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본문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사례 시리즈 19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사례 시리즈 19
저자 : 김상훈|이경묵|배종훈|최진남|송재용
출판사 : 우듬지
출판년 : 2011
ISBN : 9788991292765

책소개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가 발간하는 ‘경영사례 시리즈’는 다양한 국내기업 사례를 소개하여 국내 경영대학 교수들의 강의를 돕고자 제작되었다. 최근 국내외 경영대학에서는 기업의 직접적인 사례를 토대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것이 강조되고 있는 추세이며 또한 이는 좀더 현실감 있는 강의를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는 외국 기업에 대한 사례가 소개되어 있는 책은 많이 소개되어 왔으나 국내 기업을 중심으로 연구된 교재는 거의 전무하다시피한 실정이었다. 이러한 현실에 비추어 보았을 때 이 책은 국내 기업과 경영활동 내용을 소개함으로써 한국형 기업의 특징 및 경영방식을 현실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가 될 것이다.

목차


Case1 LG Electronics - The Chocolate Phone
1. Mobile Phone Market
2. Competiton at Home and Abroad
3. LG Electronics
4. LG Electronics Mobile Division and Cyon
5. How Chocolate Phone was Developed
6. Marketing Plan
7. Chocolate Phone Debut
8. Future of LG Mobile Phone

* Exhibit

Case2 SK Telecom and SK Networks: Designing Corporate Crowth
1. The Markets
2. Search for New Growth and Prior Structural Changes
3. Company in Company : Decisions and Rewards
4. New Business and the Re-division of CICs : SK Telecom
5. New Business and the Re-division of CICs : SK Networks
6. Another Call in Year 2010

Case3 Cross - Cultural Negotiation between Clean Alcohol and TW's Army
1. Company and Industry Overview
2. Negotiation Process between Clean Alcohol and TW's Army
3. Effevtive Negotiation Strategies Employed by the Clean Alcohol Team
4. Study Questions

* Appendix

Case4 Doosan : Growing through M&As
1. The growth of Doosan Group
2. Restructuring
3. Transformation into an infrastructure company
4. The beginning of global M&As

* Exhibit
* 국문 대역 원고

QuickMenu