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보리 국어사전
저자 :
출판사 : 보리
출판년 : 2008
ISBN : 9788984285439
책소개
4만 개가 넘는 낱말과 2400점이 넘는 세밀화로 우리말과 우리 문화를 차근차근 배웁니다
이 땅에 살아온 우리 조상들이 수만 년 동안 써 온 우리말. 이 책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아름다운 우리말을 사랑하고 아이들이 사전 찾는 습관을 길러주고자 만든 사전입니다. 7차 교육 과정의 초등 전 학년, 전 과목 교과서에서 낱말을 모두 뽑아내어 정리한 단어 27,387개와 교과서에는 나오지 않지만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고운 우리말과 한자말, 외래어도 고루고루 담았습니다. 아이들이 알았으면 하는 고운 우리말, 사라져 가는 우리말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또한 2008년 새롭게 개편한 정부 조직을 반영한 가장 새로운 사전입니다.
이 책은 초등학교 전 학년, 전 과목 교과서 낱말을 포함해 4만 개가 넘는 낱말을 실어 두었습니다. 쉬운 토박이말로 풀고 우리 말법에 맞는 예문을 들었습니다. 우리나라 산, 들, 바다에서 함께 살아가는 동식물, 우리 겨레의 전통문화와 살림살이들을 2400점이 넘는 세밀화에 담았습니다. 본문 사이사이 펼친 쪽에 곡식, 꽃, 나무, 농기구, 살림살이, 악기 같은 주제로 짧은 글과 세밀화를 모아 재미있고 쓸모 있는 정보를 보여줍니다. 또한 통일 시대를 준비하며 북녘말을 많이 실어둔 것이 특징입니다.
목차
“남녘과 북녘에서 두루 쓰는 쉬운 낱말을 할 수 있는 대로 빠짐없이 챙겨 싣자, 그리고 표기법이 다르거나, 북녘에서는 쓰는 낱말인데도 남녘 사람들에게는 낯선 낱말도 빠뜨리지 말자는 뜻을 세우고 낱말들을 모으다 보니, 사전의 부피가 1,500쪽을 넘어섰습니다. 그러고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이라도 쉽사리 알아볼 수 있게 우리 말법에 맞는 말 풀이와 고운 입말로 된 용례를 엮어 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