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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리력 107의 법칙
저자 : 한국인재경영연구회
출판사 : 경영자료사
출판년 : 2007
ISBN : 9788988922286
책소개
성공하는 사람들의 능력계발인생론 시리즈 중 관리력에 관한 책. 자기관리에서부터 사람관리까지, 어떻게 하는 것이 성공적인 관리이며 관리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가장 효율적인지 실려있다. 각 분야에서 성공한 수많은 인생 선배들의 어드바이스를 통해 인간관계에서 사업성공에 이르기까지 희망과 절망, 성공과 실패의 갈림길에서, 또는 괴로울 때나 방황할 때, 그들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했던가를 통해 성공 인생을 위해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를 터득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관리력이란 무엇을 어떻게 하는 능력인가
1. 우수한 관리자란
2. 관리자 아닌 사람 없다
3. 사람을 통하지 않는 관리는 없다
4. 관리와 감독의 차이
5. 관리력은 여러 가지 능력을 종합한 힘
6. 가장 어려운 것은 사람과 조직의 관리
7. 당신은 부하직원의 장점을 살리고 있는가
8. ‘불신의 관리론’을 극복하라
제2장 반드시 익혀야 할 관리력의 9가지 법칙
9. 집단주의의 함정
10. 통솔자의 능력에 신뢰를 갖게 하라
11. 보람을 느낄 수 있게 하라
12. 사명감이야말로 무엇보다 강력한 원동력
13. 대행자를 키우는 데서 시작하라
14. 인화가 반드시 좋은 것만은 아니다
15. 사람에게 레테르를 붙이면 판단을 그르친다
16. 어떻게, 무엇을 꾸짖을 것인가
17. 독단적인 부하직원은 이렇게
제3장 좋은 목표야말로 관리의 첫걸음
18. 내일은 오늘보다 더 나아지리라는 확신
19. 계획은 의욕의 표현이어야 한다
20. 참으로 실현시키고 싶다고 생각하는가
21. 목표에 의한 관리
22. 매력 있는 목표의 조건
23. 목표를 인식케 하는 방법
24. 목표가 가져다주는 것
25. 목표는 계획으로 전개되어야
26. 계획을 실행하기 좋은 조건
27. 직원이 만족하는 직장이란
제4장 부하직원 관리의 기본
28. 당신은 부하직원을 알고 있는가
29. 결점을 보완시키면 상승효과를 볼 수 있다
30. 스스로 노력하게 하라
31. 책망하기 전에 해야 할 일
32. 운명 공동체임을 자각하라
33. 직함을 실력이라 착각하지 말라
34. 권력에 의지하고 있지는 않은가
35. 어둠을 탓하기전에 촛불을 켜라
36. 몰아붙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다
37. 반론을 장려하라
38. 5W 1H와 플러스 알파
39. 규칙의 근본 정신을 생각하라
40. 지켜지지 않는 규정은 개정하라
41. 회의는 직장의 거울
42. 감점주의보다 가점주의로
43. 일의 추진을 방해하고 있지 않는가
제5장 부하직원을 교육시킬 때
44. 쇠는 달구어졌을 때 쳐라
45. 실패를 비난하지 말라
46. 노력은 반드시 인정해 주어라
47. 인사의 시범을 보여라
48. 의논을 불러일으켜라
49. 말 한 마디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50. 자만병을 치료해 주어라
51. 열등감으로 괴로워하는 사람에게는
52. 위기 다음에 찬스가 있다
제6장 진행을 관리하는 조정, 통제의 비결
53. 매일의 일은 변화에의 대응
54. 일에는 안정을, 사람에게는 변화를
55. 경험은 방해물인가
56. 변화에의 대응에 관한 3가지 원칙
57. 부하직원의 평가는 관리자의 평가
58. 관리자는 스스로를 엄히 경계하라
59. 없어서는 안 될 존재라고 생각케 하라
60. 불평이 없어지면 그 원인을 생각하라
61. 관리 활동의 다섯가지 원칙
62. 권한 위양은 어떻게 할 것인가
제7장 모든 관리는 사람과 조직의 관리
63. 부문주의의 말뚝을 치지 말라
64. 비공식적인 조직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65. 관리라고 하는 말의 뉘앙스가 달라졌다
66. 오늘날 요구되는 관리자의 새로운 임무
67. 잡(job)이 아닌 롤(role)을 다하라
68. 관리자에게는 두 가지의 조정이 요구된다
69. 조회 시간은 자기 계발의 기회
70. 불량품을 내는 것과 게으름을 피우는 것
71. 부하직원을 어떻게 육성할 것인가
제8장 부하직원의 입장을 이해하라
72. 여직원은 어떻게 다루어야 할까
73. 중고령층에 대한 이해
74. 중고령층을 관리하는 세 가지 포인트
75. 회의나 미팅의 효과
76. 약속은 지키게 하라
77. 아랫사람에게서 들어라
78. 원점으로 돌아가라
79. 부하직원의 말에 귀 기울여라
80. 직장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지 말라
제9장 상사 부하직원 사이의 문제와 그 해결법
81. 혼자서 공적을 독점하지 말라
82. 병약자에게는 그들의 입장에서
83. 상사의 눈치를 살피는 나약한 관리자가 되지 말라
84. 폐쇄적인 자기만을 생각하지 않도록 하라
85. 마음의 문을 열어주어라
86. 단편적으로만 평가하지 말라
87. 러브레터의 원칙
88. 일과(日課), 주과(週課), 월과(月課)
제10장 부하직원을 보는 눈을 길러라
89. 결함 보고를 체크하라
90. 억지로라도 알지 않으면 안 된다
91. ‘시원한 소리’에 홀리지 마라
92. 현명한 인선 방법
93. 평가는 공정하게
94. 사람을 한 마디로 평가하지 말라
95. 둥글기만 하면 쓰러진다
96. 자발성을 길러라
97. 이면을 확인하라
제11장 관리자의 자기 관리
98. 자신이 있다면 자만하지 말라
99. 애정이란 자기희생을 전제로 하는 것
100.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길러라
101. 상사가 먼저 마음의 문을 열어라
102. 결정에 대한 부하직원의 참여
103. 인수인계는 정밀하게
104. 전임자와는 다른 자기 방침을 명시하라
105. 우선순위를 판단하라
106. 업무를 과학적으로 검토하라
107. 최초의 규칙 위반자를 묵인하지 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