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히든 챔피언
히든 챔피언
저자 : 헤르만 지몬
출판사 : 흐름출판
출판년 : 2008
ISBN : 9788990872463

책소개


여기 세상에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세계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다. 이 회사들은 약 1,000여개의 시장에서 세계 1등을 달리고 있으며, 시장 점유율 역시 60~80%에 달한다. 그러나 이들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대부분의 학자와 애널리스트, 주주들과 언론은 대기업이나 초대형 기업에만 관심을 기울여 왔기 때문이다.

유럽의 피터 드러커라 불리며 독일이 낳은 초일류 경영학자 헤르만 지몬(Hermann Simon) 교수는 무려 20년 동안 이 숨어 있는 기업들의 속내를 집요하게 파고들었다. 그리고 그 동안의 연구 성과를 모아 무려 2,000여 개에 달하는 기업들을 추리고 그 중에서 500개 기업을 집중 분석한 방대한 자료와 통계를 세상에 내놓았다. 바로 이 책 『히든 챔피언』은 이 '숨은 강자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 그들의 전략을 특징짓는 것은 무엇인가를 보여준다.

저자는 책에 소개된 대표적인 21세기의 히든 챔피언 50개 기업의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그들의 성장과 시장지배력, 세계화 전략, 고객과 고객 서비스, 혁신과 경쟁 그리고 기업문화들을 심도있게 분석한다. 왜 이들은 그토록 성공할 수 있었는가? 우리는 과연 이들에게 무엇을 배울 수 있을 것인가? 1997년 국내에 소개되었던 『숨은 강자들』의 개정증보판.

목차


1장 히든 챔피언의 신화
21세기 히든 챔피언의 조건과 선정기준
세계의 대표적인 히든 챔피언 50
히든 챔피언 기업의 기초 자료
그들은 어느 정도 성공하는가?
히든 챔피언의 소속 국가와 소재지
왜 그들은 은밀하게 움직이는가?
히든 챔피언들에게 배울 점들
핵심요약

2장 성장과 시장지배력
히든 챔피언이 되기 위해 먼저 해야 할 것들
성장, 성장, 성장
히든 챔피언에서 빅 챔피언으로
중간 규모 회사의 폭발적 도약과 이유
성장하는 난쟁이들
일부러 성장하지 않는 회사들
직원 수와 매출액의 관계
성장원동력 두 가지
시장지배력의 중요성
시장지배력을 구성하는 특징
시장점유율의 변화
좋은 시장점유 대 나쁜 시장점유
짧게 보지 말고 길게 보라
핵심요약

3장 시장과 집중
시장은 어떻게 정의하는가
좁은 시장, 큰 기회
히든 챔피언들의 시장 정의법
집중화-전략의 첫번째 기둥
집중을 강화하는 생산전략
틈새시장을 개척하는 법
집중의 세 가지 리스크
유연한 다각화로 극복하라
핵심요약

4장 세계화
세계화-전략의 두 번째 기둥
세계화는 성장원동력
상표를 세계화하라
세계화의 규모와 실리
매출액의 지역적 이동
개별 국가 시장에서의 전략
주목할 만한 미래시장과 리스크
중국-가장 매력적인 미래시장
인도-놓치면 안 될 시장
동유럽과 러시아-전망이 밝은 시장
일본-특수해서 더 중요한 시장
세계시장 진출의 두 가지 전략
외국어 구사능력과 해외 경험은 필수
세계화를 위한 전략적 입지 선정
핵심요약

5장 고객과 서비스
고객과 관계 맺기
고객의 요구 중 가장 중요한 것
고객 의존도와 리스크
고객과 가까워지기
서비스의 차별화
핵심요약

6장 혁신
혁신의 다양한 방법들
수준 높은 혁신
혁신의 원동력
혁신은 어떻게 탄생하는가
경영 혁신&조직 혁신
핵심요약

7장 경쟁
경쟁 구조와 태도
포터의 ‘다섯 가지 경쟁력’으로 본 히든 챔피언
경쟁우위를 평가하는 세 가지 기준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면
경쟁에서 우월함 보여주기
원가경쟁력
강력한 경쟁사를 옆에 두라
과도한 경쟁의 폐해와 교훈
핵심요약

8장 자금조달, 조직과 주변 환경
자금조달 노하우와 특징
성공적인 조직의 특성
가치창출을 위한 효과적인 조직
자체생산비율과 아웃소싱의 조화│자체 기계 제작의 이점
자체적으로 해결해야 될 두 가지, R&D│전략적 평가│전략적 제휴
산업 클러스터의 영향
기업인 클러스터
핵심요약

9장 직원들
히든 챔피언은 일자리 창출자
기업문화를 판단하는 두 가지 질문
경영의 유연성
직원들의 자질 및 교육
직원의 창의력
뛰어난 인재들의 확보
핵심요약

10장 리더십
재산 구조와 경영 구조
경영을 위한 세 가지 요소
리더십의 연속성
20~30대 젊은 CEO
우먼 파워 히든 챔피언
최고 경영자의 국제화
히든 챔피언 경영자의 공통점 다섯 가지
기업가형 경영자의 특징
완벽주의형 경영자의 특징
리더십 스타일의 두 가지 측면
경영 후계자 선정과 어려움
핵심요약

11장 진단과 전략개발
히든 챔피언의 전략개발 과정
누구를 위한 전략인가
진단의 필요성
전략개발의 두 가지 측면
고객 효용 제공과 가격정책을 위한 전략
조직과 실행
컨설턴트에게 조언 구하기
핵심요약

12장 히든 침피언에게 배우는 교훈
리더의 의지와 목표
높은 성과를 올리는 직원들
자체생산비율
분권화
집중
세계화
혁신
고객 관계
세 개의 원과 여덟 가지 교훈
전략 입안자를 위한 교훈
‘A뿐만 아니라 B도’라는 교훈
작은 회사들을 위한 교훈
중간 규모의 회사를 위한 교훈
대기업을 위한 교훈
투자자들을 위한 교훈
지역 및 국가를 위한 교훈
핵심요약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