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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라이의 정신세계와 불교 (일본사회의 전사자공양과 원친평등)
사무라이의 정신세계와 불교 (일본사회의 전사자공양과 원친평등)
저자 : 이세연
출판사 : 혜안
출판년 : 2014
ISBN : 9788984945142

책소개


현재까지 사무라이가 일본사회의 표상으로 자리잡은 데에는 몇 가지 계기들이 존재했다. 그중 하나가 바로 근대일본에서의 ‘전통만들기’였다. 서양문명과의 조우는 일본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정체성을 되돌아보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그 과정에서 역사상의 수많은 파편들이 수합되어 일본의 전통으로 호명되었다. 사무라이가 걸어가는 길, 즉 무사도(武士道) 역시 이 시기에 일본의 전통으로 재발견되고 재정립되었다. 무사도는 주군에 대한 절대충성, 전쟁터에서의 페어플레이 등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내용으로 정형화되어갔다. 몇 번이고 주군을 배신하고 속임수로 상대방을 제압하는 무사의 모습은 사상(捨象)되었다. 무사도가 지닌 또 하나의 면모로 주목받은 것이 전사자공양이었다. 중세 사무라이들은 전쟁 후 종종 적군과 아군의 구별 없이 전사자일반을 공양하기도 하고, 적군전사자를 별도로 공양하기도 했는데, 이러한 습속이 사무라이의 자비심 혹은 휴머니즘의 상징으로 강조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무사도의 전통은 근대에도 면면히 이어진다고 선전되었다. 이런 사무라이의 자비심 혹은 휴머니즘은 불교의 감화에 의한 것으로 규정되었는데, 그 근간에는 원친평등(怨親平等) 사상이 존재한다고 일컬어졌다.

이 책은 일본 사무라이의 정신세계 및 일본사회의 전통의 일단을 엿보기 위해 위와 같은 ‘원친평등(怨親平等)=피아(彼我)전사자공양’을 검토하고 이것이 일본사회에서 어떤 맥락에서 이용되어 왔는지를 밝히려 한 저자의 연구 성과물이다.

목차


머리말

서장 근현대 일본사회의 타자와 원친평등
제1절 〈원친평등=‘피아전사자공양’〉설의 성립과정
제2절 일본문화론의 구축과 원친평등의 부상
제3절 야스쿠니문제의 대두와 원친평등의 재발견
제4절 선행연구의 총괄과 본 연구의 시각

제1장 ‘원친평등론’의 역사적 전제
제1절 고대~중세초기의 전사자공양
제2절 고대~중세초기의 원친평등 용례

제2장 ‘원친평등론’의 중세적 전개
제1절 가마쿠라막부의 멸망과 원령진혼의 양상
제2절 남북조의 성립과 무소 소세키의 ‘원친평등론’
제3절 제왕으로서의 장군과 원령무해화의 논리
제4절 중세후기의 ‘원친평등론’

제3장 근세~근대초기 ‘원친평등론’의 행방
제1절 평화시대의 도래와 ‘원친평등론’의 단절
제2절 근세불교계의 동향과 원친평등 용례
제3절 전사자제사에 대한 메이지정부의 방침과 불교계의 입장
제4절 서남전쟁의 발발과 ‘원친평등론’의 부활

제4장 ‘문명’ 전쟁의 전개와 ‘원친평등론’의 확산
제1절 ‘문명’ 정신으로서의 원친평등
제2절 피아전사자공양, 적군전사자공양과 원친평등
제3절 아군전사자공양과 원친평등

제5장 대외전쟁의 연쇄와 ‘원친평등론’의 진폭
제1절 ‘세계적 추도회’의 시행
제2절 일본의 중국침략과 ‘원친평등론’의 정형화
제3절 ‘대동아공영권’의 건설과 흥아관음

제6장 고려진공양비의 유전
제1절 고려진공양비의 건립경위와 중?근세인의 심성
제2절 고려진공양비를 둘러싼 근세인의 시각
제3절 근대일본의 ‘문명’?‘전통’과 고려진공양비
제4절 전사자공양을 둘러싼 ‘집요저음’

결론
부록 [明敎新誌]의 서남전쟁기 전사자공양 관련기사 목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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