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모여라 유랑인형극단
모여라 유랑인형극단
저자 : 김중미
출판사 : 낮은산
출판년 : 2009
ISBN : 9788989646570

책소개

우리가 인형극을 만든다고요?

『모여라 유랑인형극단』은 「괭이부리말 아이들」의 작가 김중미의 동화로, 아이들이 인형극을 완성해 가면서 자아를 발견하고 행복한 삶을 구체적으로 실현해가는 과정을 감동적으로 그린 작품입니다. 20년 넘게 꾸려온 인천의 '기차길옆작은학교' 아이들과 실제로 인형극을 만들어 해마다 공연을 올렸던 경험을 바탕으로 쓴 글입니다.

재개발을 앞두고 술렁이는 희망동 한구석에 자리잡은 '남궁진영의 미술교실'에 모여든 아이들은 각자 아픈 사연들을 한 가지씩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힘겨운 사연에 괴로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남궁사부가 '인형극'을 해보자고 제안합니다. 그런데, 그냥 한번 해보자는 차원이 아니라, 춘천 아마추어 인형극 경연대회에 나가자는 것인데….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출판사 서평

괴짜 선생 남궁사부의 미술교실
『모여라, 유랑인형극단!』의 배경은『괭이부리말…』의 공간과 비슷한 인천 ‘희망동’이다. 재개발을 앞두고 술렁이는 희망동 한구석에 자리잡은 ‘남궁진영의 미술교실’에 모여든 아이들은 각자 아픈 사연들을 한 가지씩 가지고 있다. 치운이․영운이네 집은 10년간 운영하던 정육점이 대형 할인마트의 공세에 문을 닫게 되었고, 민주․민우 남매는 부모가 이혼한 뒤 엄마와 함께 살고 있다. 시골에서 올라와 외할아버지 밑에서 사는 외로운 아이 경수, 엄마 아빠 없이 이모와 함께 사는 이종사촌 안나와 미영이…. 아이들은 저마다 다른 경로로 미술교실에 들어왔지만, 공부 잘하는 민주도, 이런저런 이유로 따돌림 당하는 영운이․안나․경수 등도 학교에서는 채울 수 없는 무언가를 ‘남궁사부의 미술교실’에서 배워 간다.
저마다 힘겨운 사연에 괴로워하는 아이들을 위해 남궁사부가 생각해낸 것은 바로 인형극! 그런데, 그냥 한번 해보자는 차원이 아니라, 춘천 아마추어 인형극 경연대회에 나가자는 것이 아닌가.

우리가 인형극을 만든다고요?
갑작스런 제안에 아이들은 좀처럼 마음이 움직이지 않고, 치운이․영운이 엄마는 “이렇게 놀다가 중학생이 되어서 성적이나 떨어지면 어떡해요”라며 남궁사부의 제안에 찬물을 끼얹는다. 그러나, 미술에 소질이 없으니 못하겠다는 치운이, 시간이 촉박한데 언제 대본을 쓰고 인형을 만들고 연습을 하느냐는 냉철한 민주의 반대 의견에도 불구하고, 노래를 좋아하는 영운이, 춤을 잘 추는 안나, 연기에 관심이 있는 미영이, 뭔가 만들기를 좋아하는 경수와 민우의 찬성으로 ‘인형극 프로젝트’가 가까스로 시작된다.
민주 엄마의 도움으로 인형극 대본을 완성하고, ‘무지개유랑인형극단’으로 이름을 정한 뒤에도 아이들은 연습과정에서 서로 마음이 맞지 않아 싸우고 뛰쳐나가기를 수차례. 농촌으로 ‘모내기 MT’까지 가면서 화합을 도모하는 인형극단 아이들에게 드디어 첫 번째 공연의 기회가 찾아온다. 안나네 담임선생님이 방학식날 공연을 해달라고 부탁한 것.
예상치 못한 크고 작은 소동 속에 첫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친 인형극단 아이들은 평소에는 잘 몰랐던 서로에 대한 소중함을 비로소 느끼며, 춘천인형극제에 나가서도 좋은 성과를 거두고 돌아온다.

행복해지는 방법을 알려줄게
희망동의 재개발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남궁사부와 아이들은 몽상처럼 꿈꾸던 삶을 실천에 옮긴다. 버섯농장 일을 하기 위해 김포 근처로 이사한 치운이네를 제외하고는 다함께 시골마을로 이사한 것이다. 남궁사부는 중학교에 진학하지 않고 홈스쿨링으로 공부하기로 한 경수․안나․민우와 ‘인형학교’를 꾸려 자유롭게 공부를 하고, 읍내 중학교에 들어간 민주도 방학이면 인형학교 아이들과 함께 전국을 돌며 인형극을 공연한다. 치운이․영운이가 떠난 자리에는 시골마을에서 만난 보람이․아람이 자매가 들어오고, 경수 외할아버지는 남궁사부와 함께 논밭을 가꾸며, 필리핀 이주여성인 엘리사벳이 저녁마다 영어를 가르쳐주는 등 서로가 서로를 돌보는 포근한 공동체가 만들어진다. 피를 나눈 사람만이 가족이 아니라, 뜻을 함께하는 사람이면 얼마든지 가족이 되는 것이다.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목차정보

1.남궁사부와 수제자
2.남궁미술교실 아이들
3.새 친구
4.얘들아, 외롭니? 나도 그래
5.인형극이라니?
6.길, 동무, 꿈
7.인형 만들기
8.갈등
9.남궁사부의 비밀
10.괜찮아, 내가 있잖아
11.무지개유랑인형극단
12.지루한 장마 이겨 내기
13.첫 공연
14.춘천 아마추어 인형극제
15.무지개인형학교
[교보문고에서 제공한 정보입니다.]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