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맹자 사람의 길 상 (맹자 한글역주 특별보급판)
맹자 사람의 길 상 (맹자 한글역주 특별보급판)
저자 : 김용옥
출판사 : 통나무
출판년 : 2012
ISBN : 9788982641237

책소개

역사적 맹자를 재발견하다!

『맹자 사람의 길』은 도올 김용옥이 등의 고전을 와 더불어 치열하게 소화하여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소개한 책으로, 를 일상의 언어로 되살려냈다. 는 일방적인 말씀의 모음집이 아니라 쌍방적 대화의 기록이다. 그리고 그 대화 속에는 맹자와 그 학단의 투쟁의 역사가 그려져 있다. 그리고 맹자의 희망과 좌절, 기쁨과 눈물, 회환과 절규가 담겨져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의 내용이 훨씬 더 정확하게 춘추전국시대상의 리얼리티를 전한다고 말하며, 역사적 맹자를 재발견했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를 읽어보고 싶은 사람은 많다. 그런데 시중의 소설책처럼 를 읽어보려고 손을 대지는 않는다. 왜 그런가? 읽어도 잘 이해가 되질 않기 때문이다. 한문은 본래 단음절로써 의미의 단위가 이루어졌고 그 사이의 전치사나 접속사, 그리고 자세한 배경설명이 다 사라져 버렸기 때문에 한문을 아무리 잘 번역해도 그 본래의 뜻이 다 드러나지 않는다.

본서는 누구나 부담없이 읽을 수 있도록 라는 텍스트를 21세기 한국어, 그리고 한국인의 일상적 삶 속에서 온전하게 재구성해놓았다. 그 재구성이란 결국 우리 곁에서 살아 움직이는 맹자라는 인간을 재구성하는 작업이다. 그 작업을 위해서는 맹자가 산 BC 4세기 전국시대상을 세밀하게 검토해야 한다. 이 작업은 ?맹자?라는 텍스트 하나의 해석으로 이루어질 수 없다. 도올 김용옥은 ?사기? ?전국책? ?국어? ?상군서? ?관자? ?열자? ?장자? ?회남자? ?한비자? ?순자? ?여씨춘추? ?묵자? 등의 고전을 ?맹자?와 더불어 치열하게 소화하여 유기적 일체로써 되씹어 놓았다. 본서는 역사적 맹자Historical Mencius를 재발견한 최초의 역작이라고 말할 수 있다.

를 출간함으로써 도올 김용옥은 이미 출간된 의 한글역주와 함께 사서四書를 완역하였다. 도올사서는 12세기 주희의 ?사서집주?이래 가장 독창적인 한국인의 “우리사서”이다. 현재 하권은 편집중이며 4월 말경에 상재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서序

전국시대戰國時代 개략지도

맹자제사孟子題辭

조기趙琦, 그는 누구인가?

범례凡例

양혜왕장구梁惠王章句 상上
양혜왕장구梁惠王章句 하下
공손추장구公孫丑章句 상上
공손추장구公孫丑章句 하下
등문공장구 상上
등문공장구 하下
이루장구離婁章句 상上
이루장구離婁章句 하下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