ‘치유를 위하여 고통스러운 기억들을 그리스도께 맡겨 드리기’이다. 화해를 시도 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손을 내밀어 그들을 사랑 할 힘이 생기고 상처 받은 기억이 감사로 가득 찰 때 비로소 기억이 치유되었음을 알 수 있다고 한다.

우리는 우리에게 일어나는 도무지 알아듣기 힘든 사건들을 신앙 안에서만 받아들일 수 있다. 우리가 그리스도인으로 산다는 것은 고통이 없음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고통에 함께하겠다는 의지의 실현이기 때문이다. 예수님이 당신의 사랑을 소통할 수 없어서 겪었던 그 고통이 또한 우리가 겪게 되는 가장 큰 고통이 될 것이다. 하지만 우리 역시 예수님이 아버지 하느님을 신뢰하고 그 고통을 기꺼이 감수 하였듯이, 우리에게 허락한 그 고통 뒤에 더 큰 선물이 있음을 믿고 더 이상 우리 자신의 눈이 아닌 그분의 눈으로 우리 자신을 볼 수 있을 때 비로소 우리를 지으신 분의 뜻대로 우리는 변화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각 장 말미에 제시된 ‘토론을 위한 질문’과 ‘개인묵상’은 그룹에서 함께 또는 개인적으로 자유롭게 기억의 치유를 통해 하느님의 사랑받는 자녀로서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준다. 또한 부록에 실린 ‘고해성사를 위한 준비 6단계’와 ‘치유를 위한 영신 수련’은 좀 더 적극적이며 실질적인 깊은 내적 치유의 차원으로 이끌어 간다.

목차


들어가는 말

1장 치유를 위한 힘
2장 기억의 치유 - 그 의미는 무엇인가?
3장 우리가 받은 선물에 대하여 하느님께 감사드리기
4장 그리스도께서 치유하기를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지 여쭈어 보기
5장 치유를 방해하는 고통스러운 기억에 대하여 그리스도께 말씀드리기
6장 고통스러운 기억을 용서함으로써 상처를 사랑으로 대체하기
7장 고통스러운 기억에 대하여 감사함으로써 상처를 사랑으로 대체하기
8장 치유에 대하여 하느님께 감사드리기
9장 다른 기억들 대면하기
10장 기억의 치유를 위한 기도
11장 기억의 치유가 일어나지 않을 때
12장 기억의 치유와 고해성사
13장 악마의 인터뷰 - 기억의 치유 하루 15분

부록
성경과 고해성사
고해성사를 위한 준비 6단계
치유를 위한 영신 수련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