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인간관계론-2판
저자 : 홍용기
출판사 : 한올출판사
출판년 : 2008
ISBN : 9788983259554
책소개
2003년에 출간된 『인간관계론』의 개정판.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는 인간관계의 기초로서 인간과 인간관계의 본질과 인간관계론에 대한 이해, 인간관계 균열과 개선이라는 3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인간관계는 본래, 개인수준, 집단수준, 조직수준으로 구분되어야 하나, 2판에서는 개인차원과 함께 집단과 조직수준을 합쳐, 대인차원으로 구분하였다. 즉 2부에서는 개인차원의 인간관계 주제들, 즉 성격, 지능, 지각, 태도, 가치관, 자아개념, 모티베이션 등의 내용들을 담았다. 3부는 대인적 차원에서의 인간관계로서, 해당되는 주제는 대인매력, 갈등,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권력, 직무스트레스, 기업문화 등이며, 그 중요성 때문에 맨 마지막 13장에 인간관계 개선 실전이라는 실무적인 내용을 풍부한 분량으로 기술하였다.
목차
part 1 인간관계의 기초
Chapter 1 인간, 인간관계의 본질
1. 인간과 노동에 대한 본질
2.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
3. 인간관계의 이해
4. 인간관계의 수준
Chapter 2 인간관계론에 대한 이해
1. 인간관계론이라는 학문
2. 인간관계론의 연구대상
3. 인간관계론의 형성과정
4. 인간관의 변화
Chapter 3 인간관계 균열과 개선
1. 인간관계의 메커니즘
2. 인간관계의 균열
3. 인간관계의 개선
part 2 개인(Personal) 차원에서의 인간관계
Chapter 4 성격, 지능, 지각의 이해와 인간관계
1. 성격이란
2. 지능이란?·
3. 지각의 개념·
Chapter 5 태도, 가치관, 자아개념의 이해와 인간관계
1. 태도란?
2. 가치관이란?
3. 자아개념이란?
Chapter 6 모티베이션의 이해와 인간관계
1. 동기란 무엇인가?
2. 모티베이션 개념과 실제
3. 모티베이션의 내용이론과 과정이론
PART 3 대인(Interpersonal) 차원에서의 인간관계
Chapter 7 대인매력 및 갈등의 이해와 인간관계
1. 대인매력의 이해
2. 욕구좌절의 본질
Chapter 8 리더십과 인간관계
1. 집단과정과 리더십
2. 리더십과 인간관계
3. 청색리더
Chapter 9 커뮤니케이션과 인간관계
1. 커뮤니케이션이란
2.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및 목적
3. 커뮤니케이션 과정
4. 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그레이프바인 커뮤니케이션
5.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인과 개선방안
Chapter 10 권력과 인간관계
1. 권력의 종류와 원천 그리고 속성
2. 권력의 원인과 권력획득 전략
3. 권력위임
4. 조직정치의 본질
Chapter 11 직무스트레스와 인간관계
1. 직무스트레스의 이해
2. 직무스트레스 원인
3. 직무스트레스의 결과
4. 직무스트레스의 매개변수
5. 직무스트레스의 관리
Chapter 12 기업문화와 인간관계
1. 전반적 문화의 이해
2. 기업문화의 이해
3. 기업문화 왜 필요한가?
Chapter 13 인간관계 개선 실전
1. 매력창조
2. 인간관계 성공기법
3. 직장인의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