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한 손에는 논어를 한 손에는 주판을 (올바르게 번 돈을 올바르게 쓰는 것, 그것이 진정 국가와 사회에 공헌하는 길이다!)
저자 : 시부사와 에이치
출판사 : 사과나무
출판년 : 2009
ISBN : 9788987162904
책소개
21세기 세계 경제를 이끌 유상(儒商)들의 바이블
천하통일을 이루었던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늘 『논어』를 곁에 가까이 두고 읽으며 통치이념으로 삼았다. 하지만 일본의 경영인들은 『한손에는 논어를, 한손에는 주판을』의 시부사와 에이치의 왕도경영을 마음에 새기며 경영이념으로 삼는다고 한다. 진정한 이윤추구는 인의도덕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고 믿는 일본의 유상(儒商)들, 즉 선비의 도를 갖춘 경영인들은 이 시부사와 에이치를 일본 경영의 아버지로 삼고있다.
피터드러커의 저서에도 자주 등장하는 저자인 시부사와 에이치는 1840년에 태어나 에도말기, 메이지, 다이쇼 시대를 거쳐 쇼와 시대인 1931년까지 네 시대를 거치면서 일본 자본주의의 초석을 닦은 인물이다. 미즈호은행을 시작으로 약 500여개의 기업 설립에 관여하며 최초의 사업과 제도를 벌여나갔던 그는 『논어』를 기초로 동양의 철학과 자신의 경제 철학을 접목시켜 기업경영을 추진하던 실업가였다.
그는 『논어』가 인간 형성의 기본이자 경영의 모든 면을 담고 있는 수신의 자기 계발서이자 실용적인 경제 경영서로서의 논어를 재해석했다. 이 책에서는 경영의『논어』적 방법론과 유교적 기업 경영의 이념, 일본 무사도와 경영, 그리고 상도를 설명하며 기업가들이 추구해야 할 것이 단지 개인 영리 추구에만 머무르는 게 아니라 사회적 기여와 공익임을 명백히 가르치고 있다.
목차
머리말 - 세계 경제를 이끌 유상들의 바이블
제1장 처세와 신념
논어와 주판은 멀고도 가까운 관계
사혼상재
하늘에 죄를 지으면 빌 곳이 없다
공자의 인물 관찰법
논어는 만인을 위한 자기 계발서
때를 기다린다는 것
천하의 인재를 얻어 적재적소에 활용하라
온화한 상사가 옳은가 혹독한 상사가 옳은가
대장부의 시금석
공자의 처세법
성공할 때와 실패할 때
제2장 입지와 학문
현재에 최선을 다하라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장점과 단점
차려진 밥상에 젓가락을 쥐는 것은 각자의 몫
큰 입지와 작은 입지의 조화
정도를 걷는 데는 싸움도 피하지 마라
평생 걸어갈 길
제3장 상식과 습관
완전한 상식이란?
모든 화복은 입에서 시작된다
악인이 반드시 나쁘지 않고 선인이 반드시 선하지 않다
습관의 감염성과 전파력
부동심
진재진지
동기와 결과
노년에도 노력하라
올바름에 가까워지고 그릇됨에서 멀어지는 길
제4장 인의와 부귀
진정한 이윤추구는 인의도덕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돈에 대한 철학
공자의 화식부귀 사상
돈은 죄가 없다
한 사람이 탐욕에 빠지면 나라가 혼란에 빠진다
의리합일의 신념
주공은 세 번 뱉어내고 패공은 세번 머리 빗는다
돈은 귀하면서도 천한것
제5장 이상과 미신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
강자의 논리
내가 서고자하면 남을 먼저 세워라
한손에는 논어를 한손에는 주판을
일일신 우일신
미신은 마음을 흐리게 한다
이익이 있는 곳에 박차를 가하라
도리를 지키며 이익을 창출한다
제6장 인격과 수양
인격의 기준
지사는 행동에 힘써서 올바른 도리를 지킨다
비범했던 인물 사이고 다카모리
사람의 일생이란 무거운 짐을 지고 먼 길을 가는 것
의지 단련에 관하여
강한 것만이 무사인가?
사리분별에 대하여
성공한 인생이란?
제7장 주판과 권리
인을 행하는 데는 스승에게도 양보하지 않는다
골든게이트 공원의 '일본인 출입금지' 푯말
왕도경영의 실천
선의의 경쟁 악의의 경쟁
정직한 사업의 조건
제8장 경영과 무사도
무사도란 곧 기업가 정신이다
유무상통
수에지 지협에 오르다
프레더릭 테일러의 시간 관리법
생선가게에 들어가면 비린내를 맡지 못한다
독서하는 경쟁, 덕망을 쌓는 경쟁
제9장 교육과 정의
부모는 오직 자식이 병날 것만 걱정한다
좋은 스승을 만나는 즐거움
여성들에게 교육을 허하라
공자의 사제지간
이론과 실천
참된 효란 자연스런 마음을 갖는 것
사장이 될 인물, 심부름꾼이 될 인물
제10장 성패와 운명
세상에서 말하는 성공과 실패
진인사대천명
악비와 진회
순경과 역경
하늘은 공평무사하다
시부사와 에이치의 생애와 사상
책소개
21세기 세계 경제를 이끌 유상(儒商)들의 바이블
천하통일을 이루었던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늘 『논어』를 곁에 가까이 두고 읽으며 통치이념으로 삼았다. 하지만 일본의 경영인들은 『한손에는 논어를, 한손에는 주판을』의 시부사와 에이치의 왕도경영을 마음에 새기며 경영이념으로 삼는다고 한다. 진정한 이윤추구는 인의도덕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고 믿는 일본의 유상(儒商)들, 즉 선비의 도를 갖춘 경영인들은 이 시부사와 에이치를 일본 경영의 아버지로 삼고있다.
피터드러커의 저서에도 자주 등장하는 저자인 시부사와 에이치는 1840년에 태어나 에도말기, 메이지, 다이쇼 시대를 거쳐 쇼와 시대인 1931년까지 네 시대를 거치면서 일본 자본주의의 초석을 닦은 인물이다. 미즈호은행을 시작으로 약 500여개의 기업 설립에 관여하며 최초의 사업과 제도를 벌여나갔던 그는 『논어』를 기초로 동양의 철학과 자신의 경제 철학을 접목시켜 기업경영을 추진하던 실업가였다.
그는 『논어』가 인간 형성의 기본이자 경영의 모든 면을 담고 있는 수신의 자기 계발서이자 실용적인 경제 경영서로서의 논어를 재해석했다. 이 책에서는 경영의『논어』적 방법론과 유교적 기업 경영의 이념, 일본 무사도와 경영, 그리고 상도를 설명하며 기업가들이 추구해야 할 것이 단지 개인 영리 추구에만 머무르는 게 아니라 사회적 기여와 공익임을 명백히 가르치고 있다.
목차
머리말 - 세계 경제를 이끌 유상들의 바이블
제1장 처세와 신념
논어와 주판은 멀고도 가까운 관계
사혼상재
하늘에 죄를 지으면 빌 곳이 없다
공자의 인물 관찰법
논어는 만인을 위한 자기 계발서
때를 기다린다는 것
천하의 인재를 얻어 적재적소에 활용하라
온화한 상사가 옳은가 혹독한 상사가 옳은가
대장부의 시금석
공자의 처세법
성공할 때와 실패할 때
제2장 입지와 학문
현재에 최선을 다하라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장점과 단점
차려진 밥상에 젓가락을 쥐는 것은 각자의 몫
큰 입지와 작은 입지의 조화
정도를 걷는 데는 싸움도 피하지 마라
평생 걸어갈 길
제3장 상식과 습관
완전한 상식이란?
모든 화복은 입에서 시작된다
악인이 반드시 나쁘지 않고 선인이 반드시 선하지 않다
습관의 감염성과 전파력
부동심
진재진지
동기와 결과
노년에도 노력하라
올바름에 가까워지고 그릇됨에서 멀어지는 길
제4장 인의와 부귀
진정한 이윤추구는 인의도덕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돈에 대한 철학
공자의 화식부귀 사상
돈은 죄가 없다
한 사람이 탐욕에 빠지면 나라가 혼란에 빠진다
의리합일의 신념
주공은 세 번 뱉어내고 패공은 세번 머리 빗는다
돈은 귀하면서도 천한것
제5장 이상과 미신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
강자의 논리
내가 서고자하면 남을 먼저 세워라
한손에는 논어를 한손에는 주판을
일일신 우일신
미신은 마음을 흐리게 한다
이익이 있는 곳에 박차를 가하라
도리를 지키며 이익을 창출한다
제6장 인격과 수양
인격의 기준
지사는 행동에 힘써서 올바른 도리를 지킨다
비범했던 인물 사이고 다카모리
사람의 일생이란 무거운 짐을 지고 먼 길을 가는 것
의지 단련에 관하여
강한 것만이 무사인가?
사리분별에 대하여
성공한 인생이란?
제7장 주판과 권리
인을 행하는 데는 스승에게도 양보하지 않는다
골든게이트 공원의 '일본인 출입금지' 푯말
왕도경영의 실천
선의의 경쟁 악의의 경쟁
정직한 사업의 조건
제8장 경영과 무사도
무사도란 곧 기업가 정신이다
유무상통
수에지 지협에 오르다
프레더릭 테일러의 시간 관리법
생선가게에 들어가면 비린내를 맡지 못한다
독서하는 경쟁, 덕망을 쌓는 경쟁
제9장 교육과 정의
부모는 오직 자식이 병날 것만 걱정한다
좋은 스승을 만나는 즐거움
여성들에게 교육을 허하라
공자의 사제지간
이론과 실천
참된 효란 자연스런 마음을 갖는 것
사장이 될 인물, 심부름꾼이 될 인물
제10장 성패와 운명
세상에서 말하는 성공과 실패
진인사대천명
악비와 진회
순경과 역경
하늘은 공평무사하다
시부사와 에이치의 생애와 사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