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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하 연세학풍과 민족교육 (연세학풍 연구총서 1)
일제하 연세학풍과 민족교육 (연세학풍 연구총서 1)
저자 : 연세학풍사업단|김도형|도현철|방연상|백영서
출판사 : 혜안
출판년 : 2015
ISBN : 9788984945265

책소개


연희전문과 세브란스의전의 학풍인 ‘동서고근 사상의 화충’이 우리나라 근대학문을 형성한 원천이자 핵심임을 확인하다.

시대와 사회의 변화 속에서 새로운 학문이 형성, 발전된다. 대학은 그런 학문 형성·발전의 근원지다. 대학은 자신들이 추구하는 이념과 이상 속에서 이를 정립하였고, 그 과정에서 학파나 학풍을 만들어갔다. 근현대사의 전개 속에서 형성된 한국의 근대학문과 교육도 그러하였다. 1885년 창립한 이후 연세대학교에서 추구한 학문과 교육은 한국 근현대사의 과제를 해결하면서 발전하였고, 연세의 독특한 학풍을 만들었다.
이 책은 연세대학교에 몸담은 교수들이 1885년 제중원에서 비롯된 연세 학문의 전통, 그리고 일제하 연희전문학교의 학문과 교육을 각각의 전공학문을 중심으로 서술한 책이다.

목차


책머리에

김도형|언더우드의 교육 활동과 ‘화충의 연세학풍’ 전사(前史)
1. 머리말
2. 1885년, 언더우드 교육 사업의 출발
3. 언더우드의 계몽운동과 ‘대학’ 설립
4. 맺음말

방연상|기독교주의하(下)에 동서고근(東西古近) 사상의 화충(和衷)
1. 연희의 정신 ‘화충’의 신학적 사상
2. 화충의 공간 형성과 에큐메니컬 정신의 실현

여인석|서양의학의 토착화와 제중원 의학교
1. 머리말
2. 서양의학의 소개와 본격적 수용
3. 의학 교과서의 번역 출판과 그 특징
4. 맺음말

최재건|초기 연희전문학교의 선교사들과 화충학풍-언더우드 부자, 베커, 피셔, 로즈를 중심으로·83
1. 머리말
2. 언더우드(H. G. Underwood, 元杜尤)
3. 언더우드(Horace Horton Underwood, 元漢慶)
4. 베커(Arthur Lynn Becker, 白雅德)
5. 피셔(James Earnest Fisher, 皮時阿)
6. 해리 A. 로즈(Harry A. Rhodes, 盧解理)
7. 맺음말

김도형|연희전문의 학풍과 민족문화운동
1. 머리말
2. ‘동서화충’의 학풍 배경:1920~30년대 민족문화운동과 연전
3. 연희전문학교의 민족교육과 학풍 정립
4. 연희전문학교 학풍의 전개
5. 맺음말
허경진|연희전문의 문학 교육에서 보여진 동서고근 화충의 실제
1. 한문시대 서양 유학생 출신 교수들의 합류
2. 강의 개설과 문학 창작
3. 한문학 소양 속에 기독교를 받아들인 윤동주의 시
4. 맺음말

도현철|조선학운동과 연희전문의 실학 연구
1. 머리말
2. 조선학운동과 근대 인식
3. 연희전문의 근대 교육과 실학 연구
4. 맺음말

윤혜준|연희전문 도서관 소장 영문학 서적의 규모와 면모-‘동서화충’의 한 측면을 찾아서
1. 머리말
2. 연희전문의 영문강독(Reading) 및 영문학 교육의 내용
3. 연희전문 도서관 장서의 규모
4. 연희전문 장서 추정 영문학 고전 소장 판본
5. 맺음말

백영서|일본제국권(日本帝國圈) 기독교대학의 학풍과 그 계승-연희(延禧)와 도시샤(同志社)의 대학문화 비교
1. 대학사 연구의 새 경향과 학풍
2. 연희학풍과 기독교정신
3. 교지 ??延禧??에 나타난 기독교적 근대성
4. 일본 최초 기독교 대학 도시샤(同志社)의 학풍
5. 무엇을 계승할 것인가?:세속화한 기독교대학 학풍의 현재적 의미

이윤석|식민지 말기 연희전문의 일본인 교수들
1. 머리말:한 학병의 이야기
2. 니카이도 신쥬(二階堂眞壽)
3. 마츠모토 타쿠오(松本卓夫)
4. 카라시마 다케시(辛島驍)
5. 맺음말:어떤 연희전문 학생의 회상

손영종|우리나라 근대과학의 동서화충(東西和衷)과 연희전문학교
1. 머리말
2. 연희전문학교의 근대과학 교육체계 도입
3. 근대과학을 전달한 연희전문학교의 서양 과학선교사
4. 근대과학을 도입한 연희전문학교의 우리나라 과학교수
5. 연희전문의 과학 학술 및 연구 활동
6.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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