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역사교육의 이론
역사교육의 이론
저자 : 김한종
출판사 : 책과함께
출판년 : 2009
ISBN : 9788991221512

책소개


역사교육의 현장에서 적용되는 이론적인 바탕을 주제로 구성한 역사교육 이론서이다. 역사 교사 양성을 위해 교육 현장에서 활동해온 양호환, 이영효, 김한종, 정선영, 송상헌 교수 등 다섯 명의 역사교육 전문가들이 ‘역사교육의 이론’에 대해 토론과 협의를 거쳐 구성한 내용을 엮은 책이다. 예비교사와 현장교사들, 역사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서 역사교육의 개념에서 역사학, 역사 이해, 역사적 설명, 역사적 사고에 이르기까지 그동안 연구해온 결과물을 모았다.

저자들은 역사교육의 이론을 망라하는 원칙을 제시하기보다는 역사 수업의 이론적 근거 및 타당성을 뒷받침할 가설적인 이론체계를 마련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현재까지 진행된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이러한 이론체계를 정리하였다. 역사교육에 관한 다양한 시각과 문제인식은 더욱 수준 높은 새로운 연구의 가능성으로 이어질 것이다.

목차


머리말

1장 역사교육의 개념과 연구 영역
2장 역사학과 역사교육
3장 역사 이해와 역사교육
4장 역사적 설명과 역사교육
5장 역사적 사고

찾아보기

QuickMen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