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검색
본문
Powered by NAVER OpenAPI
-
마케팅, 명쾌함으로 승부하라
저자 : 잭 트라우트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 : 2009
ISBN : 9788991204546
책소개
마케팅의 거장이 말하는 명쾌함으로 승부하는 마케팅의 비결
‘포지셔닝’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대중화시키며 이미 폭넓은 독자층을 형성하고 있는 마케팅 거장 잭 트라우트가 야심차게 내놓은 최신작으로 ‘차별화’와 ‘단순함’을 뛰어넘는 또 하나의 원칙인 ‘명쾌함’의 효과와 중요성에 대해 역설하고 있는 책이다.
저자가 GE에서 근무할 때부터 최근까지 20년 넘는 현장 경험과 리서치 등을 바탕으로 총10부에 걸쳐 각 기업에서 벌어지고 있거나 직면한 마케팅과 브랜드에 관한 다양한 사례와 과제, 오류, 성공과 실패의 사례를 넉넉하게 수록하여 전하고 있는 이 책은 마케팅의 성패가 제품의 품질이나 복잡한 전략이 아니라 ‘명쾌한가, 명쾌하지 않은가’라는 간단 명료한 문제에 달려 있다고 주장하며 어떻게 하면 마케팅에 있어 명쾌함을 추구하고 이를 활용해 성공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
저자는 마케팅이 왜 명쾌해야 하는지 이유를 밝히기 위해 명쾌함을 방해하는 요소를 찾아 보여준다. 과도한 인터넷 정보의 범람, 입소문 마케팅의 허상, 광고인들의 잘못된 마인드와 제품을 망치는 광고 카피, 무분별한 마케팅 프로세스, 잘못된 리서치 결과, 월스트리트 눈치보기 등을 문제로 지적하며 마케팅과 관련된 주변 환경과 요소들을 사이에 존재하는 긴밀한 연관성을 파헤쳐 제시한다. 더 나아가 마케팅의 명쾌함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단계별 전략, 경쟁에서 살아남는 법, CEO나 마케팅 책임자들이 저지르기 쉬운 오류들을 낱낱이 밝힘으로써 마케팅에 대한 시각을 폭넓게 열어주고 있다.
다양한 마케팅 법칙과 ‘명쾌함’을 활용함으로써 시대가 아무리 변해도 ‘절대 변하지 않으며, 언제나 승리하는’ 마케팅 비결을 전수하는 이 책을 통해 진정으로 성공적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유익한 지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마케팅, 왜 명쾌해야 하는가?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간단하면서도 심오하고 소수의 사람들만이 알고 있는 비밀들을 담고 있다.
제2장 무엇이 명쾌함을 방해하는가?
명쾌한 생각을 방해하거나 불가능하게 만드는 내적, 외적 요소들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대비하는 방법을 살펴본다.
제3장 인터넷은 어떻게 명쾌함을 해치는가?
마케팅과 비즈니스 세계에서 인터넷만큼 주목 받은 것도 없었다. 그러나 인터넷이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라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 인터넷 마케팅의 허와 실,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살펴본다.
제4장 마케팅을 망치는 광고와 광고인들
유감스럽게도 대부분의 광고 업계 전문가들은 창의성은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명쾌함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에게 있어 명쾌함은 지나치게 단순하고 독창적이지 못한 개념일 뿐이다. 광고 업계에서 저지르는 마케팅의 실수들을 낱낱이 파악해, 광고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제5장 마케팅 담당자는 어떻게 명쾌함을 해치는가?
마케팅 담당자들은 흔히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모른다. 대부분은 기업의 자만심과 복잡한 프로젝트에 얽매여 무력한 상태에 빠져 있다. 마케터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와 오류들을 바로 잡고 효율적인 마케팅 프로세스를 위한 단계별 전략을 살펴본다.
제6장 명쾌한 마케팅 프로세스 만드는 법
마케팅을 더 잘 하려면 마케팅 프로세스를 확실히 이해해야만 한다.
마케팅 프로세스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파악하고 담당 부문의 평가 및 운영방식의 효과적인 방법을 살펴본다.
제7장 명쾌함을 찾는 데 도움이 되는 요소들
경쟁을 하다 보면 원하지 않아도 명쾌함을 찾으려고 노력할 수밖에 없게 되어 있다.
저자가 좋아하는 명쾌한 마케팅 전략에서부터 명쾌한 마케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살펴본다.
제8장 명쾌함에 관한 6가지 대법칙
기존에 말해온 마케팅 법칙은 물론 마케팅을 더욱 명쾌하게 해주는 몇 가지 법칙에 대해 살펴본다.
제9장 사례로 살펴보는 마케팅의 문제들
널리 알려진 마케팅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명쾌한 아이디어에 대해 살펴본다.
제10장 미래를 걱정하는 사람들에게
미래는 예측할 수 없으며 예측하려 해서도 안 된다. 흔히 저지르는 미래에 대한 잘못된 예측들에 대해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