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나의 『햄릿』 강의
저자 : 여석기
출판사 : 생각의나무
출판년 : 2007
ISBN : 9788984988309
책소개
『햄릿』의 고전성을 이해하기 위한 통합적인 강의 『나의 『햄릿』 강의』. 여석기는 『햄릿』을 읽을 때 텍스트 분석을 우선으로 삼되, 텍스트 분석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그는 텍스트와 함께 연극과 영화를 넘나들며 『햄릿』의 중층적인 의미와 구조를 파악하고 해석의 다양함을 터득하도록 이끈다.
햄릿은 많은 수수께끼로 이루어진 작품이기 때문에 저자는 그것에 대한 답을 위해 주요한 독백과 장면, 캐릭터 그리고 극의 행동 등을 살펴본다. 또한 원문의 텍스트를 따라 읽으며 사무엘 존슨으로부터 20세기의 이단적 비평가였던 얀 코트에 이르기까지 『햄릿』에 대한 다양한 주석과 견해들을 소개한다. 독자는 이 책에 소개된 다양한 <햄릿>들을 통해 『햄릿』의 본질과 핵심에 다가갈 수 있다.
목차
책머리에-강독이 아닌 이해와 감상을 위하여
서장-『햄릿』을 깊이 읽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
『햄릿』의 탄생 : 원전과 출처
『햄릿』의 판본 : 텍스트의 문제
『햄릿』의 수수께끼 : 언어의 의미체계와 수사학
문제의 극, 『햄릿』 : 의도된 모호성
문제의 주인공, 햄릿 : 햄릿을 보는 전통적 시각
『햄릿』의 구성 : 세 개의 움직임
『햄릿』의 연극적 이디엄 : 인생은 연극, 세계는 무대
제1막 “내 운명이 나를 부른다.”
제2막 “나는 뭐지, 그저 말로만 가슴속을 털어놓았을 뿐.”
제3막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구나.”
제4막 “나도 모를 일, ‘이건 해야겠다’고 그저 말뿐이니.”
제5막 “다듬어서 마지막 손을 보는 것은 결국 하느님.”
종장-텍스트 안에서 텍스트 바깥으로 : 연극과 영화 『햄릿』
햄릿을 위한 『햄릿』 : 배우의 예술, <햄릿>
텍스트 해석으로서의 『햄릿』 : 연출가의 <햄릿>
피터 홀의 <햄릿>
론 대니엘스의 <햄릿>
동구권의 <햄릿> : 정치적 풍자의 연출
<햄릿> 연출의 새로운 흐름
피터 브룩의 <햄릿의 비극>
로버트 윌슨의 <햄릿 : 어느 독백>
<햄릿>의 현대적 파생극
톰 스토퍼드의 <로렌크란츠와 길든스턴은 죽었다>
5편의 <햄릿> 영화
로렌스 올리비에의 <햄릿>
그리고리 코진체프의 <햄릿>
프랑코 제피렐리의 <햄릿>
케네스 브래너의 <햄릿>
마이클 알메레이다의 <햄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