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그때 그 소설 3) (1972~1980 그때 그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그때 그 소설 3) (1972~1980 그때 그 소설)
저자 : 조세희
출판사 : 가람기획
출판년 : 20201009
ISBN : 9788984355392

책소개


문학을 통해 시대를 읽는다

우리나라의 근대 역사는 민주화로 나아가는 과정으로 요약할 수 있다. 암흑의 일제 강점기를 거쳐 조국 해방을 이뤄낸 후 남북 전쟁을 치르고 독재 정권 시기를 맞는 등, 한순간도 편할 날이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시대적 배경을 통해 우리의 문학은 더욱 성숙하였고,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당시의 역사적 흐름을 되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요즈음은 지식과 문화 콘텐츠가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으며, 곧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올 정도로 큰 힘을 발휘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삶의 지혜와 양식, 시대적 흐름을 반영한 문학 작품을 고찰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은 ‘그때 그 소설’ 시리즈의 세 번째 편으로, 1972년부터 1980년까지의 작품을 통해 당시의 시대상을 면밀히 보여주고 있다. 역사와 사회의 모습이 곳곳에 녹아 있는 작품을 통해, 더욱 깊이 있는 통찰력으로 그 시대를 들여다볼 수 있다. 우리는 요즘 가벼운 내용과 자극적인 표현, 흥미 위주의 읽을거리에 상당히 익숙해져 있다. 그런 우리에게 이 책은 문학이 지니는 본질적 의미를 다시 짚어보고 우리 사회의 과거와 현재를 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

목차


머리글 ― 시대를 읽은 문학, 문학을 읽는 시대

백의민족 · 1968년
초식(草食)
바라암(波羅庵)
성흔(聖痕)
사형(私刑)
이별(離別)의 방식(方式)
서울의 달빛 0장(章)
두고 온 사람
잔인한 도시(都市)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저녁의 게임
우리들의 날개
산행(山行)
관계(關係)

해설 ― 새롭게 읽어보는 70년대 소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