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노년에 관하여
저자 : 키케로
출판사 : 궁리
출판년 : 2002
ISBN : 9788988804599
책소개
노년은 과연 모든 욕구와 능력이 사라진 시기인가. 고대 철학자 키케로는 그렇지 않다고 말하다. 청년은 청년대로, 노년은 노년대로, 각 시기에 알맞은 적절한 욕구와 능력이 주어지며, 진정한 자연스러움은 그것들을 욕구와 능력을 잘 통제하고 발휘하는 것에 있다고 말한다.
"삶의 여정은 정해져 있으며 자연의 길은 하나이며 단순하지. 또 인생의 각 시기에 적절한 특징이 주어져 있다네. 그리하여 유년기의 연약함, 청년기의 격렬함, 중년기의 장중함, 노년기의 원숙함은 각 시기에 거두어져야만 하는 자연스러움을 지니고 있다네."
이 책은 라틴문학 최고의 작가인 키케로가 로마의 실제 인물이었던 대 정치가 '카토'의 입을 빌어 '노년'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펴나가고 있는 책이다. 노년에 관한 흔한 오해 몇가지를 반박하며 오히려 노년만이 즐길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유려하게 서술한다.
목차
서강대학교 문과대학 사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성균과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서양 고대사 전공), 논문으로는 <투기디데스의 우연(tyche)관> 외 몇편이 있고, 저서로는 『서양고대사강의』(한울아카데미, 1996, 공저)가 있으며, 역서로는 『발굴과 해독:고대 최강대국 히타이트, 199년 동안의 발견 이야기』,『케케로의 노년에 관하여』(푸른역사, 1999)가 있다. 2006년 현재 성균관대, 인하대, 성신여대에서 서양 고대사를 강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