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기사되는 보도자료 만들기
기사되는 보도자료 만들기
저자 : 이경희
출판사 : 루비박스
출판년 : 2007
ISBN : 9788991124615

책소개


대학에서 언론정보학을 전공하고 중앙일보에서 기자로 8년차의 경력을 가진 저자가 쓴 효과적인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에 대한 이론서이다. 매일 수십건의 보도자료를 접수하고 홍보 요청을 받는 현직 기자의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화제의 보도자료를 만들고 전달하는 전 과정을 다루었다. 보도자료를 받고 기사를 쓰는 '고객'의 입장에서, 홍보 담당자들의 궁금증과 그들이 모르는 보도자료에 대한 노하우를 공개한다.

목차


들어가는 말
추천사

CHAPTER 1 보도자료, 그게 뭐야
1. 주제의 명료성을 갖추라
2. 화제성을 찾아라
3. 중요한 인물이 통한다
4. 트렌드를 잡아라

CHAPTER 2 보도자료 쓰기의 기초
1. 제목 달기
2. 기본 정보는 첫 장에 담아라
3. 본문 쓰기
4. 얼마나 써야 하나
5. 사진자료는 필수다
6. 어떻게 디자인하나
7. 포장을 뜯는 것도 노동이다

CHAPTER 3 보도자료 문장 쓰기
1. 보도자료 문장 5원칙
2. 사례로 본 보도자료 문장

CHAPTER 4 보도자료 뿌리기
1. 누구에게 뿌릴까
1) 기자 연락처 알아내기
2) 홍보 목적에 딱 맞는 기자는 그때그때 다르다
3) 매체에 맞는 보도자료 배포 전략을 세워라
2. 언제뿌릴까
3. 어떻게 뿌릴까
1) 직접 방문
2) 팩스
3) 우편, 택배, 퀵서비스
4) 이메일
4. 보도자료, 뿌리면 그만인가

CHAPTER 5 기자다루기
1. 첫 대면
2. 기자와 밥먹기 - 밥 보다 기사가 먼저
3. 말 한마디가 1면 톱 만든다
4. 좋은 홍보안은 충실한 취재원이다
5. 미인계. 미남계는 적당히 동원하라
6. 많이 공부해야 보도자료도 잘 쓴다
7. 보도자료가 먹혔을 때, 혹은 먹히지 않았을 때

CHAPTER 6 분야별 보도자료 작성의 실재
1. 제품 보도자료
2. 연예 보도자료
3. 공연, 콘서트, 전시회 등 행사 보도자료
4. 도서 보도자료
5. 경제 보도자료
6. 의학 · 건강 부문 보도자료
7. 사건 보도자료
8. 행정/정책 보도자료
9. 정치 부문

CHAPTER 7 현장에서 만난 베스트 홍보인
1. 공보계에 새 바람을 불러온 함대진 노원구청 홍보팀장
2. 연예 홍보의 산 증인, 강태규 팜엔터테인먼트 이사
3. 모든 홍보인의 꿈, 삼성전자 이순동 사장 인터뷰

부록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체크리스트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