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발달
유아발달
저자 : 정희영|이성복|김성원|윤선화|김정희|김선아|방승미
출판사 : 파워북
출판년 : 2014
ISBN : 9788981602253

책소개


『유아발달』은 생명의 탄생에서부터 취학 전 유아기까지의 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설명한 학문을 배우는 책이다. 제 1부는 발달의 이론에 관계되는 내용, 제 2부는 각 발달영역에 대한 내용, 제3부는 유아기의 발달내용과 2013년부터 도입된 국가 수준 공통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을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목차


part 1. 발달의 기초

Chapter 1 발달에 대한 이론적 기초
1. 발달의 개념 | 15
2. 유아발달의 특징과 원리 | 17
1) 유아발달의 개인차 | 17 2) 유아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17
3) 유아발달 각 영역 간의 연관성 | 18
3. 유아발달의 쟁점 | 18
1) 유전과 환경 | 19 2) 학습과 성숙 | 20 3) 결정적 시기와 민감기 | 21
4) 연속성과 불연속성 | 23 5) 초기 경험과 후기 경험의 중요성 | 24

Chapter 2 유아발달의 이론
1. 정신분석이론 | 27
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 27 2) 에릭슨의 심리사회이론 | 31
3)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평가 | 36
2. 학습이론 | 37
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 | 38 2)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이론 | 41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43 4)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 46
5) 학습이론에 대한 평가 | 48

3. 인지발달이론 | 50
1) 쾰러의 통찰이론 | 50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 51 3) 정보처리이론 | 55
4)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 | 57 5) 인지발달이론에 대한 평가 | 59
4. 성숙이론 | 61
1) 게젤의 성숙이론 | 62 2) 몬테소리의 민감기 이론 | 64
3) 성숙이론에 대한 평가 | 67
5. 동물행동학적 이론 | 69
1) 로렌츠의 각인이론 | 70 2) 보울비의 애착이론 | 72 3) 윌슨의 사회생물학이론 | 74 4) 동물행동학적 이론에 대한 평가 | 76
6. 생태학적 이론 | 77
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 78 2) 엘더의 생애이론 | 82
3) 생태학적 이론의 평가 | 84

part 2.유아기 발달

Chapter 3 유아기 신체 및 운동발달
1. 신체발달의 개념 | 91
1) 신체 크기의 변화 | 91 2) 골격과 근육의 변화 | 92
3) 뇌와 신경계의 발달 | 93 4) 치아의 변화 | 95
2. 운동발달의 특징 | 97
1) 운동발달과정 | 97 2) 대근육운동 | 99 3) 소근육운동 | 103
3.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110
1) 유전적 요인 | 110 2) 환경적 요인 | 111
4. 유아 신체발달을 위한 교사의 역할 | 115
5. 신체발달 체크리스트 | 117
1) 연령별 유아의 신체발달과업 | 117 2) 연령별 대·소근육운동 | 120

Chapter 4 유아기 인지발달
1. 인지발달의 개념 | 127
1) 인지의 정의 | 127 2) 인지발달의 정의 | 127
2. 유아 인지발달의 특징 | 128
1) 피아제이론 | 128 2) 비고츠키이론 | 142
3) 피아제와 비고츠키이론의 관점 비교 | 149
3. 유아 인지발달을 위한 교사 및 부모의 역할 | 153
1) 피아제의 이론을 교실에 적용하기 | 153 2) 비고츠키의 이론을 교실에 적용하기 | 154 3) 유아의 인지발달을 위한 부모의 역할 | 155
4. 인지발달장애 | 157
1) 지적 장애 | 157 2) 다운증후군 | 160

5. 인지발달 체크리스트 | 162
1) 베일리발달검사 | 162 2) DAYC| 163 3) ASQ | 166
4) 한국형 DIAL-3 | 168

Chapter 5 유아기 언어발달
1. 언어발달의 개념 | 175
1) 언어의 개념과 중요성 | 175 2) 언어의 특성 | 176 3) 언어의 기능 | 177
4) 언어의 형태 | 178
2. 언어발달이론 | 179
1) 행동주의이론 | 179 2) 생득주의이론 | 181 3) 상호작용주의이론 | 183
3. 언어발달과정 | 187
1) 음성언어발달 | 187 2) 문자언어발달 | 191
4. 유아 언어발달을 위한 교사 및 부모의 역할 | 199
1) 부모의 역할 | 199 2) 교사의 역할 | 200
5. 언어발달 체크리스트 및 언어검사도구 | 202


Chapter 6 유아기 사회성발달
1. 사회성의 개념 | 209
1) 사회화와 사회교육의 의미 | 209 2) 사회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변인 | 210
2. 사회성발달의 특징 | 213
3. 유아사회교육 | 214
1) 유아사회교육의 필요성 | 214 2) 유아사회교육의 목표와 내용 | 214
4. 사회성발달영역 | 216
1) 긍정적 자아 개념 | 217 2) 감정이입능력 | 219 3) 친사회적 행동 | 220
4) 우 정 | 221 5) 성역할발달 | 223 6) 도덕성발달 | 224 7) 공격성 | 226
5. 유아 사회발달을 위한 교사 및 부모의 역할 | 227
1) 바람직한 사회적 행동의 지도법 | 228 2) 부적절한 행동의 지도법 | 228
3) 유아사회교육 교수전략 | 229
6. 사회성발달 측정도구 | 230
1) 외국의 사회성 관련 척도 | 230 2) 국내 개발·번안된 사회성 관련 척도 | 231
3) 사회성 측정도구 소개 | 233

Chapter 7 유아기 정서발달
1. 정서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 243
1) 정서의 정의와 분화 | 243 2) 정서의 특징 | 246 3) 정서의 이론적 기초 | 247 4) 정서지능 | 248
2. 유아기 정서발달의 특징 | 250
1) 정서이해능력 | 250 2) 만족지연능력 | 252 3) 감정이입 | 253
4) 정서조절 | 255 5) 유아기 정서적 과업 | 255 6) 정서발달의 차이 | 257
3. 유아 정서발달을 위한 교사 및 부모의 역할 | 258
1) 유아의 정서에 부적절하게 반응함으로 인한 어려움 | 258
2) 유아의 정서에 적절히 반응하는 기술 | 260
4. 정서장애 | 262
1) 불안장애 | 262 2) 내면아이 | 263 3) 반응성 애착장애 | 264
5. 정서발달 측정도구 | 265
1) 정서지능 | 265 2) 정서능력 | 269

part 3 각 발달영역과 누리과정과의 연계

Chapter 8 신체·언어발달과 누리과정과의 연계
1. 신체발달 | 277
1) 누리과정에 반영된 신체발달 | 277 2) 신체발달과 관련된 교육과정 비교 | 278
2. 언어발달 | 280
1) 누리과정에 반영된 언어발달 | 280 2) 언어발달과 관련된 교육과정 비교 | 281

Chapter 9 사회성·정서·인지발달과 누리과정과의 연계
1. 사회성발달 | 287
1) 누리과정에 반영된 사회성발달 | 287
2) 사회성발달과 관련된 교육과정 비교 | 288
2. 정서발달 | 291
1) 누리과정에 반영된 정서발달 | 291 2) 정서발달과 관련된 교육과정 비교 | 293
3. 인지발달 | 296
1) 누리과정에 반영된 인지발달 | 296 2) 인지발달과 관련된 교육과정 비교 | 297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