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유아교사를 위한 현장교육실습의 이해
유아교사를 위한 현장교육실습의 이해
저자 : 강미희
출판사 : 21세기사
출판년 : 2013
ISBN : 9788984684744

책소개


현장 교육실습은 유아교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및 교육정책 차원에서 그 중요성과 비중은 나날이 높아져 가고 있다. 따라서 유치원 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은 현장 교육실습을 보다 현장밀착형으로 체계화하고 치밀하게 조직하여 예비유아교사들에게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교육실습을 제공함으로써 완성도 높은 전문성을 갖춘 유능한 유아교사를 길러내야 할 것이다. 『유아교사를 위한 현장교육실습의 이해』는 이 점에 착안하여 교육실습 지도교수의 경험, 실습생을 지도한 실습지도교사의 경험, 현장 교육실습생의 경험, 교사를 채용하는 원장님 등의 경험 및 정보를 접하고 수입한 것을 총망라하였다.

목차


Ⅰ 유아교육 현장실습의 기초적 이해
1. 유아교육 현장실습이란 무엇인가?
1) 유아교육 현장실습의 개념
2) 유아교육 현장실습의 의의

2. 유아교육 현장실습의 목적 및 법적 근거
1) 유아교육 현장실습의 목적
2) 유치원 2급 정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관계법령

3. 유아교육 현장실습의 교육적 가치

4. 유아교육 현장실습의 목표

5. 유아교육 현장실습 기관의 선정 및 배정

6. 현장 교육실습을 위한 준비

1) 대학의 준비
2) 유아교육기관의 준비

7. 실습과정 및 활동내용
1) 관찰실습(1주)
2) 참여실습(2주~4주)

8. 실습생의 자세와 태도
1) 근무시간
2) 용모와 복장
3) 기본 자세
4) 실습일지의 작성
5) 교사의 좌우명

9. 현장 교육실습의 평가
1) 수업평가(수시평가)
2) 종합평가(최종평가)
3) 교육실습 성적평정
4) 학과자체평가

Ⅱ 교육실습 내용의 기록
1. 유아교육 현장 교육실습의 운영

1) 출근부
2) 교육실습생 신상소개서
3) 교육실습생 자기소개서
4) 교육실습 확인서
5) 실습기관현황
6) 연간교육계획안
7) 주간교육계획안
8) 교육실습일지 기록
9) 저널쓰기

2. 유아교육 현장 교육실습 운영의 실제
1) 교육실습생 출근부
2) 교육실습생 신상소개서
3) 교육실습생 자기소개서
4) 교육실습 확인서
5) 교육실습 결과보고서
6) 교육실습기관 현황
7) 교육실습일지
8) 누리과정에 기초한 교육계획안 예시
9) 교육실습 부분수업안(단위활동계획안) 작성사례
10) 교육실습 연결수업안(연계수업안) 작성사례
11) 교육실습 종일수업안(일일교육계획안) 작성사례

3. 유아교육 현장 교육실습 평가의 실제
1) 유아교육에서 평가란 무엇인가?
2) 평가의 계획-실행-마무리에서 고려할 사항
3) 평가의 기록ㆍ통계표ㆍ그래프ㆍ결과분석 및 해석 작성실제
4) 평가의 기록ㆍ통계표ㆍ그래프ㆍ결과분석 및 해석 작성실습
5) 유아평가ㆍ교사평가ㆍ교육과정운영평가의 계획ㆍ결과분석 및 해석 작성사례 1
6) 유아평가ㆍ교사평가ㆍ교육과정운영평가의 계획ㆍ결과분석 및 해석 작성사례 2
7) 유아평가ㆍ교사평가ㆍ교육과정운영평가의 계획ㆍ결과분석 및 해석 작성사례 3

참고문헌

Ⅲ 교육실습일지
〈표 차 례〉
〈표 1〉 유아교육과 교육실습 배정표
〈표 2〉 실습기관에 보내는 공문 내용
〈표 3〉 회신용지
〈표 4〉 교육실습 지도에 대한 안내문
〈표 5〉 수업 평가 체크리스트
〈표 6〉 교육실습생 종합평가 평정척도
〈표 7〉 교육실습 성적평정 평가내용 및 배점
〈표 8〉 학과자체평가 양식 - 교육실습생의 자기평가
〈표 9〉 학과 자체평가 양식 - 교육실습생의 실습기관 평가
〈표 10〉 평가 구성
〈표 11〉 연간평가 계획수립 일람표
〈표 12〉 유치원 연간평가 계획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