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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 미술치료 (25주년 기념판,모든 아이들의 성장과 이해를 돕는 미술치료)
아동 미술치료 (25주년 기념판,모든 아이들의 성장과 이해를 돕는 미술치료)
저자 : 주디스 아론 루빈
출판사 : 지와사랑
출판년 : 2010
ISBN : 9788989007487

책소개

미술로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아동 미술치료'의 고전!

미국 피츠버그 대학 정신의학과 교수로 40여 년간 미술치료사로 활약해온 주디스 아론 루빈의 『아동 미술치료』. 아이들의 성장과 이해를 돕는 '아동 미술치료'에 대한 고전이다. 아동 미술치료를 배우려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되어준다. 저자가 40여 년간의 임상 경험을 얻은 노하우를 통찰력 있게 분석하여 소개하고 있다. 미술을 통해 아이들의 성장을 건강한 방식으로 돕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치료 사례도 풍부하게 실어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건강하고 정상적 아이들은 물론, 장애로 고통받는 아이들, 견디기 어려운 아픔으로 힘들어하는 아이들, 그리고 일그러진 마음으로 자신과 타인에게 분노를 토하는 아이들 등을 이해하면서 성장을 돕게 될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아동 미술치료의 고전
저명한 미술치료사 주디스 아론 루빈의 『아동 미술치료』 25주년 기념판

어린이의 치유와 성장을 돕는 미술의 힘


『아동 미술치료』는 미국 피츠버그 대학의 저명한 미술치료 전문가 주디스 아론 루빈 박사의 아동 미술치료 전문서로, 1978년 출간 이후 아동 미술치료 분야의 고전으로 자리 잡아왔다. 이번에 지와사랑에서 출간된 책은 개정판을 거쳐 2003년 발행된 25주년 기념판으로 초판에 비해 구성과 내용 등 많은 부분이 수정되었다. 저자 주디스 아론 루빈은 40년 이상 미술치료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알려진 미술치료 전문가이다.
이 책의 장점은 저자가 오랜 기간의 아동 미술치료 임상 경험을 통해 얻은 노하우와 수많은 치료 사례에 대한 통찰력 있는 분석을 소개한 점이다. 또한, 치료를 받은 아이들과 성인들의 미술작품 및 치료 장면을 촬영한 480여 컷의 컬러 도판과, 유려하고 매끄러운 번역은 텍스트를 더욱 쉽게 이해하게 해준다.
아동 미술치료라 해서 어린이들의 사례만 실은 것이 아니라 청소년 및 어린이 내담자의 가족 등 성인들의 치료 사례도 다양하게 실었다. 어린이는 개인치료보다 집단치료 시, 특히 가족과 함께 치료받을 때 더욱 치료 효과가 극대화된다. 아이들은 또한 미술치료 중에 역할극 놀이를 자주 하는데 이를 활용해 미술과 역할극을 접목한 치료에 대한 사례도 실어 흥미롭다.
1부에서는 아동 미술치료를 하기 전에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아동의 발달 단계와 치료 과정, 그리고 가면, 녹음기 등 표현을 촉진해주는 방법을 소개한다. 2부와 3부에서는 본격적으로 개인 및 집단 미술치료에 대해 소개한다. 공통적으로 하는 미술 검사와 미술작품에 담긴 상징을 해독하는 법에 대해 먼저 알아본 후, 각 아동의 사례 소개와 분석을 실었다. 집단 미술치료는 또래 집단뿐 아니라, 어머니-아이 합동치료, 가족 미술치료, 부모 미술치료, 어머니 집단치료 등 여러 사례를 실었다.
4부와 5부는 장애 아동과 정상 아동에 대한 치료 사례를 실었다. 미술치료는 장애가 있건 없건 모든 어린이에게 도움이 되지만, 특히 신체적·정신적으로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는 더욱 도움을 줄 수 있다. 시각장애·청각장애 등의 장애 아동들의 사례를 많이 실었고, 정신과 병동에서 근무했던 저자의 경험을 살려 정신분열증 아동들의 사례도 소개했다. 마지막 6부에서는 미술치료사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과 저자가 직접 한 미술치료에 대한 각종 연구에 대해 실었다.
이 책은 미술치료를 배우려는 사람과 현장에 종사하는 사람, 아동 미술 교사 및 초중고 교사 등 어린이와 청소년을 상대하는 사람, 미술과 예술치료에 관심 있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학교 및 임상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책속으로 추가 ]

장애가 있는 아동들과 함께 미술 활동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그 보상은 크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그 도움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가르쳐주는 것이 아닌,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이해하고 돕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 그 누구와도 같지 않은 아이를 이해하고, 공감을 표하려면 생각보다 많은 에너지가 필요할지 모른다. 아이들이 미술을 통해 스스로를 정의내리고, 독립심을 발휘하도록 돕기 위한 방법을 찾으려면 생각보다 많은 상상력을 동원해야 할지 모른다. 학습의 성과가 나타나기까지는 많은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할지 모른다. 하지만 아이들이 진정한 자기 자신의 모습을 찾도록 돕는 것은 아이를 어르거나, 꾀거나, 일방적으로 이끌어 천편일률적인 틀에 맞추는 것보다(그 틀이 아무리 매력적이라 해도) 훨씬 더 아름다운 경험이다. 그것은 또한 훨씬 더 흥분되는 일이다. 그 과정을 결코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미술은 앞이 보이지 않는 아이에게 시력을 되찾아주지 못한다. 지능이 낮은 아이에게 분명한 이해를 가져다주지 못한다. 지체부자유 아이가 몸을 자유롭게 움직이도록 해주지 못한다. 하지만 미술은 아이들에게 감각 세상을 즐기고 탐색하는 기쁨과 자극을 줄 수 있다. 미술은 아이들의 바람대로 재료와 도구를 통제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술은 연습을 통해 기술을 습득하는 기쁨을 준다. 미술은 마음껏 문지르고 어지르고 두들기면서 몸의 긴장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두려운 감정을 상징적으로나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아이들은 미술을 통해 시간, 공간, 환경, 몸에 대한 혼란스러운 감각을 정리할 수 있다.……
- 본문 416쪽

여러 사례에서 보았듯 미술은 장애가 없는 정상 아동들에게도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미술은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겪게 되는 질투, 분노, 두려움 등의 복잡한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수단이다. 아이들이 경험하는 감정 중에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것들도 있다. 게다가 미술은 빈스가 그린 “나쁜 가위” 그림처럼 실제로 누군가를 해치지 않고도 분노를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미술은 마음속 소망이나 공상을 안전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상징적 수단이다. 더 많은 아이들에게 미술을 통해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아이들의 정서적인 문제도 더욱 줄어들 것이다. 말하자면 미술은 예방약이라고 할 수 있다. - 본문 479쪽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한국어판 서문 | 25주년 기념판 서문 | 감사의 말

1부 맥락

1장 개인적 배경 및 직업적 동기
개인적 배경 | 직업적 동기 | 개인적/직업적 변천사 | 창의성을 발휘했던 개인적 경험 | 그림을 통한 애도 표현 | 이 책에 대하여

2장 자유를 위한 틀
창의성 발달을 위한 조건

3장 미술 발달 이해
정상적인 미술 발달 과정 | 발달 지연 혹은 천부적 재능 | 발달과 관련된 쟁점들

4장 치료 과정
시험 | 신뢰 | 감행 | 소통 | 직면 | 이해 | 수용 | 극복 | 분리

5장 표현을 촉진해주는 방법들
낙서 | 주제 | 재료 | 꿈 | 가면 | 표적 | 녹음기 | 시 | 이야기 | 복사기와 카메라 | 손전등과 양초 | 범위 확대 | 결론

2부 개인

6장 미술 검사
배경 | 검사 시작 | 시작하기 | 미술 재료 | 공간 | 미술작품에 대한 설명 | 추상적인 미술작품 | 말보다 미술 활동이 편할 때 | 미술작품의 수 | 권고 사항

7장 미술작품에 담긴 상징 해독하기
메모할 것인가 말 것인가? | 구두 의사소통 | 말을 하는 것이 좋은가 하지 않는 것이 좋은가? | 비언어적 의사소통 | 치료사와의 상호작용 | 과업에 대한 반응 | 재료에 대한 반응 | 작업 과정 | 작품의 형태 | 작품 형태와 작업 과정에 대한 종합적인 고려 | 작품의 내용 | 일반적인 주제들 | 자아 표상 | 위장 | 작품에 대한 태도 | 통합하기 | 보고서 작성

8장 사례 연구
엘렌 : 선택적 함묵증 | 도로시 : 정신분열증을 앓았던 소녀 | 랜디 : 유분증이 있었던 소년 | 결론

9장 사례 분석 : 이해와 도움
개인 미술 검사 | 집단 미술치료 | 어머니-아이 합동 미술치료 | 가족 미술 검사 | 가족 미술치료 | 침묵 속에 함께 그리기

3부 가족 및 집단

10장 가족 미술 검사
형식 | 낙서 | 가족 표상 | 가족 벽화 | 자유 작품 | 통합하기 | 가족 미술 검사의 특징 | 수정

11장 가족 미술치료
둘이 함께 | 가족 합동치료 | 일시적인 가족 합동치료 | 복합양식 가족치료

12장 부모 미술치료
개인 미술치료 | 어머니-아이 집단 미술치료 | 단기 부모-아이 집단 미술치료 | 어머니 미술치료 집단 | 결론

13장 집단 미술치료
역사 | 무엇을 할지 결정하기 | 집단 미술치료 활동 | 집단과 집단의 성장 | 자유로운 방식을 주로 하다 특별한 때에만 규칙이나 과제 정하기 | 집단 주제와 관심사 | 음식 활용 놀이 | 역할극 | 서로를 인터뷰하기 | 집단을 돌아보기 | 집단 내 개인 성장 : 돈의 사례 | 집단 성장 : 새로운 구성원과 종결 | 결론

14장 복합양식 집단치료
예술 간의 관계 | 첫 번째 미술-역할극 집단치료 : 잠복기 소년들 | 두 번째 미술-역할극 집단치료 : 사춘기 아이들 | 치료사의 역할 | 결론

4부 장애 아동 미술치료

15장 장애 아동 치료를 위한 수단으로서의 미술
창의성의 보편성 | 정신병동에서 만난 아이들 | 집단 거주 시설에서 만난 장애 아동들 | 사립학교에서 만난 청각장애 아동들 | 유치원에서 만난 발달지체 아이들 | 기숙학교에서 만난 시각장애 아동들 | 초판 발행 이후 변화 |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미술치료에서 고려해야 할 점 | 장애 아동을 위한 미술의 가치

16장 장애 아동과 그 부모의 미술치료
차이점과 유사점 | 시각장애를 받아들이기 | 외래환자 어머니 집단치료 : 지원과 지지

5부 모든 이를 위한 치료 수단으로서의 미술

17장 미술을 통해 정상 아동 돕기
미술교육의 치유적 가치 | 미술을 통해 정상적인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 부모(혹은 부모를 대신하는 인물의) 상실 | 결론

18장 미술과 놀이를 통해 부모 돕기
정상적인 성인을 위한 치료 도구로서의 미술 | 지역 공동체 교육 | 가족 미술 워크숍 : 초등학교 | 학교 내 부모 미술 워크숍 | 교회 공동체를 활용한 어머니-자녀 교육 | 부모 놀이 집단 | 발달 단계별 부모 놀이 집단 활동 | 그 밖에 도움되는 방법들

6부 일반적인 문제들

19장 아동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
미술치료와 미술교육 | 미술치료와 놀이치료 | 훌륭한 아동 미술치료사의 자질

20장 미술치료사가 어떻게 도움될 수 있는가
창조의 능력과 필요성 | 학습 경험으로서의 창의성 발휘 과정 | 전이의 문제 | 미술가와 치료사 | 변화를 이끌어내는 주체로서의 미술치료사 | 미술치료 자문

21장 지속적인 연구 및 조사
들어가기 | 객관적인 관찰 | 주관적인 임상 평가 | 집단 배정 및 목표 설정 | 시각장애 아동들의 변화 평가 I | 시각장애 아동들의 변화 평가 II | 현상학적 고찰 | 미술작품의 자기 평가 | 재료 인기도 측정 | 집단 그림과 집단 역동 | 아동 미술에 대한 진단 | 아동 미술의 변산도 | 미술 심상의 자유 연상 | 창의성과 정신건강 간의 상관관계 | 미술치료와 심리극 치료의 상관관계 | 결론

주의 사항 | 역자 후기 | 참고문헌 | 도판 목록 | 사항색인 | 인명색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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